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의 선발 및 평가기준(절대평가, 상대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교육평가][절대평가][수행평가]교육평가 상대평가(규준지향평가), 교육평가 절대평가, 교육평가 진단평가, 교육평가 형성평가, 교육평가 총합평가, 교육평가 임의평가, 교육평가 질적평가, 교육평가 수행평가 분석
- 제2장 교육평가의 유형
- 상대기준평가 이대로 괜찮은가 절대기준평가 확대 도입의 필요성 상대기준평가 장점
- [교육평가]교육평가의 의미, 교육평가의 목적,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타당성, 교육평가의 이론, 교육평가의 유형별 방법(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합평가), 교육평가의 절차 분석
- [교육평가]교육평가의 정의, 교육평가의 기능, 교육평가의 모형, 교육평가의 제 형태(임의평가, 상대평가, 절대평가, 진단평가, 형성평가, 총괄평가, 문항곤란도), 교육평가의 평가도구, 교육평가의 절차 분석
- 목차
-
1. 도 입
2. 주제 탐구
1)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2) 현재 우리 고등학교 교육의 평가체제 : 상대평가
3) 상대평가의 문제점
4) 우리의 교육제도가 상대평가를 선택한 이유
5)영국의 절대평가제도 및 평가방식
6) 한국 교육의 평가 방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3. 결 론
- 본문내용
-
평가(評價) : 물건의 화폐가치를 결정함. 사람이나 사물의 가치를 판단함.
<검토에 앞서...>
얼마 전 대문 앞에 붙여진 A4용지 크기의 전단지를 본적이 있습니다. 내용을 보아하니 올해 28살인 한 청년이 사과 값이 크게 폭락하여 시골로 내려가 아버지께서 수확하신 사과를 대신 서울로 내다 팔기 위해 붙여놓은 전단지 였습니다. 한 가지 주목할 것은 그 청년은 그 전단지의 한 구석에 자신의 대학 졸업(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증명서를 첨부하여 붙여놓았습니다. 그 청년은 그것을 토대로 자신을 믿고 사과를 사달라는 일종의 광고효과를 노린 듯 했습니다. 과연 사과의 판매량과 직결된 당도와 대학졸업장과의 관계가 우리의 현실 속에서 어떻게 작용을 하고 있을까요?
1. 도 입
인간이란 말 그대로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존재할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인간의 수가 극도로 적다면 인간에게서 지금과 같은 평가와 선발은 그다지 필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사회의 운영을 위해 누군가를 선발하고 평가를 어쩔 수 없이 내려야하는 현 시대 속에서 과연 우리는 객관적이며 올바른 평가기준에 따라서 정확한 평가를 수행하고 있는지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라는 평가방식의 형식을 살펴봄으로 다 같이 토론해 보고자 합니다.
2. 주제 탐구
1)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어떤 평가가 상대평가냐 절대평가냐 하는 것은 평가 기준의 특성(평가기준의 명료성 정도나 포괄성 정도 등등)에 의해서가 아니라 평가기준에 의해 평가된(보다 정확하게는 측정된)결과들을 어떤 방식으로 등급화 했느냐에 의해 결정 되는 것 입니다. 등급의 기준(준거)이 다른 학생들의 성취정도면 상대 평가이고 그것이 목표와의 관련 하에 미리 설정된 하나의 체계이면 절대평가라고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측정결과의 등급화 기준의 성격에 따라 상대평가가 될 수도 있고 절대 평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 여러분의 대부분의 전공과목은 절대평가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양과목(지금 듣고 계시는 이 과목역시)은 일반적으로 상대평가라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 당신은 고등학교 시절 몇 등이었습니까?
2) 현재 우리 고등학교 교육의 평가체제 : 상대평가
현행 고등학교 평가영역에서 내신과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는 그것이 상대기준 평가라는데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내신점수의 등급화 과정이 근본적으로 상대기준 평가의 원리에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원점수는 속한 집단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에 따라 수, 우, 미, 양, 가의 5단위 평점 점수로 전환됩니다. 즉 같은 80점이라도 속한 집단의 평균점수에 따라
자료평가
- 더자세리절대평가도있엇으면하는바램이있습니다.
- i***
(2007.06.14 17:58:3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유아특수교육학-유아를 위한 장애이해교육 프로그램을 조사하고 유아들에게 필요한 장애이해교육의 방향에 대해 학습자의 의견을 기술하시오
- 이금영)언어학 개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