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표현과 활동중심의 역사수업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본론
1. 추 체험과 감정이입의 개념
2. 감정이입적 이해의 단계
3. 추체험과 감정이입에 의한 역사수업
①역할극
②극화수업
③시뮬레이션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역사학습이란 과거의 인간행위를 학습하는 것이다. 그것은 과거의 행한 행위가 어떠한 것이었던가를 인식하고, 그와 같은 행위가 자신에게도 가능하도록 하는 내적 과정을 형성하는 것이다. 즉 역사의 대상은 인간이고, 역사적 이해는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 즉 인간이 가지고 있는 믿음, 사고, 의지, 행위에 대해 관심을 쏟는다.
그러나 실상 학습자가 학교에서 획득한 지식은 역사책에 의해 단순히 역사적 사실로 주입되는 것에 불과하고, 주로 역사책 저자의 사고에 관한 지식이다. 이는 현행 암기위주의 역사학습의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이 되는 것이 바로 표현과 활동중심의 역사수업이다. 표현과 활동 중심의 역사수업은 암기 위주의 역사학습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역사에 등장하는 인간 행동의 동기와 감정 등을 이해하여 참다운 역사적 이해가 구축되도록 기여하는데 이는 주로 감정이입, 추체험 등을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표현과 활동중심의 역사수업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는지, 감정이입과 추체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우리는 표현과 활동 중심에서 이뤄진 교육방법인 역할극과 극화수업, 시뮬레이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방법들이 역사교육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떠한 방법으로 수업이 이뤄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광자,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 pp.234∼247
정선영 외 3,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991, pp.70∼74, pp.179∼184
조성일 외 4,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pp.132∼134
양호환,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pp.268∼269
이명희, 〈역사학습의 한 방법으로서 추체험의 가능성〉, 사회과 교육 31호, 1998, pp.133∼15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론인간 행동에 대한 이해를 관찰하는 쪽의 견해가 아니라 행동하는 사람의 입장에서 이해하려는 시도에서 시작하는 것으로 자아실현적 존재라는 것을 전제로 한다. 인본주의 이론에서의 학습은 학습자의 느낌과 판단에 따라 학습자 중심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학습자 개개인의 특성에 적합한 개별화된 형태의 수업이 필요하다. 인본주의는 로저스와 메슬로우 이론이 있다.Rogers의 이론에 의하면 보건교육의 목적은 충분히 기능하는 인간(fully functioning

  • [체육학] 현대 체육교육의 과제
  • 교육학적인 기능들이 포함되게 되었다. 물론 아직까지는 체육 교사교육 연구에 비해 코치교육 연구가 적은 것은 사실이나 코칭에 관한 연구가 점점 코치교육 연구에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은 바람직한 일이다.5. 현대 학교체육에 미친 역사적 영향현대의 체육교육에 영향을 미친 학교체육 초기의 강력한 영향은 다음과 같다1) 유럽의 형식체조를 들 수 있다. 독일, 덴마크, 스웨덴을 중심으로 발달한 이 형식체조는 신체의 발달뿐만 아니라 체조의

  • [유아교육] 유아교육의 성격과 중요성
  • 교육의 모든 행위 속에 주체가 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의 유아교육과정은 유아의 학습경험을 영역별로 제한하고 있어서 유아교육현장에서는 교육과정이 대부분 영역별로 나누어져 있다. 소풍, 견학 등 야외수업이 자주 있다해도 한 달에 한 번이고, 대부분은 울타리 안에서 많은 활동들이 이루어져 있다.그 활동이나 하루일과운영도 이러한 체제에서는 연령이 엄격히 구분되고 학급 생활이 구조화되어있기 때문에, 당연히 유아의 학습경험은 정형화

  • 평생교육방법론3공통 성인학습자의 학습장애요인 어떤 것이 있는지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차원기술하고 학습장애를 해결위한 교육방법기술해 보십시오0k
  • 관심이 증대함으로써 참여하려는 수요자는 증가하고 있지만, 이들의 학습경험이 의미 있는 효과를 창출할 수 있기 위해서는 다양한 지원이 필요하다참고자료- 이해주외, 평생교육방법론. 한국방송대학 출판부.- 차갑부, 사회교육방법의 탐구. 양서원- 이현림 김지혜, 2009, 성인학습 및 상담, 학지사 -차갑부(2014년), 『평생교육론』, 교육과학사.-남정걸 외(2000년), 『평생교육행정 및 정책』, 교육과학사.-임창재(2013년), 『교육학개론』, 형설출판사

  • 성인학습및상담론3공통 행동주의 학습이론 인본주의 학습이론 구성주의 학습이론을 비교설명하고 성인의 자기주도적 학습과의 관련성을 논하시오0k
  • 중심의 수업을 이끌어야 하며, 학생들에게 따뜻하고 긍정적이며 허용적인 태도를 보이면서 학생의 능력을 신뢰해야 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생각이나 의견을 최대한으로 존중해 주어야 한다. 교사가 이러한 이해와 진솔한 태도를 보일 때 학생들은 자아를 깨닫고 수용하게 될 것이다.(2)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본 ‘학습’의 의미  인본주의 학습이론의 관점에서 보면, ‘학습’은 개인이 주위 환경과의 능동적인 상호작용을 통하여 자아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