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생교육] 제8장 일터교육의 마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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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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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자원 이란 무엇인가?
2. 인적자원개발(HRD)이란 무엇인가?
3. 리더쉽에 대하여
4. LG신입사원 교육 [ 사 례 ]
Module I : 도전하는 LG인
1. 도전과 영광의 53년
2.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
3. 인간존중의 경영
4. LG의 인재상과 인재육성 방향
5. 뉴 밀레니엄 시대에 환경변화와 LG의 혁신
6. 선배 경영자와의 대화
7. 팀웍이란?
8. 백척간두 진일보
9. LG의 사업
10. LG Expo
11. 나도 이제 LG인
12. LG메들리
Module II : 성과를 창출하는 LG인
1. 이제는 조직인
2. 의사결정과 시너지
3. 전략적 정보관리
4. 글로벌 비즈니스 매너
5. 재무제표와 경영의 이해
6.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이해
7. 전략경영연습(SME)
8. 현장견학
Module III : 개성있고 강한 LG인
1. 기업의 사회적 역할과 기업인의 사명
2. 민족혼과 장인정신을 찾아서
3. 어떻게 출발할 것인가?
4. 나를 찾아서
5. 새로운 LG인에게 바란다.
6. LG한마당
Wrap up : 우정의 피드백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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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인적자원 이란 무엇인가?
조직이나 국가의 생산성 및 경쟁력을 높이는데 필요한 자원으로 물적 자원, 재무자원, 정보자원 그리고 인적자원 등이 거론된다. 조직운영이나 국가 정책 집행의 성과는 이들 자원의 수준과 규모. 적기 공급 여부, 체계적 운영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이 중 인적자원은 다른 물적 자원, 재무자원 그리고 정보자원 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는 점에서 정책적 중요성을 가지고 있다. 또한 인적자원은 경제적 측면을 강조하는 인력이라는 개념보다 넓은 개념이다. 단순한 노동력 수준의 생산요소가 아니라 지식과 기술은 물론 도덕성과 같은 가치관까지를 포함하는 종합적인 자질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 인적자원은 개개인들이 가진 여러 가지 능력과 품성을 총괄하는 개념이라고 보아야 할 것이다. ( “국가의 경쟁력, 조직의 생산성, 그리고 개인의 평생취업능력 제고를 위하여 필요한 정보·기술력, 행동양식 및 문화적·윤리적 성숙도 등 개인에 체화되어 있는 제 능력 및 품성.” )
① 조직의 관점 - 인적자원은 조직에 고용되어 있는 사람을 말한다. 조직원이 교육·훈련을 많이 받고 그들의 지식·기술수준이 높을수록 조직 운영의 효율성과 생산성은 제고될 것이다. 이러한 자원으로서의 중요성에도 불구하고 그간 인적자원은 그 가치의 정확한 측정의 어려움 때문에 기업자산 항목으로 등재되어 관리되지 못하였다. 최근 들어 인적자원회계(human resource accounting)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나타나고 있는데 이는 그만큼 인적자원의 중요성이 커져 가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② 국가의 관점 - 인적자원은 한 국가의 경제·사회발전을 위하여 활용 가능한 인력이라고 볼 수 있다. 과거 60년대 이후 약 30여 년간 우리나라가 세계 유례가 없을 정도의 빠른 경제성장을 이룩할 수 있었던 주요요인 중의 하나가 경제성장 단계별로 필요한 인력의 적기 공급이었음은 주지의 사실이다. 최근 들어 산업구조가 고도화되고 IT, BT, NT 등 첨단 전략산업에 필요한 고급인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국가 경제의 지속적 성장을 위해 이들 분야 인력의 양성이 요구되고 있다.
③ 인적자원과 유사한 개념으로 노동력(labor force), 인력(manpower), 인적자본(human capital) 등을 들 수 있다. 노동력은 노동활동을 제공할 의사와 능력이 있는 이른바 경제활동인구(economically active population)를 가리킨다. 다시 말해, 노동력은 일정기간동안 근로의사와 능력을 가지고 근로행위에 종사하거나 구직활동을 한 사람의 수를 의미한다. 따라서 취업자뿐만 아니라 실업자도 포함하는 개념이다. 인력 역시 노동력과 유사하게 경제활동에 종사할 수 있는 사람 수를 의미한다. 다만 노동력은 질적 수준에 대한 고려가 벌로 없는 총체적 의미가 강한 반면 인력은 정신노동에 종사하는 고급인력까지를 포함하는 광의의 개념이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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