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사회에서 아동이 가지는 지위와 미래 인적자원으로서 아동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인지 생각해보고 서술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9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우리사회에서 아동이 가지는 지위
2. 미래인적자원으로서 아동이 가지는 의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Ⅱ 본론
1. 우리사회에서 아동이 가지는 지위
아동 지위와 관련하여 생각할 때 아동 인권에 관한 문제의 상당부분은 아동의 양육과 보호 및 인격 형성의 책임이 있는 가정과 아동의 사회화 기능의 중추적 역할을 맡고 있는 학교에서 친권이나 교권이라는 권위에 의해 조장되고 묵인되는 경우가 많다. 그러므로 사회적 지위는 아동이 가정과 학교의 구성원이므로 가족이라는 제도상의 법적 지위와 공교육이라는 제도상의 법적 지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헌법상에서 가족은 개인의 존엄과 양성의 평등을 기초로 성립되고 유지되어야 하며 국가는 이를 보장한다고 명시되어 있으며 가족 구성원으로서의 아동에 대한 봉건적ㆍ가부장적인 친권 행사를 인정하지 않음을 의미하고 있다. 이것은 친권의 본질이 아동을 지배하는 것이 아니라
.
.
2. 미래인적자원으로서 아동이 가지는 의미
아동을 둘러싼 사회 환경은 급격히 변화하고 있으며 그 중심에는 지식기반 사회의 도래가 자리 잡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 가장 주목할 만한 변화의 하나는 지식의 창출 및 확산을 담당하는 지식노동이 성장하여 다수의 지식근로자가 형성되고 있다는 점이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은 정보ㆍ지식 획득 비용을 하락시키고 있으며 또한 지식의 외부성 및 수확체증 특성에 의해 지식의 창출 및 파급이 더욱
- 참고문헌
-
- 노혁, “청소년과 생산적 복지”, 한국아동복지학회, 2000
- 최학진, “아동 인권에 관한 초등학교 학부모의 인식 연구”, 전주교대, 200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미제라블 사회복지관점 영화감상문(영화줄거리, 주인공환경, 복지정책프로그램, 프로그램제안, 느낀점)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노인 자원봉사자 활용방안
- [자원봉사프로그램계획서] 농촌지역의 독거노인을 돕기 위한 자원봉사 프로그램
- [문화] 캐릭터 산업
- [문화산업정책론] 캐릭터산업
- 사회복지현장실습의 진행단계에 대해 단계별로 설명하고, 시설 실습 슈퍼바이저로서 효과적인 실습이 이루어지도록 하기 위해 강조하고 싶은 2가지 단계는 무엇인지에 대해 그 이유를 제시하여 서술하시오
- 우리나라의 기업이나 조직의 특성에 가장 적절하고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인사선발제도는 무엇인지 기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갈등에 대한 관점과 자원봉사 조직의 갈등을 살펴보고 갈등관리 방안에 대하여 기술하시오
- 비행청소년 또는 학교 밖 청소년의 일반적인 특성을 기술하고, 학교사회복지를 통해 제공될 수 있는 개입방법을 구체적으로 조사
- 교사의 과학놀이 지원방법 중 상호작용적 지원에 대하여 설명하고, 놀이 중 개방적 질문을 통하여 유아의 사고를 증진시켜 줄 수 있는 예시 상황 및 구체적인 질문의 예를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