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리경영] 스타벅스의 CSR 성공실패사례와 개선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26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스타벅스 소개

2. 스타벅스 CSR 분석
(1) CSR이란?
(2) 경쟁사 CSR 성공사례
(3) 스타벅스 CSR 성공사례
(4) 스타벅스 CSR 실패사례
(5) 스타벅스 CSR 개선책

3. 스타벅스 시사점
본문내용
기업의 사회적 책임 즉, CSR은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의 약자로, 기업이 이윤 추구 활동 이외에 법령과 윤리를 준수하고, 공공정책 및 사회적 문제와 기업의 이해 관계자 요구에 적절히 대응함으로써 사회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책임 있는 활동으로 정의된다.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바라보는 고전적 관점에 따라서 기업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회사는 단기적으로는 큰 이익을 보겠지만, 향후에 사회 구성원들에게 인정받지 못하게 될 것이며 궁극적으로 기업 경쟁에서 실패하게 되는 사회 구조가 점차 자리를 잡고 있다. 그래서 무조건 돈을 많이 벌고 자신들의 경제적 이익추구에 앞장서는 기업이 아닌, 사회경제적인 관점에 따라서 기업도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사회적 책임과 사명을 다하고 사회 구성원들에게 인정받는 윤리적인 기업으로 거듭 나야만 한다는 것이다. 또한 그런 기업만이 지속가능한 성장을 할 수 있는 시대가 되었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공익 캠페인 광고를 하거나, 환경 보호 활동, 가출 청소년 지원, 노숙자 쉼터 제공, 보육원 IT룸 지원 사업 등과 같은 사회봉사 활동을 통해 기업의 이익을 사회에 환원함으로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우리나라의 경우 광복 이후 미국의 원조를 받으며 자본을 축적하기 시작했고 정부가 주도로 경제개발을 하는 관료 자본주의에서, 지금은 민간 자본의 성장과 함께 신자유주의적인 자본주의로 넘어왔다. 이 자본주의는 우리나라에 눈부신 경제적 성장인 한강의 기적을 불러오기도 했을 뿐만 아니라, 선진국 수준의 GDP에 이르는 등의 위엄을 달성하게 했다. 하지만, 이런 성과와는 달리, 사회 양극화가 심화되었고 한국 아동과 청소년 행복지수가 OECD 23개국 3년 연속 최하위라는 씁쓸한 현실을 낳기도 했다. 이러한 사회 현실에서 자본주의에 대한 반성과 함께 새로운 자본주의 체제인 자본주의 4.0, 다시 말해 ‘따뜻한 자본주의’가 등장하게 되었다. 자본주의 4.0이라는 개념은 영국 신문 The Times의 경제평론가 Anatole Kaletsky가 처음 제시했다. 자본주의 4.0시대는 자본주의 3.0시대처럼 정부와 시장이 적대적 관계에 있는 것이 아니라, 서로 협력하며 나아가는 정부와 민간의 공생발전의 시대를 뜻한다. 그래서 정부의 개입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사회공헌, 즉 사회적 책임 또한 중요하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흔히 ‘자본주의’에 대해서 다소 차갑고 이기적이라는 이미지를 떠올린다. 하지만 지금의 자본주의 4.0 시대에서, 우리나라는 많은 기업들과 사회구성원들의 노력으로 ‘차가운 자본주의’가 아니라 ‘따뜻한 자본주의’의 시작을 맞이하게 되었다. 자본주의4.0 시대가 도래함에 따라 기업의 사회적 책임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은 더 이상 예전처럼 자신들의 이익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구성원으로써 사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책임과 사명을 다하고, 사회 구성원들에게 인정받는 기업으로 거듭 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참고문헌
www.istarbucks.co.kr
www.angelinus.co.kr
www.caffebene.co.kr
www.seri.org
www.lgeri.com
www.fnnews.com
www.etoday.co.kr
www.dt.co.kr
www.hankyung.com
www.munhwa.com
www.mk.co.kr
www.edaily.co.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의 이해 및 실패 성공 사례분석
  • CSR 활동 트랜드UN Global CompactEU미국일본한국기업 영역별 기업사회봉사 현황실패사례인도 보팔의 살충제 공장 폭발사건일본 후쿠시마 지진시 일본 전력의 원자력 발전소규격 미달 부품사용중두산의 낙동강 페놀사건이마트의 노사문제삼성전자의 불산누출 사건나이키의 아동노동성공사례Marks & SpencerM&S의 CSR구조Microsoft스타벅스(Starbucks) 도요타(豊田) 자동차아사히 맥주UN의 글로벌 콤팩트 10가지 원칙 CSR관련 가이드 라인 및 평가지표

  • CSR의필요성,CSR의필요성,CSR의정의,CSR의등장배경,CSR의종류,CSR과기업성과,CSR
  • CSR실패사례① 발생원인 뉴스에서 우유 속에 포함된 젖소의 상피세포(약 60%)와 백혈구(약 40%)를 말하는 검출된 체세포수를 갖고 “유방염에 걸린 젖소에서 고름 섞인 우유가 나온다”라고 발표하면서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킨 사건이다. 소량의 고름은 우유 자체의 자정 능력으로 자연 소멸되므로 큰 문제가 아닌 사건이었으나 파스퇴르유업에서 “우리는 고름우유를 팔지 않습니다”라는 광고를 통해 그 파급효과가 일파만파가 된 사건이다. ②사

  • 소유경영에 대하여
  • 소유경영은 타도의 대상인가? 목차 소유경영은 타도의 대상인가?1. 1)전문경영이란? 소유경영이란?2)우리나라 기업의 발달사3)경영체제의 현재 추세 2.1)전문경영과 소유경영의 장단점2)성공과 실패 사례3.이사회, NGO, 정부기관4.반 기업정서와 CSR5.결론01전문경영과 소유경영이란?전문경영VS소유경영01전문경영과 소유경영이란?전문경영전문 경영인이 고용되어 CEO로서 기업을 경영하는 것스타벅스, 맥도날드, 구글, 유한양행, 포스코0

  • 글로벌 CSR활동의 현황과 과제
  • 성공적인 CSR이 완성되는 것”에코프론티어(CSR컨설팅업체) 송인경 부장, 아시아경제, 2008. 8. 12수혜자실질적인 수혜 해택기업경영 전략으로서의 CSR소비자CSR의 진정성 문제반응적 CSR전략적 CSR통합적 위기관리비용절감 효과기업 이미지 제고인재 유입기업의 사회적 책임과 윤리의식글로벌 기업의 CSR은 위의 수혜자, 소비자, 기업이라는 3요소에 의해 그 성공과 실패 여부를 평가할 수 있다.사례연구 : 국내 글로벌 기업의 CSR 현황회장님, 일

  • [조직행동론]기업의 CSR 실천사례
  • CSR실패사례① 발생원인 뉴스에서 우유 속에 포함된 젖소의 상피세포(약 60%)와 백혈구(약 40%)를 말하는 검출된 체세포수를 갖고 “유방염에 걸린 젖소에서 고름 섞인 우유가 나온다”라고 발표하면서 사회적으로 파장을 일으킨 사건이다. 소량의 고름은 우유 자체의 자정 능력으로 자연 소멸되므로 큰 문제가 아닌 사건이었으나 파스퇴르유업에서 “우리는 고름우유를 팔지 않습니다”라는 광고를 통해 그 파급효과가 일파만파가 된 사건이다. ②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