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프로그램] 대학과 연계된 평생교육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2) 대학과 평생교육
3) 실제 프로그램의 분석
4) 대학 평생 교육 프로그램의 문제점
5) 발전 과제 & 방향
- 본문내용
-
1) 평생교육 프로그램의 개념
평생교육이란 누구에게나 어느 때에나 그리고 어느 장소(Any one, Any time, Any where) 에서나 학습할 수 있는 기회와 場이 제공되어 영위하는 ‘인간의 삶과 성장’을 총칭하는 것이다.
즉 인간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이념 추구를 위하여 태교에서부터 시작하여 유아교육, 아동교육, 청년교육, 성인 전기교육, 성인 후기교육, 노인교육을 수직적으로 통합한 교육과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을 수평적으로 통합한 교육을 총칭하여 말하며 그것은 개인의 잠재능력의 최대한 신장과 사회발전에 참여하는 능력의 개발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 양태 상으로는 형식, 비형식, 무형식 교육, 교육 영역 상으로는 가정교육, 사회교육, 학교교육을 포괄하는 총체적 이념이며, 궁극적으로는 학습자의 자율적 학습 수행과 교육적 선택의 자유를 통한 학습권이 보장되는 학습사회를 지향하는 교육 이념이다.
2) 대학과 평생교육
-우리나라 대학의 평생교육 현황
① 대학내의 평생교육
최근 대학에 있어서 평생교육 기능의 수행은 제 2의 대학 본연의 핵심 기능이 되고 있다. 지금까지는 대학이 획일적이고 폐쇄적인 전형적 교육 제도의 틀 속에서 고등학교를 바로 졸업한 자를 교육 대상으로 한 형식교육으로서의 기능만을 수행해 왔으나 본격적인 평생교육의 시대에 대학은 평생교육의 요체로서 급변하는 현대사회가 필요로 하는 전 사회 구성원을 대상으로 한 교육수요 충족 기능을 담당하기에 이르렀다.
이러한 개념 속에는 대학이 공식 교육과정뿐만 아니라 비공식 교육과정도 활발히 운영하고, 종래의 고등교육뿐만 아니라 다양한 전문 계속교육과 중등 후 교육을 수용하며, 더 나아가 기초교육이나 중등수준의 교육까지 행한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따라서 대학 평생교육 활동의 대상과 범위는 무제한적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상황에서 현재 우리나라의 대학 내 평생교육의 현황과 실제로 우리가 살고 있는 지역사회내의 대학에서는 어떤 활동을 하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 교육방법및교육공학(수업 분석보고서, 마이크로티칭)_자기평가표_양식_서류_점검표_교직이수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