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교육론] 표현과 활동중심의 역사수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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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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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Ⅱ본론
1. 추 체험과 감정이입의 개념
2. 감정이입적 이해의 단계
3. 추체험과 감정이입에 의한 역사수업
①역할극
②극화수업
③시뮬레이션
Ⅲ결론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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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서론
역사학습이란 과거의 인간행위를 학습하는 것이다. 그것은 과거의 행한 행위가 어떠한 것이었던가를 인식하고, 그와 같은 행위가 자신에게도 가능하도록 하는 내적 과정을 형성하는 것이다. 즉 역사의 대상은 인간이고, 역사적 이해는 단순한 역사적 사실을 이해하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의 내면, 즉 인간이 가지고 있는 믿음, 사고, 의지, 행위에 대해 관심을 쏟는다.
그러나 실상 학습자가 학교에서 획득한 지식은 역사책에 의해 단순히 역사적 사실로 주입되는 것에 불과하고, 주로 역사책 저자의 사고에 관한 지식이다. 이는 현행 암기위주의 역사학습의 문제점이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문제의 해결책이 되는 것이 바로 표현과 활동중심의 역사수업이다. 표현과 활동 중심의 역사수업은 암기 위주의 역사학습의 문제점을 극복하고 역사에 등장하는 인간 행동의 동기와 감정 등을 이해하여 참다운 역사적 이해가 구축되도록 기여하는데 이는 주로 감정이입, 추체험 등을 중요한 수단으로 사용한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표현과 활동중심의 역사수업이 어떠한 양상으로 이루어지는지, 감정이입과 추체험을 통해 알아보고자 한다.
더불어 우리는 표현과 활동 중심에서 이뤄진 교육방법인 역할극과 극화수업, 시뮬레이션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방법들이 역사교육에는 어떠한 영향을 미치며, 어떠한 방법으로 수업이 이뤄지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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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광자, 『교수학습방법의 이해』, 집문당, 2000, pp.234∼247
정선영 외 3, 『역사교육의 이해』, 삼지원, 2991, pp.70∼74, pp.179∼184
조성일 외 4,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pp.132∼134
양호환, 『역사교육의 이론과 방법』, 삼지원, 1997, pp.268∼269
이명희, 〈역사학습의 한 방법으로서 추체험의 가능성〉, 사회과 교육 31호, 1998, pp.133∼1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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