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 대해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2. 연구 방법
Ⅱ.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
1. 제 1 세대 원격 교육 - 우편 통신 원격 교육
2. 제 2 세대 원격 교육 - 대중 전파 매체 원격 교육
3. 제 3 세대 원격 교육 - 상호 작용적 원격 교육
Ⅲ. 국내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
1. 원격 교육의 발달 추이
2. 국내 원격 교육의 현황
3. 한국의 인터넷 기반 원격 교육 사례
Ⅳ. 앞으로의 전망
1. 제 3세대 원격 교육의 출현 타당성
2. 제 3세대 원격 교육으로서의 가상 대학
3. 가상 대학의 나아갈 방향
Ⅴ. 결론 및 제언
Ⅵ. 원격교육과 평생교육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하루가 다르게 변해가는 사회 및 기술 환경 속에서 교육 역시 커다란 변화를 겪고 있다. 그 중에서도 특히 다양한 매체를 매개로 하여 실시되는 특성을 가진 원격교육의 경우,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통신기술의 발전을 통해 더욱 발달해가고 있으며 주목받고 있다. 이 원격교육에 대해 학자들마다 강조하는 측면에 따라 각기 다른 개념정의를 하고 있기는 하지만, 일반인을 대상으로 간략히 설명하자면, “가르치고 배우는 활동들이 다른 장소, 다른 시간에 혹은 같은 시간, 다른 장소에서 매체를 이용하여 일어나는 교육 형태”라고 간단히 말할 수 있다.
이처럼 원격교육은 그 정의에서 보여지듯 시간에 관계없이 서로 다른 장소에서 일어나는 교육을 말할 수 있다. 그러한 특성으로 인해 바쁜 시간 속에서 동시에 모여 교육받기 힘든 현대인들에게 더욱 각광받는 교육인 것이다.
이 시점에서 현대사회의 환경과 맞물려 급격히 부상되고 있는 원격교육의 발달과정에대해서 알아보기로 한다. 왜냐하면 어떤 교육이든 뿌리없이 생겨날 수는 없으며, 그러한 뿌리, 이른바 발달과정이자 역사야말로 그것이 가진 본질을 드러내 주기 때문이다. 지금부터 원격교육의 역사라 할 수 있는 발달과정에 대한 연구를 통해 원격교육이 걸어온 길을 알아보고, 그 본질을 짚어보고자 한다.

2. 연구 방법
앞으로 연구를 진행하는데 있어 자료수집 방법은 기존의 연구자들이 연구해왔던 선행 자료들을 수집하여 연구 목적에 맞게 축약하는 방식을 사용하고자 한다. 즉, 연구자가 직접적으로 조사한 1차 자료가 아닌 기존에 발표되어 있던 논문이나 서적 등의 내용을 참고한 2차 자료를 이용한 연구가 될 것이다.


Ⅱ. 원격교육의 발달 과정
최근 급격히 부상한 원격교육은 발전한지 얼마 안 된 새로운 형태의 교육 같지만, 100년 이상의 연혁을 가진 교육형태이다. 과거부터 교육자들은 먼 곳에 위치한 학습자들에게 강의하기 위해 나름대로 수단을 도모했던 것이다.
원격교육이라는 용어가 공식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1982년 국제통신교육협회의 명칭이 국제원격교육협회로 바뀌면서였다. 이러한 원격교육은 다양한 매체와 통신 기술의 발달에 영향을 받으면서 그 실현 방법적 측면에서 크게 변화하여 왔으며, 이 과정에서 주요한 교육적 이념이 나타나게 된 것이다.
원격교육의 발달은 크게 세 시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는 데, 제 1 세대 원격 교육은 우편 제도를 이용한 통신교육의 시대로 성인을 대상으로 교육의 기회 확대를 강조하였고, 제 2 세대 원격 교육은 방송 등 대중 전파 매체를 이용한 산업화된 원격 교육의 시대로 교육 기회를 더욱 확대하면서 교육 방법의 다양화를 꾀하였으며, 제 3 세대 원격 교육에서는 발달된
참고문헌
김영수 (1996). 전자교육정보자원의 선정 및 평가준거, 『정보과학회지』,
제14권, 제12호, 41pp-50pp.
(1997). 열린교육체제의 지원을 위한 방송매체의 활용방안, 『교육방송연구』,제 3권, 35pp-58pp.
(1998), 원격교육연구체제의 형성과 제도화
김재웅․강태중 외(2000), 원격교육기관의 질확보 체계, 평생교육학연구회지 6월호, 89pp-108pp
박성익․강명희 외(1998), 교육공학 연구의 최근동향, 교육과학사
정인성 (1997). 『인터넷의 교육적 활용: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 방송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정민승 (2002), 사이버 공간과 평생학습, 교육과학사
유병민 (2001), 웹기반 원격교육을 위한 성인이용자 특성분석, 평생교육학연구회지 7월호, 69pp-88pp

유광원 (1997). 『가상교육체제 구상을 위한 심포지움』,
한국 방송통신대학교, 방송통신교육연구소.
양영선․조은순(1998), 원격교육의 이해와 적용, 예지각
허운나(1994), 쉽게 풀어쓴 정보공학과 교육, 배영사
최성희 (1997). 교육에서 컴퓨터 통신의 활용. 김영수, 강명희 정재삼 편저,
『21세기 교육공학의 이론과 실제』, 서울: 교육과학사, 251pp-274pp.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TGI 교육훈련 TGI 기업 교육 역사 TGI 교육 훈련 이론
  • 과정을 통해, 학습자에게 살아있는 지식을 증진시키도록 하는 교육 방법 이다. 사례연구를 사용하기 위해서 중요한 것은 사례를 개발하는 것인데 다음은 사례를 개발하거나 선정할 때 사전에 점검해야 할 사항들이다. -사례가 현실감이 있는가?-실제적인 해결 방안이 나올 수 있을 정도의 충분한 자료가 사례 속에 수록 되어 있는가?-강사가 학습자들에게 학습시키고자 하는 이론이나 원칙이 사례 속에 반영되어 있는가?-제한된 시간 내에 마칠 수

  • 교육 와 사회 영어 조기교육
  • 교육은 언어습득의 제반 요인들을 모두 갖춘 상태에서 이루어지지만, EFL교육은 이러한 요인들을 결여한 채 오로지 학교나 사설 학원에서만 영어를 학습하게 된다는 점에서 가장 큰 차이가 있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을 시도 하더라도 실질적 효과를 누리기는 힘들 수 있다. 왜냐하면 EFL 교육환경에서는 아무리 의사소통 중심의 영어 교육을 강조하더라도 영어를 사용하는 사회 환경 내에서의 상호작용이라는 ‘언어 수행 과정

  • 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
  • 교육이 나아갈 방향전문인으로서의 수학 교사 교육이 나아갈 방향차 례Ⅰ.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논문1)Ⅱ. 교사양성대학 교육의 개선에 관한 연구 (논문2,13,11,14번)1. 수학교육과 교육과정 및 교수-학습방법 개발에 관한 연구2. 중등수학교사 양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안Ⅲ. 현직 교사의 전문성 함양을 위한 연구 (논문6,10,12,19번)1. 대학-교사들의 협력에 의한 교육과정 개발 사례2. 수학교사의 전문성 개발을 위한 사례방법3. 원격교육을 통한

  • 청소년 평생교육
  • 과정이다. 그 가운데서도 비슷한 연령의 또래 집단은 청소년기 행동의 모범과 기준을 제공하며, 또한 사회적 압력으로 작용하면서 청소년의 사회적ㆍ성격적 발달의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그러한 사회적ㆍ심리적 변화에 처해 있는 청소년들에게 필요한 지식과 경험을 제공하지 않으면 사회문제를 야기할 가능성이 높게 된다. 청소년들의 삶의질 향상을 위한 각종 평생교육 기회의 제공은 청소년 문제 해결을 통한 사회복지증대를 가져오게 된

  • 사회참여교육 레포트
  • 교육 교육과학사교육은 경험의 지속적인 재구성 과정으로서 경험의 의미를 확장시키고, 경험의 방향을 결정할 능력을 증대시켜 준다. 이런 측면에서 듀이는 민주시민의 자질을 기르기 위해 경험 또는 체험이 매우 중요하다고 하였다.3) D.A. Kolb의 체험학습 모형Kolb는 경험을 행위와 그에 대한 반성적 사고가 결합된 과정이라고 주장한 듀이의 관념을 수용하였고, 이에 덧붙여 아동은 주변세계에서 타인과의 상호작용을 통해 자신의 인지를 발달시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