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 및 청소년들의 비행을 줄일 수 있는 사전 예방방안과 이미 발생된 비행에 대한 효과적인 대응방안, 그리고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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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초등학생의 비행을 줄일 수 있는 사전 예방방안, 대응방안 및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
1) 사전 예방방안
2) 효과적인 대응방안
3)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
2. 중학생의 비행을 줄일 수 있는 사전 예방방안, 대응방안 및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
1) 사전 예방방안
2) 효과적인 대응방안
3)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
3. 고등학생의 비행을 줄일 수 있는 사전 예방방안, 대응방안 및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
1) 사전 예방방안
2) 효과적인 대응방안
3)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초등학생의 비행을 줄일 수 있는 사전 예방방안, 대응방안 및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
1) 사전 예방방안
첫째, 가정환경을 개선하여야 한다. 가정환경을 개선하는 것은 무엇보다도 먼저 부모자신의 심성적, 행동적, 도덕화를 거치지 아니하고는 달성될 수 없다. 부모자신들이 사소한 일로 자녀들에게 신경질을 내거나 폭행, 폭언, 부부싸움, 불평, 불만을 하고, 주색잡기에 빠지는 등의 잘못된 행동 및 언행을 개선해 나가는 것이 초등학생 자녀들의 교육에 중요한 과제가 될 것이다.
둘째, 요사이 아동기 비행의 원인은 대부분 텔레비전과 같은 대중매체에 의한 폭력적 장면 때문인 경우가 많다. 초등학생은 아직 현실과 허구의 구분이 모호할 때가 많다. 우리는 초등학생들이 텔레비전에서 본 폭력적 장면을 흉내 내다가 다른 아동에게 상해를 입혔다는 보도를 종종 접한다. 따라서 이러한 초등학생
.
.
3) 사후 생활지도 및 상담방안
학생들이 교사들을 만나 개인적인 문제를 털어놓고 상담하는 경우가 극히 적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초등학생의 경우는 더욱 그러하다. 초등학생들은 자신들의 생각과 고민 그리고 문제들을 공감적으로 이해하고 함께 해결하기 위해 노력하는 의미 있는 타자, 즉 교사들에 대해서는 마음의 문을 열기 마련이다. 교사들이 지속적으로 진실하게 학생들에게 먼저 다가서야 하며 선생님을 신뢰하고 따르는 학생들이 많아질수록 학생들의 비행가능성은 낮아지게 되는 것은 자명하다. 학교는 초등학생들이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삶의 터전이기 때문에 학교가 초등학생들의 심리, 정서, 행동발달에 미치는 영향은
참고문헌
- 김은숙,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단국대, 2007
- 김선중, “우리나라 청소년 비행에 관한 연구” 공주대,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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