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중심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개입(중간)단계의 특징을 설명하고 집단과 집단성원의 특성에 따른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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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집단중심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개입(중간)단계의 특징
2. 개입(중간)단계에서의 집단과 집단원의 특성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1) 개입(중간)단계에서의 집단원의 특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2) 개입(중간)단계에서의 집단의 특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본론
1. 집단중심사회복지실천에 있어서 개입(중간)단계의 특징
개입(중간)단계에서는 집단이 발달함에 따라 친밀감과 상호공유가 증가하고 집단 응집력이 증가하게 된다. 신뢰 있는 분위기 속에서 활발한 상호작용이 오가면서 자신의 문제에 대한 통찰력이 생기게 된다. 구성원 간 솔직한 피드백이 증가하면서 소속감, 자기통제력에 대한 믿음, 인정받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이러한 집단 분위기는 결국 구성원의 변화, 즉 목표의 성취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집단이 항상 성장하고 발전하는 것은 아니다. 중간단계로 갈수록 집단 구성원은 자기 개방이 높아지면서 불안 수준이 높아져 자신을 방어하거나 예상되는 상처를 피하기 위해 저항을 보이기도 한다. 집단원 간의 갈등, 사회복지사에 대한 도전 등과 같은 예기치 못한 행동을 보일 수도 있다. 이러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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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개입(중간)단계에서의 집단과 집단원의 특성 및 사회복지사의 역할
1) 개입(중간)단계에서의 집단원의 특성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개입(중간)단계 중 격정단계에서 집단원은 ‘내가 이 집단에 속할까’에서 ‘내가 어떤 영향력을 지닐까’로 대치되는 특성을 보인다. 권력과 통제를 위한 투쟁이 의사소통의 욕구에 억압되어 있으며 집단성원들은 어떤 쟁점을 둘러싸고 양극화하는 경향을 나타낼 수 있다. 그리고 구성원들 사이에 더 많은 탐색과 검증이 있게 된다. 이 단계에서 사회복지사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첫째, 구성원-구성원 또는 구성원-지도자간에 갈등이 생길 때 침착하게 행동한다.
둘째, 사회복지사의 권위가 도전을 받을 경우 보복하지 않는다. 사회복지사의 그러한 행동은 양가감정이나 역전에서 나올
참고문헌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9
- 양옥경 외, “사회복지실천론”, 나남출판사,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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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joonseo***
    (2013.02.28 23:28: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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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정리가 너무 잘 되어 있어요.감사합니다. 참고할께요.
  • jsh851***
    (2013.01.03 20:53: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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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감사합니다
    정리가 잘 되었네요
  • qaz0***
    (2013.01.03 02:02: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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