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재연구] 유의미학습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유의미 학습의 개념과 문제제기




Ⅱ 본론


ⅰ 유의미 학습의 심층분석

ⅱ 실제 유의미학습의 적용사례와 그에 대한 비평
( 영어, 수학, 체육 )

ⅲ 유의미 학습의 효용성과 한계점.




Ⅲ 결론

우리나라 교육환경에서의 유의미 학습의 활용방안.
우리가 만든 유의미 학습 원리를 이용한 수업소개.
본문내용
■ 의미 있는 학습이란?

다량의 정보를 학생들에게 효과적으로 전달하는 데 관심을 갖은 인지주의 학자 Ausubel의 유의미 학습(Meaningful Learning)은 학생의 인지 구조를 강화시키기 위해서 고안된 모델이다. Ausubel은 지식을 주입시키는 것은 의미가 없다고 보고, 새롭게 접한 사건이나 항목을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인지적 개념이나 명제에 연결시키는 유의적 과정을 통해 학습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즉, 유의미 학습이란 새롭게 학습되는 것이 이미 학습한 것과 지적으로 연관될 때 일어난다.
Ausubel에 의해 제안된 인지적 학습 이론은 rote learning(기계적 학습)과 meaningful learning(의미적 학습)의 대조로서 잘 이해될 수 있다. Ausubel에 따르면, rote learning은 학습 과제를 서로 관련성이 없는 고립된 낱개의 항목으로 습득하는 과정이다. 그렇게 학습된 내용은 기존의 인지 구조와 거의 아무런 관련성을 맺지 못하며, 실제 유의미 관계를 형성하지는 못한다.
반면에 meaningful learning은 학습할 내용과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인지구조 사이의 상호작용을 통해서 학습자가 가지고 있는 기존의 인지구조에 새로운 의미가 구성됨으로써 일어나는 학습이다. 물론 'rote learning으로든지 meaningful learning으로든지 우리가 한 항목을 학습하는 것은 똑같지 않느냐?'라고 반문할 수 있다. 그렇지만 rote learning과 meaningful learning의 결정적 차이는 바로 파지(把持)나 장기 기억 측면에서 드러난다. 학습 내용이 입력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잊혀져 버리는 경우, 우리는 학습자가 그 항목을 학습했다고 할 수 없다.
이와 같이 기계적 학습은 단기 기억과 관련이 있는 반면에 유의미 학습은 장기 기억과 관련이 있으므로 실제상황에 전이가 훨씬 유용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1 교직실무3공통][출처표기] 1.초임교사의 준비에 대해 설명하시오. 2.교직의 개념과 특수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3.미래사회와 유아교육에 관한 기사나 논문을 찾아 요약하시오.
  • 교재, p18). Ⅲ. 결 론유치원 교사직은 체계적인 입문 절차나 일에 대해 적응하는 적응기가 따로 주어지지 않는다. 그렇기에 교직에 입문하자마자 교사에게 많은 업무가 주어지며, 사회에서 기대하는 역할을 수행해야 하는데 일에 대한 많은 책임을 한꺼번에 감당하게 되면서 많은 고충을 겪게 된다. 대학 재학 시에 현장 실습을 경험하긴 하지만 단시간에 체험한 교직 경험으로는 현장의 업무를 모두 파악하기는 쉽지 않으며 실제로 현장에 나와서 가르

  • [서양교육사] 루소와 존듀이의 아동 중심 교육에 관한 비교 연구
  • 학습 환경관은 아동의 성장을 조력할 수 있는 환경으로 오늘날의 아동중심 교육환경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루소의 학습환경관은 아동기에 사회의 타락으로부터 아동의 자연성을 보호하고자 하는 등 현대교육에 적용하기 어려운 제한점이 있다. 반면에 듀이는 개인과 사회의 관련을 명백하게 선정하도록 조력하는 학습환경을 제시하였는데 이것은 아동의 성장을 지속시키는 동시에 진정한 협동이 이루어지는 교육의 장이 갖추어야 할 요인이기도 하

  • 듀이의 교육관, 사상
  • 대해서 강조하였다. 예철해,「듀이의 학습자 중심 교육과정의 구성 원리」,『교육철학. 제27집』, 2005듀이는 학교에서의 교육과정을 통하여 아동은 교사와 더불어, 교과 내용과 더불어, 실험도구와 더불어 상호작용하는 활동적 경험을 해 나가는 과정에서 정신적, 육체적, 정서적으로 성장 발달하게 하였다. 안경인,「듀이 ‘실험학교’의 실제와 교육이론을 통해 제시된 대안적 교사상에 관한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1999

  •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의미,본질,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절차,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의 운영, 영어과(영어교육) 열린교육 유의점
  • 교재 연구와 아동 지도에 전념하기보다는 당면한 업무처리에 들어가는 시간이 많아 체계 있는 학습과정의 구성과 학습재개발이 힘들다는 점이다. 특히 수준별 수업 준비를 위해서 교사는 사전 준비와 계획을 해야 한다. 단계별 학습재의 구성을 위해 다양한 참고자료를 보고 엄선해 객관적 기준을 갖춘 자료를 만드는 데는 일정 시간과 노력이 필요하다. 따라서 모든 자료를 교사가 자력으로 개발하기보다는 기초 자료를 필요시 손쉽게 확보할 수 있도

  • 재량활동 교육과정 내용,학교급별운영, 재량활동 교육과정 사례,성과,개선과제
  • 연구, 학습하는 방법의 학습, 통합적인 범교과 학습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학교와 교사, 학생의 요구와 필요에 따라 편성하여 선택적으로 운영할 수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2. 재량활동의 운영 지침재량활동의 운영은 도교육청의 교육과정 편성⋅운영 지침을 따르되, 학생의 요구 등에 따른 창의적인 교육 활동을 단위 학교의 재량에 따라 다양하면서도 학교의 특색을 살릴 수 있게 운영하도록 한다.(1) 재량활동의 연간 지도 계획(활동 주제에 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