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컴퓨터교육의 내용과 활동, 장점과 단점 조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17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유아컴퓨터교육의 개요, 내용 및 활동, 교사의 역할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유아 컴퓨터교육의 장점과 단점을 조사하였습니다.
목차
1. 유아 컴퓨터 교육의 개념

2. 유아 컴퓨터 교육의 목적과 원리
1) 유아 컴퓨터 교육의 목적
2) 유아 컴퓨터 교육의 원리

3. 유아 컴퓨터 교육을 위한 환경
1) 유아에게 적합한 소프트웨어 선정기준
2) 컴퓨터 대 유아의 비율
3) 컴퓨터의 사양 및 활동에 필요한 주변기기
4) 컴퓨터 영역의 위치 및 배치를 고려

4. 유아 컴퓨터 교육의 내용 및 활동
1) 컴퓨터 선행활동
2) 실제적인 컴퓨터 활동

5. 컴퓨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과 교사-유아 상호작용
1) 컴퓨터 교육에서 교사의 역할
2) 컴퓨터 영역에서 교사-유아 상호작용

6. 유아 컴퓨터교육의 장점과 단점
1) 유아 컴퓨터교육의 장점
2) 유아 컴퓨터교육의 단점

【 참고자료 】
본문내용
◈ 유아컴퓨터교육의 내용과 활동, 장점과 단점 조사 ◈

1. 유아 컴퓨터 교육의 개념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은 선행(Pre) - 컴퓨터활동인 컴퓨터에 관한 교육(teaching about computer)과 컴퓨터를 통한 교육(teaching through computer)으로써 유아용 소프트웨어를 이용한 컴퓨터교육이 있다. 또한 유아연령의 구체적 조작 단계를 고려하여 연간 교육과정과 소프트웨어와의 병합, 선행 컴퓨터활동의 계획, 다른 영역과의 연계 등 유아교육의 특수성이 반영되는 활동이어야 한다(이경우, 1995). 그러므로 유아를 위한 컴퓨터교육은 컴퓨터에 관한 교육과 컴퓨터를 통한 교육의 두 체계를 통합하여 여러 가지 활동과 병합하기 때문에 유아를 위한 컴퓨터 교육은 컴퓨터만을 가지고 할 수 없으므로 컴퓨터 교육이라기보다는 컴퓨터 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김정원, 1997).
참고문헌
• 이경우 외(1998)「유아 컴퓨터 교육」다음세대
• 이상민(2005)「컴퓨터 영역에서의 유치원 교사의 언어형태와 교사-유아 상호작용의 관계」숙명여자대학교 원격유아교육정보대학원 논문
• 정혜순(2002)「유아의 컴퓨터 흥미도 및 컴퓨터 조작능력과 발달수준과의 관계」원광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전월순(2001)「유아 컴퓨터 활동의 활성화 방안」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미혜(2001)「어린이집의 컴퓨터 교육 현황분석과 교사의 인식」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경순(2001)「유아 컴퓨터교육을 위한 교사 교육에 관한 연구」용인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컴퓨터가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컴퓨터사용의 장점.52) 컴퓨터사용의 단점.5Ⅲ. 컴퓨터 게임의 중독과 공격성 .61. 컴퓨터 게임의 중독 이유62. 컴퓨터게임 활동과 공격성의 관계

  • [교육학개론] 인터넷과 교육
  • 교육 강좌를 TV로 시청하는 경우 정해진 편성표에 따라야 하고 한번 지나친 강의 내용은 따로 녹화를 해 두지 않는 이상 다시 보기 힘들다. 허나 인터넷을 이용하는 경우 학생이 원하는 부분을 언제든 다시 볼 수 있다. 또한 가사일과 맞벌이를 통해 바쁜 주부들이 시간적 공간적인 제약을 떠나 학습 할 수 있다.3. 어린이의 교육, 주부교육노인교육 등 사회교육에 활용할 경우 그 효과가 높다. 1)인터넷을 통한 유아교육인터넷을 통한 유아컴퓨터 교육

  • 인터넷 활용 교육과 인터넷 활용 수업 심층 분석
  • 장점과 단점1. 장점(학습자 측면)2. 장점(교수자 측면)3. 단점(학습자 측면)4. 단점(교수자 측면)Ⅳ.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필요성Ⅴ. 인터넷 활용 수업의 분류1. 활용목적에 따른 분류2. 교육과정과의 연계 정도에 따른 분류3.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분류Ⅵ.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1. 의사소통(정보교환)2. 정보탐색3. 정보의 생성과 공유4. 인터넷 활용 시범학교 Ⅶ. 인터넷 활용 수업의 교육적 가치Ⅷ. 인터넷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컴퓨터 교

  • [인터넷교육] 인터넷 활용 교육과 인터넷 활용 수업 심층 분석
  • 장점과 단점1. 장점(학습자 측면)2. 장점(교수자 측면)3. 단점(학습자 측면)4. 단점(교수자 측면)Ⅳ. 인터넷 활용 교육의 필요성Ⅴ. 인터넷 활용 수업의 분류1. 활용목적에 따른 분류2. 교육과정과의 연계 정도에 따른 분류3. 상호작용 수준에 따른 분류Ⅵ. 인터넷 활용 수업의 유형1. 의사소통(정보교환)2. 정보탐색3. 정보의 생성과 공유4. 인터넷 활용 시범학교 Ⅶ. 인터넷 활용 수업의 교육적 가치Ⅷ. 인터넷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컴퓨터 교

  • [유아건강교육 E형]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유아건강교육 E형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용한다.’라는 교육 내용과 관련된 활동 또는 놀이를 2가지 조사하고, 각 활동/놀이가 유아건강교육 활동으로 적합한지를 분석하시오. Ⅰ. 서론Ⅱ. 본론1. 유아건강교육의 개념1) 정의2) 배경3) 목표2. 유아안전교육1) 정의2) 목표3) 필요성3. 신체운동건강 영역1) 개념2) 목표3) 내용4. 교육 내용 관련 활동 또는 놀이1) ‘TV, 컴퓨터, 스마트폰 등을 바르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