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개론] 노인교육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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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재 우리나라 노인교육의 실태 파악
2. 프로그램의 목표
3. 프로그램 교수법
4. 프로그램의 내용
5. 프로그램
6. 프로그램 운영과정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의 노령화속도가 주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가장 빨라 오는 2022년이면 UN이 규정한 노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전망됐다. 재정경제부가 27일 번역 출간한 `한국경제보고서` 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지난해 노인층 비율(총인구 대비 65세 이상 인구)이 7%로 유엔이 규정한 노령화 사회에 진입한 데 이어 2022년에는 노인층 비율 14% 이상인 `노령사회`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됐다. 노령화사회에서 노령사회로 이행하는 데 걸리는 기간이 22년에 불과하다 는 뜻으로 주요 OECD 국가들 중 가장 짧을 것으로 전망됐다. 이와 같은 노인인구의 급속한 증가는 국가가 앞으로의 고령사회에 적극적으로 대비하여야 함을 시사해주며, 이와 함께 노인에 대한 연구도 다양한 측면에서 접근되어야 함을 의미하는 것이다.
지금까지 노인에 관한 연구들은 주로 산업 사회 이후 대두되는 노인 문제를 중심으로 이루어져 왔다. 즉 노인은 조기 정년 및 소득보장제도의 미비로 빈곤의 문제에 노출되어 있으며 신체적 약화로 인한 질병 문제 및 가족의 결속력 감소에 따른 고독과 소외감의 문제를 지니고 있다. 아울러 직장과 가정에서의 역할 상실로 할 일이 없는 무위의 문제가 대두되고 있는 것이다. 이를 일반적으로 빈곤, 질병, 고독, 무위의 4중고라 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이 필요하고, 노인문제는 이제 우리 모두의 과제가 되었다.
이 주제를 선택하게 된 동기는 앞에서 언급했던 사회적인 관점도 있지만 그것보다 나의 할아버지 때문이다. 할머니가 돌아가신 지 2년이 채 안되었다. 아버지는 혼자 계시는 할아버지가 항상 걱정이 되기 때문에 집으로 모셔오고 싶어하지만 할아버지는 극구 거절하시며 혼자 계신다. 일평생 농사를 지으시며 흙에서 사셨던 할아버지의 입장에서 아파트 생활은 답답하고 할 일이 없다는 것이다. 안타깝지만 어쩔 수 없는 우리의 현실이다. 노년이 되어 직업을 잃고, 배우자를 잃고, 심지어 삶의 의미를 잃어버린 많은 노인 분들을 위해, 그리고 노인이 될 우리를 위해 노인교육 프로그램은 체계적으로 개발되고 실행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이 내가 바로 노인에 관한 산업교육 프로그램을 짜려는 이유이기도 하고 노인 교육이 필요한 이유이가도 하다. 나는 앞에서 말한 4중고에 시달리는 노인들에게 삶을 살아가는 이유를 다시금 일깨워주고 또 나아가 노인들이 죽음을 편안하게 맞을 수 있도록 도움을 드리고 싶다.
참고문헌
재정경제부 (www.mofe.go.kr)
성혜영((주) 대교 교육 정보 연구소 연구원). 조희선(성균관대학교 사회과학부 교수)
[노인교육 프로그램의 현황과 과제]
김응렬 외.. 고려대학교출판부 [한국의 노인복지]
www.naver.com
조선일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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