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및 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1) 프로그램 개발의 의의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3) 성공적인 프로그램 개발의 조건
(4)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의 통합적 접근

2. 평생교육 프로그램 기획
1) 프로그램 개발 필요성 확인
2) 프로그램 아이디어 창출
3) 프로그램 환경 분석
(1) 외부환경 평가: 기회(opportunities) 및 위협(threats)의 분석
(2) 내부환경 평가: 조직의 강점(strengths)과 약점(weakness)분석
4) 잠재 고객의 분석
5) 학습요구 및 필요 분석
6) 학습요구 우선순위 결정
7) 학습목적・목표 진술

3. 프로그램 설계
1) 대상 학습자의 특성 분석
2) 프로그램 내용 선정
3) 프로그램 내용 조직
4) 프로그램 내용 및 교수 방법의 통합
5) 프로그램의 문서화
6) 프로그램의 매체화

4. 프로그램 마케팅
1) 시장 평가
2) 프로그램 마케팅 전략 수립
3) 프로그램 예산 수립 및 재원 확보
4) 프로그램 마케팅 자료 제작
5) 프로그램 마케팅 실행

5. 프로그램 실행
1) 프로그램 실행 계획 수립
2) 프로그램 운영 관리 체제 수립
(1) 강사 선정
(2) 교육장소의 선정
3) 프로그램 실행 매뉴얼 제작
4) 프로그램 실행

6. 프로그램 평가
1) 프로그램 평가 자료 수집․분석
2) 프로그램 평가 결과 보고

7. 프로그램 평가
1) CIPP 모형
2) Kirkpatrick모형

8. 공무원 교육원 프로그램개발의 실제
1) 공무원 교육원의 일반 현황
2) 공무원 교육원의 프로그램개발 실제


# 추가자료

Ⅰ. 프로그램 현황 Ⅱ. 프로그램 대상과 문제정의
Ⅲ. 프로그램 대상의 목적, 목표, 하위목표
Ⅳ. 프로그램의 형성기반 Ⅴ. 프로그램 내용 및 실시방법
Ⅵ. 프로그램 예산 Ⅶ. 프로그램 과정평가
Ⅷ. 프로그램 효과평가
본문내용
1.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지역의 공공 교육기관이나 문화센터, 시민단체, 기업체, 노동조합 등 다양한 형태의 평생교육 기관&단체가 증가되면서 교육 프로그램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그것이 학교교육 형태나 강좌&연수회 형태, 이벤트형태, 집회 형태, 참여학습 형태 등 그 무엇이든 상관없이 내부의 프로그램의 질에 의해 그 사업의 성패가 결정되고 있다. 학습프로그램이 평생학습 관련 사업의 생명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따라서 평생교육 실천의 장에서 프로그램 개발은 하나의 영역인 동시에 전체라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중요하게 인식되며 강조될 수밖에 없다. 이것이 평생교육사에게 프로그램 개발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요구되는 이유이다.

1) 프로그램 개발의 의의
(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 프로그램 개발은 이상적인 교육 행위의 조직과 운영을 기본으로 하는 실천 활동으로 대상 고객 집단과 기관간의 공동의 노력을 통해 정보와 자원을 획득하고, 일정한 절차에 따라 적절한 순서대로 프로그램을 구성하고, 개발된 프로그램을 고객에게 제공하여 최종적으로 그 효과를 평가한 후 프로그램을 개정하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프로그램 개발이 가지고 있는 기본적인 성격들을 Boon은 다음과 같이 정리하고 있다.
① 미래지향적인 활동
- 기관의 목적과 이념을 실천해 나가기 위한 교육 프로그램을 사전에 준비하는 것으로 평생교육 기관이 실행하고 운영하는 모든 조치들은 기획을 통해서 가능하며, 사전에 준비하는 과정을 통해 미래의 불확실성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②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행위
- 평생교육 기관의 생존과 발전을 위해 적극적으로 취하는 조치가 프로그램 기획이다.
③ 평생교육기관의 효율성 증대 기능 수행
- 자원 배분과 운영의 합리화를 통해 평생교육 기관의 운영과 관리측면에서 효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
④ 관련 정보를 수집․분석․요구확인․사정․분석하는 연속적이며 단계적인 과정
- 학습자에게 제공될 교육 프로그램이 단순히 몇몇 사람의 머릿속에서 고안된 것이 아니라 많은 관련 정보와 학습자의 요구가 단계적으로 반영되는 과정을 반드시 거쳐야 질 좋은 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다.
⑤ 협동적인 활동
- 프로그램 개발 과정에 영향을 끼치는 많은 사람들의 참여가 이루어져야 바람직하다.

(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
- 그렇다면 사람들은 왜 프로그램에 참여하려고 하는가? 라는 질문을 해보아야 할 것 같다. 이에 대한 대답이 우리가 프로그램을 개발할 때의 목적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사람들이 학습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이유는 우선 개인의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 자기 만족감을 얻기 위해서이며, 또 다른 하나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을 습득함으로써 보다 나은 직업과 생활환경을 얻기 위해서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개인적 만족감의 측면과 사회적 효용성의 측면이 성인들의 프로그램 참여 목적이다. 따라서 평생학습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목적에 의해 만들어진다고 할 수 있다.

ꏟ 평생학습 프로그램의 목적
참고문헌
평생교육 방법론
-교육과학사

중앙공무원교육원
- http://www.coti.go.kr/2003-1/homepage/coti/index.html

사회교육프로그램 개발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추가 자료
-지난 학기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 기말 레포트 참고.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랑과 전쟁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 2008. 1. 13- 사랑과 전쟁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목차V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학습내용 및 교수법 선정인적/물적/재정 자원홍보평가 및 보고IIIIIIIVVIIVIV환경 및 고객분석요구진단Ⅰ환경 및 고객분석1단계 : 프로그램 필요성 검토A 프로그램의 주제는 ? ▶ 행복한 부부생활 B 프로그램개발을 요청한 사람의 근본적인 의도는?▶ 급증하는 이혼률이 사회적 문제가 됨. 개인과 국가 모두의 필요성 절감.C 당신이 프로그램이 필요하

  • 평생교육프로그램 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프로그램 개발의 이해1목차01 프로그램의 개념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특성 0203 프로그램의 유형프로그램 참여율과 실패 유형 04 201 프로그램의 개념1) 프로그램의 사전적 개념2)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념라틴어의 Pro + Graphein의 합성어Before + to Write의 의미 결합특정한 교육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사전에 구체적으로 짜놓은 효율적인 교육활동계획.교육목표, 교육내용, 교육방법, 교육활동, 교수자,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 (프로그램 개발의 이해)Ⅰ. 프로그램의 개념 1. 프로그램의 사전적 개념2. 프로그램의 의미와 개념3. 프로그램과 커리큘럼Ⅱ.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 및 특성1. 프로그램 개발의 개념2. 프로그램 개발의 목적3. 프로그램 개발의 특성Ⅲ. 프로그램의 유형1. 개발 주체에 따른 분류2. 개발 목적에 따른 분류3. 개발 용도에 따른 분류4. 구성 범위에 따른 분류Ⅲ. 프로그램 참여율과 실패 유형1. 참여동기2. 참여 장애요

  • 평생 교육 프로그램 개발론
  • 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론요구분석의 개념 및 필요성요구분석의 특징요구분석의 개념 및 특징요구분석의 개념 바람직한 상태현재 상태요구요구분석요구분석의 필요성(Hannum&Hansen)1교육의 불필요한 부분에 대한 투자의 낭비 줄임2교육을 받은 학습자와 교육프로그램 자체의 평가 준거를 세움.3교육 해결점들을 정확하게 구명하는 데 도움4설계나 개발 단계에 드는 시간을 줄임5대상자가 필요로 하는 교육을 제공6조직의 목표를 달성하게

  • 소외계층을 위한 학교 평생교육 프로그램 개발
  • 소외계층을 위한 학교평생교육프로그램개발< 차 례 >Ⅰ. 머리말 01Ⅱ. 프로그램의 기획 - 02 1단계 프로그램 개발의 타당성 2단계 기관의 상황분석 3단계 프로그램 학습자 고객 분석 4단계 요구분석 5단계 요구의 우선순위와 목표설정Ⅲ. 프로그램의 설계 - 15 6단계 학습내용 및 교수․학습방법의 선정 7단계 자원배분Ⅳ.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