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교육] 행동치료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행동치료
1. 행동치료의 정의
2. 행동수정의 절차
3. 학습원칙의 적용

행동치료 기법(사례)
1) 이완훈련과 관련된 방법
2) 체계적 둔감법
3) 토큰법
4) 벌의 형태
5) 모델링
6) 주장훈련(assertive training)
7) 자기관리 프로그램과 자기지시적 행동
8) 복합모형 치료
9) 결과중심 감소치료
행동치료의 사례 1
행동치료 사례 2
본문내용
1. 행동치료의 정의
행동치료라는 용어의 기원은 임상심리학에서 도입되었다. 즉, 임상 현장에서 심리적 문제를 갖는 환자를 치료하는 방법으로는 인지치료와 행동치료가 있으며, 인지치료에서는 인지적 설득을 통해 환자의 불합리한 사고를 고쳐줌으로써 심리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지만, 행동치료에서는 눈에 보이는 행동문제를 해결하는 것을 우선으로 한다. 주로 인지적인 충분한 성숙이 이루어지지 못한 어린 아동의 경우 행동치료의 기법이 더욱 적절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러한 임상심리학에서의 용어를 교육환경에 적용할 때에는 아동의 행동에 대한 용어로 응용 행동분석이라는 용어가 더 빈번히 사용된다. S. Bijou는 사회학습이론에서 정신지체 아동에 대한 유일한 접근방법은 행동수정이라고 하였다.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에 대한 수정에서 가장 빈번히 사용되는 행동수정적 접근방법 또는 행동분석은 스키너의 조작적 조건화의 원칙을 사용하는 것으로 행동의 원인과 결과에 대한 기능적 분석을 통해, 행동의 결과를 조작하여 아동의 문제행동의 감소 및 바람직한 행동의 증가를 목표로 한다.

한 개인의 행동이 사회적 상황으로 봤을 때 대다수의 사회구성원이 용납할 수 없다고 여겨질 때 즉 문제행동으로 여겨질 때 이를 다른 적절한 행동으로 대체시키거나 감소시키는 것을 뜻한다. 또한 문제행동을 감소시키는 것 뿐 아니라, 적절한 행동을 증가시키거나 생성시키는 것도 의미한다.

2. 행동수정의 절차
아동의 행동의 수정을 위해서는 행동의 기능적 분석이 선행되어야 하며, 문제행동의 선행사건과 후속결과와의 관계가 밝혀진 후에는 바람직한 행동목표의 설정 및 부적응 행동과 관련한 자료 수집과 중재의 적용 및 그래프 그리기와 같은 제 절차가 수행되어야 한다.

1) 문제행동의 파악 - 무엇이 문제인가
행동치료를 하기 위해서는 한 개인의 문제행동을 파악해야 한다. 문제행동이라는 것은 어떤 상황에서 보면 대단히 주관적인 요소이기 때문에 이의 선정을 위해서는 대단히 조심해야 한다. 예를들어, 거짓말을 하는 것 자체는 문제행동이라고 할 수 있지만 의사가 시한부생명의 환자에게 희망을 주기 위해서 하는 긍정적인 의미의 거짓말을 두고 문제행동이라고 할 수 없다. 따라서 문제행동을 규정하기 위해서는 우선 그 행동이 개인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따라서 장애인의 행동치료 역시 문제행동이라고 단언하기 전에 그 행동이 어떤 이유에 의해서 발생되고 또 어떤 의미가 되는지 확인해야 한다.

2) 문제행동의 원인분석 - 왜 그럴까
사람의 행동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습장애 개념과 치료
  • 학습장애 개념원인이론아동증상교사의역할치료법1. 학습장애 개념2. 학습장애 원인에 대한 이론연구3. 학습장애아동의 증상4. 학습장애아동에 대한 교사의 역할5. 학습장애 치료법(1) 약물치료(2) 행동치료(3) 특수교육 치료1. 학습장애 개념학습장애(Learning Disabilities:LD)는 학업, 언어, 말 또는 운동기술 상의 부적절한 발달을 의미하며, 이러한 발달의 지체는 정신지체, 자폐증, 확실한 신체적 혹은 신경학적 장애나, 교육 기회

  • 학습장애의 종류와 치료00
  • 치료에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있다. 2) 인지-행동치료 아동의 학습기술과 사회적 능력에서의 결함을 파악하여 치료자가 시범을 보이거나(modeling), 직접적인 지시, 피드백, 강화물을 사용하여 학습태도를 변화시킨다. 주의력결핍과 수반되어 학습에 어려움을 보이는 경우에는 self-instruction training이 효과적이다. 3) 특수교육적 접근 철저한 개별적 관심과 지도가 교육에 있어서 핵심이다.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와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를 동시에 평가

  • ADHD의 이해와 사회복지사가 할 수 있는 역할00
  • 행동이 나타났을 때에는 이에 대한 상을 주고 바람직하지 못한 행동에 대해서는 벌을 주는 방법이다. 4) 사회기술훈련-사회기술훈련은 강화 전략과 적절한 행동에 대한 보상을 이용하는데, 이를 통해 아동은 자신이 처한 사회적 상황을 평가하고, 적절한 행동으로 대응하는 법을 배울 수 있다. (또한, 또래집단에서 상호작용을 통해 많은 도움을 받고, 집단 시간에 배운 하나의 사회적 규칙을 다른 상황에서도 적용하게 된다. 5) 부모교육, 가족치료 -일

  • ADHD 원인에 대한 이론연구 및 ADHD 주요증상,특징 및 ADHD 치료법과 접근방향 제시
  • ADHD 치료법과 접근방향 제시=목차=1.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2. ADHD 원인에 대한 이론연구3. ADHD 주요증상4. ADHD 특징5. ADHD 진단기준6. ADHD 치료법(1) 약물치료(2) 특수교육(3) 부모훈련 (4) 인지 행동치료(5) 심리치료7. 결론 및 향후접근방향 제시-참고자료1. ADHD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정의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라고 불리는 ADHD란 영유아기나 청소년기에 가장 일반적으로 진단되는 정신과적인 장애증상으로서 충동적인 행동

  • 자폐장애교육 자폐범주성장애자녀의 가족 지원체계에 대하여 기술하고 영유아기 자폐범주성장애자녀 가족이 가지게 되는 어려움과 해결 방안을 제시하시오
  • 치료하는 방법은 없으며, 여러 가지 치료 방법을 조합하여 사용하는데, 치료에서 가장 중요한 점은 조기 발견과 중재이며, 장기간에 걸쳐 생애주기에 따라 적절한 치료가 필요하다(보건복지부, 2013). 치료 목표는 결핍영역 기능의 개선과 동반 증상을 최소화하는 것으로 사용 가능한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특수교육, 부모교육 등이 있다(보건복지부, 2013). 이 글은 영유아기 ASD 자녀의 가족지원체계와 가족의 어려움,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