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에서의 선발 및 평가기준(절대평가, 상대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도 입

2. 주제 탐구
1)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2) 현재 우리 고등학교 교육의 평가체제 : 상대평가
3) 상대평가의 문제점
4) 우리의 교육제도가 상대평가를 선택한 이유
5)영국의 절대평가제도 및 평가방식
6) 한국 교육의 평가 방법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3. 결 론
본문내용
평가(評價) : 물건의 화폐가치를 결정함. 사람이나 사물의 가치를 판단함.

<검토에 앞서...>
얼마 전 대문 앞에 붙여진 A4용지 크기의 전단지를 본적이 있습니다. 내용을 보아하니 올해 28살인 한 청년이 사과 값이 크게 폭락하여 시골로 내려가 아버지께서 수확하신 사과를 대신 서울로 내다 팔기 위해 붙여놓은 전단지 였습니다. 한 가지 주목할 것은 그 청년은 그 전단지의 한 구석에 자신의 대학 졸업(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증명서를 첨부하여 붙여놓았습니다. 그 청년은 그것을 토대로 자신을 믿고 사과를 사달라는 일종의 광고효과를 노린 듯 했습니다. 과연 사과의 판매량과 직결된 당도와 대학졸업장과의 관계가 우리의 현실 속에서 어떻게 작용을 하고 있을까요?
1. 도 입
인간이란 말 그대로 사람과 사람사이에서 존재할 수밖에 없는 존재입니다. 인간의 수가 극도로 적다면 인간에게서 지금과 같은 평가와 선발은 그다지 필요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하지만 수많은 사람들 속에서 사회의 운영을 위해 누군가를 선발하고 평가를 어쩔 수 없이 내려야하는 현 시대 속에서 과연 우리는 객관적이며 올바른 평가기준에 따라서 정확한 평가를 수행하고 있는지 절대평가와 상대평가라는 평가방식의 형식을 살펴봄으로 다 같이 토론해 보고자 합니다.

2. 주제 탐구
1) 절대평가와 상대평가
어떤 평가가 상대평가냐 절대평가냐 하는 것은 평가 기준의 특성(평가기준의 명료성 정도나 포괄성 정도 등등)에 의해서가 아니라 평가기준에 의해 평가된(보다 정확하게는 측정된)결과들을 어떤 방식으로 등급화 했느냐에 의해 결정 되는 것 입니다. 등급의 기준(준거)이 다른 학생들의 성취정도면 상대 평가이고 그것이 목표와의 관련 하에 미리 설정된 하나의 체계이면 절대평가라고 불리게 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측정결과의 등급화 기준의 성격에 따라 상대평가가 될 수도 있고 절대 평가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쉬운 예로 여러분의 대부분의 전공과목은 절대평가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교양과목(지금 듣고 계시는 이 과목역시)은 일반적으로 상대평가라는 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여기서 잠깐 ☜ 당신은 고등학교 시절 몇 등이었습니까?

2) 현재 우리 고등학교 교육의 평가체제 : 상대평가
현행 고등학교 평가영역에서 내신과 관련하여 가장 큰 문제는 그것이 상대기준 평가라는데 있습니다. 그 이유는 내신점수의 등급화 과정이 근본적으로 상대기준 평가의 원리에 있다는 것입니다. 학생들의 원점수는 속한 집단의 평균점수와 표준편차에 따라 수, 우, 미, 양, 가의 5단위 평점 점수로 전환됩니다. 즉 같은 80점이라도 속한 집단의 평균점수에 따라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더자세리절대평가도있엇으면하는바램이있습니다.
  • i***
    (2007.06.14 17:58:33)
회원 추천자료
  • 교육평가의 유형과 교육평가의 모형 및 절차
  • 평가는 목표달성 여부, 가치 및 장점의 기술과 판단, 의사결정 정보 제공 등의 세 가지 의미로 요약된다.4. 교육평가의 두 가지 관점 1) 선발주의적 평가관 상대평가 관행 총괄평가 중심 획일주의적 교육 체제2) 발달주의적 평가관 절대기준 평가의 관행 진단 및 형성평가 중심 다원주의적 교육 체제교육평가의 유형3) 심동적 영역의 평가 : 예체능 과목등에서와 같이 신체의 일부 또는 전신을 움직여서 성취 할 수 있는

  • 교육평가 학교교육과 평가
  • 교 육 평 가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I. 학교교육과 평가A. 측정과 평가의 의미-. 측 정 : 양적 기술-. 평 가 : 질, 양적 기술 + 가치 판단B. 교육평가의 새로운 동향질적 접근에 의한 수행 평가 강조: 자기 주도적 판단논리적 사고, 창의적사고 능력수행평가, Portfolio 방법B. 교육평가의 새로운 동향2) 상대평가와 절대평가의 조화a. 상 대 평 가 : 선발적 교육관 - 규준 (norm) 지향 b. 절 대 평 가 ① 발전적 교육관 – 준거 (criterion) 지향② 목표와 평가

  • 삼성전자와 GE의 인사 관리 시스템 비교 분석
  • 평가방법도 이론적 근거 없이 가중치를 부여하고 있다. 또한 선발 필기시험 역시 업무와 무관한, 과목과 설사 업무와 관련되어 있다 하더라도 변화된 경영환경과 신 경영전략을 반영한 내용을 평가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다.단순암기식 전공시험 점수로 필기시험 치르는 것 보다는 실제적인 업무 능력을 파악할 수 있는 종합적인 분석적 평가기준 안을 마련하여야 한다. 전공시험의 상대 및 절대평가가 기준이 되기보다는 형식

  • [수행평가]수행평가의 특징, 수행평가의 등장배경과 수행평가의 방법, 수행평가의 절차 및 수행평가의 교과별 시행, 수행평가의 유의점 분석
  • 및 수행평가의 교과별 시행, 수행평가의 유의점 분석Ⅰ. 서론Ⅱ. 수행평가의 특징Ⅲ. 수행평가의 등장배경1. 사회적 선발과 상대 평가2. 학생의 능력 신장과 절대 평가Ⅳ. 수행평가의 방법1. 서술형 및 논술형 검사2. 실기시험3. 실험․실습4. 관찰법5. 토론법6. 구술시험7. 면접법8. 자기평가 및 동료평가9. 연구보고서법10. 기타Ⅴ. 수행평가의 절차1. 학기별 혹은 연간 ‘수업 및 평가 계획서’를 작성함2. 가르치고자 하는 ‘성취기준’(교육

  • 수행평가의 이론과 실제 미술과 수행평가를 중심으로
  • 평가의 경우, 평가의 과정에 평가자의 주관이 포함될 수밖에 없는 이유는 평가 문항에 대한 기계적 정답이 없기 때문 이다.수행평가는 주관식 평가 방식을 택한다. 즉, 자유로운 구성적 반응물(즉, 구성의 결과물)을 평가의 대상으 로 한다.나. 상대기준 평가, 절대기준 평가와 수행평가와의 관계상대기준 평가는 교육성취도를 평가할 때에 집단 내의 상대적인 서열(석차)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평가 방식으로서 선발, 분류, 배치 상황에서 유용하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