아들러와 프로이트의 기본관점의 차이를 토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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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삶의 동기화에 대한 기본관점 차이
2.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성격발달에 대한 기본관점 차이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프로이트는 자유연상법으로 무의식의 세계를 연구하여 성격이론을 수립하였다. 자유연상은 검토하거나 순서대로 생각하지 않은 채 긴장을 풀고 마음속의 모든 생각을 떠오르는 대로 말하게 하는 방법이다. 프로이트의 무의식세계에 관한 연구는 동기들이 행동을 유발하는 과정을 설명하려는 시도였는데 그는 두 가지 기본적인 심리적 동기인 성적 충동과 공격적 충동이 개인의 심리적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었다. 그는 수많은 심리사회적인 현상이 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초점을 두었다. 개인심리학이라 명명된 알프레드 아들러의 성격이론은 인간을 전체적으로 보는 관점을 갖고 있다. 개인 심리학의 첫 번째 전제는 인간이 통일된, 자아일치된 유기체라는 것이다. 아들러는 이 통일되고 자아일치된 성격구조를 생활양식이라 일컬었고 인간을 전체적 관점에서 보았다. 두 번째 전제는 인간은 역동적으로 완성을 추구하며 개인적으로 중요한 인생목표를 향해 전진한다는 것이다. 세 번째 전제는 개인이 창조적인 힘을 가지고 자기 삶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인간은 환경에 의해 지배되는 존재가 아니라 자신의 생활양식에 의해 자신의 미래의 삶을 결정한다고 보았다. 네 번째 전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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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본론
1. 아들러와 프로이트의 삶의 동기화에 대한 기본관점 차이
프로이트는 성본능은 삶의 동기의 중심이 된다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프로이트의 이론 중 리비도의 개념은 정신적 에너지 또는 본능적 충동이며 의식적으로 또는 무의식적으로 개인의 성격과 행동에 좋게 또는 나쁘게 영향을 미친다. 처음에 리비도는 협의의 성적 에너지로 생각되었다가 점차 그 개념이 넓혀져 사랑과 쾌감의 모든 표현이 포함되었다. 프로이트는 성욕이라는 용어를 빠는 것부터 성교에 이르기까지 타인과 친밀하고 유쾌한 신체적 접촉을 갖고자 하는 모든 욕구를 총망라하는 아주 광범위한 의미로 사용했다. 다시 말해 리비도는 심리적 혹은 생리적 의미에서 성적 에너지를 지칭한다. 프로이트의 말년에 가서는 리비도의 개념을 생의 본능인 에로스뿐만 아니라 죽음의 본능인 타나토스까지 포함하는 것으로 설명하였다. 에로스는 생명을 유지, 발전시키고 사랑을 하게 하는 본능을 일컫는다. 이 본능 때문에 인간은 자기를 사랑하고, 생명을 지속하며, 종족을 보존시킨다. 배고픔, 갈증, 성욕 등이 생의 본능에 해당된다. 타나토스는 생물체가 무생물체로 환원하려는 본능을 말한다. 프로이트에게 성적욕구의 충족 문제, 즉 성적 외상은 다양한 의미를 지닌다. 일차적으로는 외부 대상으로부터 구체적으로 받은 강한 신체적인 자극을 의미한다. 그리고 여기에 정신의 성적 해석이 첨
참고문헌
- 이인정,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1
- 윤주영, “프로이드와 로저스의 성격이론 분석”, 복음신학대대학원, 2004
- 이창재, “병리적 정신 현상의 원인론과 극복론”, 한국현상학회,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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