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원 김홍도의 생애와 김홍도의 풍속화 작품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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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풍속화의 개요
1) 풍속화의 개념
2) 풍속화의 특징

2. 단원 김홍도의 생애
1) 전기
2) 후기

3. 단원 김홍도 풍속화의 특징

4. 단원 김홍도 풍속화 작품 분석
1) 씨름
2) 무동(舞童)
3) 고누놀이
4) 서당
5) 활쏘기
6) 행상
7) 길쌈
8) 주막
9) 우물가
10) 빨래터
11) 노중상봉
12) 새참
13) 자리짜기
14) 논갈이
15) 대장간
16) 고기잡이
17) 장터길
18) 신행

【 참고자료 】
본문내용
1. 풍속화의 개요

1) 풍속화의 개념

'풍속화'하면 일반적으로 그 시대를 살아가는 평범한 서민들의 일상생활의 모습 등을 주제한 한 그림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 속에는 신상, 종교, 정치, 생활, 사상 등 삶의 온갖 모습이 펼쳐져 있다. 필요한 식량을 안전하게 많이 확보하기를 절실하게 기원하는 뜻에서 바위 위에 새긴 그림, 생전에 누렸던 부귀영화가 내세에까지 지속되기를 기원하는 그림, 힘들고 고달픈 일상에서 벗어나고픈 소망을 담을 그림, 구중 궁궐에서 백성들의 생활과 고통을 파악하기 위해 그려 놓은 그림, 백성들에게 모범이 되는 행실을 묘사한 그림, 서민들의 감성과 욕구를 풀어놓은 그림, 이 모든 것들을 풍속화라 부를 수 있다. 이러한 의미에서 풍속화는 인간과 함께 호흡하는 장르라고 볼 수 있다(정병모, 2001).
따라서 풍속화란 인간이 존재하는 사회에서 항상 존재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물론 그 시대의 풍속과 사회변동의 변수에 따라 풍속의 모양이 달라질 뿐 그 기본적인 생태는 언제나 같은 이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하지만 각 지방에 기후나 생활양식에 따라 다를 수 있고 같을 수도 있으며 인간생활의 경제적 바탕에 따라 표현되는 형상도 다르다. 그러므로 풍속화란 인간생활의 솔직한 표현이며 가장 인간적인 기본바탕, 즉 인간애적인 내용을 함유하고 있는 그림이라고 할 수 있다(전원민, 2008).

2) 풍속화의 특징

풍속화는 남종화의 유행과 더불어 조선 회화사에서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영역이다. 인간이 생활을 시작한 시기부터 있어 왔다고 주장 되었으나, 우리 회화 사상에서 가장 활발히 전개되는 때는 역시 조선조 후기 영·정조시기라 할 수 있고 이는 시대적인 조류 속에서 이루어진 총아였다.
참고문헌
• 정병모(2009)「한국의 풍속화」한길아트
• 정병모(2001)「한국의 풍속화」한길아트
• 김영순(2008)「조선후기 풍속화 연구」藝術論集, Vol.8 No.-
• 노연아,박선애(2006)「단원 풍속화에 대한 연구」文化傳統論集, Vol.13 No.-
• 김선륜(2000)「풍속화(風俗畵)의 대가 김홍도(金弘道)」선문사학, Vol.1 No.-
• 황소정(2012)「줌치 기법을 이용한 단원 김홍도 풍속화의 현대적 재해석」상명대학교 디자인대학원 논문
• 이은정(2011)「조선후기 풍속화의 여성 표현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전원민(2008)「사회적 변화와 풍속화의 출현」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덕신(2008)「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연구」군산대학교 대학원 논문
• 박정국(2007)「檀園 金弘道의 現實인식에 대한 考察」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 서민지(2004)「단원 김홍도에 관한 연구」계명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최정혜(2003)「김홍도와 신윤복의 풍속화 양식의 비교분석」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김보경(2003)「檀園 金弘道의 風俗化硏究」한남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전은림(2002)「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연구」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전진희(1998)「단원 김홍도의 풍속화 연구」단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이용기(1995)「李麟祥, 金弘道 繪畵에 나타난 傳統과 韓國畵의 現代性 摸索」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 임진수(1990)「단원의 인물표현 연구」동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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