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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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2. 평생교육에 관한 나라별 정의
(1) 미국에서의 평생교육개념
(2) 일본에서의 평생교육개념
(3) 한국에서의 평생교육개념
(4) UNESCO에서의 평생교육개념

3. 외국의 평생교육제도와 정책
(1) 미국
(2) 일본
(3) 프랑스

3.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1) 우리나라 평생교육기관의 분류
(2) 우리나라 학교 형태의 평생교육 시설
(3) 방송통신고등학교의 운영
(4) 한국방송통신대학교의 운영
(5) 기업의 사내대학과 평생교육
(6) 각급학교의 부설 평생교육시설
(7) 원격교육시설과 평생교육의 정보화
(8) 능력개발을 위한 평생교육시설
(9) 지역 평생교육기관에서의 평생교육

4. 평생교육을 위한 체제의 구축
(1) 평생교육의 세계적 추이
(2) 평생교육을 위한 발전체제의 구축

5. 우리나라 평생교육의 전망과 과제

6. 결론
본문내용
1. 개관
교육은 그 나라, 그 개인의 과거이자 오늘이며 내일을 가늠할 수 있는 척도이다. 따라서 한 나라의 미래는 그 나라 교육의 오늘에 있다. 특히 우리나라는 부존자원이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해외 의존도가 대단히 높을 수밖에 없는 것이 우리나라다. 더욱이 좁은 국토에 인구밀도가 세계 3위라는 사실은 5천년의 한의 역사가 가난의 역사임을 반증해 준다. 따라서 우리나라가 기대할 수 있는 희망은 인구라는 인적자원과 교육에 대한 국민적 열의이다. 하지만, 기존의 교육이 여러 가지 환경의 변화와 시대적 요구에 부합하지 못함에 따라서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이 출현하게 되었고, 그 중요성이 점점 크게 확산되었다. 교육은 우리에게는 유일한 희망이기 때문에, 그 가치의 승수효과를 정책적으로 전략화 할 국가의 당위적 과제로서의 평생교육이 상정되는 이유이다.
우리나라에서 평생교육이라는 개념은 아직은 많이 생소하다.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의 역사가 그만큼 짧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우리는 다른 여러 나라의 평생교육에 대해서 살펴보면서 아직은 확고하게 정립되지 못한 우리나라의 평생교육에 대해서 다시 한 번 되짚어보고, 전망과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2. 평생교육에 관한 나라별 정의
평생교육은 유네스코가 제창, 보급한 새로운 교육이념으로서 인간의 생애를 통한 교육과정의 수직적 통합과 인과 사회생활에 필요한 지식의 수평적 통합을 강조한 교육이념이다. 다시 말해 그 동안 연령별로 구분된 패쇄적 학교교육의 제도적 모순과 교육의 공급체제가 되어 있지 않은 비효율적 상태로 방치된 종래의 사회교육을 통합, 재편성하여 ‘교육의 사회화와 사회의 교육화’를 실현하고자 한 것이다. 이러한 평생교육의 기초개념에 대한 이론적 정의를 미국과 일본, 그리고 우리나라와 UNESCO의 경우를 대상으로 각각 살펴보기로 한다.

(1) 미국에서의 평생교육개념
미국의 A. J. Cropley는 “평생교육은 그 모든 개인이 일생의 주기동안 어느 시기가 되든지간에 수업하고 공부와 학습을 수행하여야 하며, 또한 이를 위한 조직적인 기회가 사회적으로 제공되어야 하는 것이다”라고 했다.
또한 R. H. Dave는 그의 저서 ꡔFoundation of life-long Educationꡕ에서 “평생교육이라는 새로운 개념은 변화를 강조한 교육의 주요 방향의 확장과 혁신, 종합이라는 세 가지로 요약될 수 있는 교육형태이다.”라고 정의하였다. 이렇듯 Dave의 평생교육이라고 하는 용어의 개념은 삶(Life)과 평생(Life-long), 그리고 교육(Education)이라는 것이다. 이들 용어에 부각되고 있는 해석은 평생교육의 범위와 의미를 결정하게 한다.
그리고 교육이란 형식적 학교교육의 수료로써 종료되는 것이 아니고 한평생 동안 계속되는 과정이다. 평생교육은 한 개인의 일생 전 기간을 포함하는 것으로서 학교 교육의 종국개념에 대한 새로운 인식인 것이다.
또한 평생교육은 성인교육에 국한된 개념이 결코 아니다. 그것은 유아 및 초등교육 단계(Preprimary)인 초⋅중⋅고등학교와 대학교육 등 교육의 모든 단계를 포함하며 이 모든 교육을 통합한다. 따라서 평생교육은 교육의 전체성을 전체로 관찰하여야 한다. 그리고 평생교육은 형식적, 비형식적, 무형식적 형태의 모든 교육을 총칭한다.
참고문헌
평생교육정책론 이양교 저
헌대 세계의 평생교육 神海英行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http://www.moe.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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