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례관리의 목적과 기능에 대해 논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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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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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례관리의 목적
2.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례관리의 기능
Ⅲ 결론
Ⅳ 참고문헌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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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사례관리는 다른 어떤 영역보다도 클라이언트와 환경간의 접목지점에서 이 양자간의 조화를 목적으로 업무를 수행하는 영역이다. 그러한 만큼 이 영역은 사회복지사에게 직ㆍ간접의 접근법과 기술들을 모두 사용할 것을 요구한다. 다양한 전략들을 구사함으로써 복합적 위기와 문제들을 지닌 클라이언트의 욕구전반을 적절하게 충족시키는 사례관리야말로 진정한 의미의 일반사회복지실천이라 할 수 있다. 사례관리는 아동복지, 정신보건, 노인복지의 영역 등에서 그 유용성이 입증되어 왔는데 이러한 영역들에서의 클라이언트들은 육체적 기동력 및 정신적 능력이 다소 결여되었고 자원에 대한 지식과 경험이 부족하고 성숙도가 낮은 특징들을 보인다. 이러한 클라이언트들은 다른 클라이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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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사회복지실천을 위한 사례관리의 기능
사례관리기법이 이론적 차원에서 그 목표나 정의를 둘러싸고 논란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례관리서비스의 기능에 대해서는 대체로 의견의 일치를 보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보편적인 기능과 그 효과성으로 인하여 사례관리기법이 지속적으로 실행되고 발전되어 온 것이 사실이며 이들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클라이언트의 발견 기능이다. 클라이언트의 발견이란 사례관리서비스가 필요한 집단과 개인을 발견해서 대상화하는 것을 말한다. 클라이언트 자신이 필요한 치료나 서비스를 찾아서 올 수도 있고 그 가족이 클라이언트를 위해 서비스를 요청할 수도 있지만 주로 사례관리자가 지역사회나 주변 환경으로 클라이언트를 적극적으로 찾아나서는 아웃 리치를 통해서도 이루어진다. 그런 경우 클라이언트와 긴밀한 원조 및 치료관계로 발전하는 데 수년씩 걸릴 수 있으므로 사례관리자의 꾸준함이 요구된다.
둘째, 사정기능이다. 이 기능은 클라이언트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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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김기태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2006
- 장수미외, “사회복지실천기술론”, 학지사,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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