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e-learning 이러닝 현황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연구의 의의와 목적
1. 최근의 기업 환경 변화와 e-learning
Ⅱ 이론적 배경
1. e-learning 정의
2. e-learning의 특징
3. e-learning의 장점
4. e-learning 사업의 분류
5. e-learning 구축의 4가지 포인트
1) 피교육자의 몰입 확보
2) feed-back의 강화
3) 아웃소싱의 적극적 활용
4) 오프라인 교육과의 공조
6. e-learning의 시장규모
1) 미국
2) 국내
7. e-learning의 역사와 발전과정
8. e-learning 기술의 발전 전망
9. 해외 e-learning 비즈니스 동향
1) 미국 e-learning 시장 동향
2) 대표업체 동향
10. 국내 e-learning 시장 동향
1) 법적‧제도적 환경
2) 대표업체 동향
Ⅲ. 결론
1.향후 전망과 발전 방향
1) 시장 전망 및 발전 방향
2) e-learning의 한계와 극복방법
2. e-learning 성공 포인트

본문내용
Ⅰ. 연구의 의의와 목적

전통적인 교실 수업에서 교수자의 역할은 교과목 영역의 지식을 구조화하여 일방적으로 전달하는 지식의 전달자였다. 교수자는 수업을 이끌어가는 주체자로서 잘 가르치는 일이 중요했다.
그러나 자기주도 학습을 요구하는 e-러닝에서 수업은 체계적으로 설계된 양질의 컨텐츠로 구현될 것이다. 이에 따라 교수자는 지식을 가르치는 사람에서 전환하여 학습안내자, 학습촉진자, 및 조언자와 같은 새로운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신문기사 : 매일경제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OD&office_id=009&article_id=0000093286
<신민희 교육공학박사 매경아카데미 연구위원 minhees@mk.co.kr>

이처럼 21세기를 맞이하여 교실에서의 수업 방식이 바뀌듯이 학교에서나 사회에서나 모두 과저의 방법대로 하면 지식기반이 무너지게 될 것이다. 단순히 외우는 것이 아니라 응용하고 활용하는 측면을 더욱 강구 하여야 한다. 무수히 많은 정보들이 나오고 인터넷이 발달하여 정보를 획득하기란 여간 쉬운일이 아니다. 그렇기 때문에 e-learning을 활용하여 여러 방법을 더욱 효율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마련하여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연구의 목적은 효율적으로 방안을 모색하기위해 e-learning을 활용하는 것이 어떤 것이 있는지 그 현황을 알아보고자 한다.

1. 최근의 기업환경 변화와 e-learning
기업의 경영환경 변화는 기업의 인적자원 관리 및 종업원 교육에 커다란 영향을 미치고 있다. 우수한 인력을 확보하고 기업의 필요에 적합한 인재를 육성하는 일은 기업경영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부분 중의 하나로 인식되고 있으며, 그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급속한 기술적 변화는 항상 새로운 기술에 대한 기업의 끊임없는 도전을 요구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R&D 투자와 핵심기술인력 및 숙련된 기능을 가진 종업원의 확보가 중요한 경쟁요소가 되고 있다. 최신의 기술도 불과 몇 년이 지나지 않아서 구식이 되어버리는 상황에서 기술의존 보다는 그러한 기술변화에 신속하고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인력들을 확보하는 것이 더욱 현명한 방법일 것이다. 기업의 교육환경도 이러한 맥락에서 과거와는 다른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는데, 그 주요한 내용은 다음과 같다.

첫째, 기업의 전략 및 목표에 부합하는 교육, 경영성과로 이어지는 교육이 요구되고 있다. 기업교육은 종업원들의 개인적인 역량을 높이고 지식을 함양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결국은 단기적으로는 기업이 목표로 하는 경영성과를 달성하고, 장기적으로는 기업의 전략을 구체화하기위한 것이다. 기업 입장에서 종업원의 능력 향상은 도움이 되지만 그렇다고 기업의 전략이나 목표와는 동떨어진 종업원 개인의 관심영역이 강조되는 것은 바람직하지 못하다. 따라서 기업의 전략과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떤 능력이 요구되는가를 정확히 분석하여 그에 따른 교육계획이 수립되어야 한다.

둘째, 기업문화 혁신 차원에서 교육의 역할이 강조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을 바탕으
참고문헌
- 성공적인 e-learning 비즈니스 전략
저자 : 유인출 출판사 : 이비컴
- e-learning (디지털시대의 지식 확산전략)
저자 : 마크J.로젠버그 역자 : 유영만 출판사 :물푸레
- (주)이비즈그룹 - http://www.e-bizgroup.com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 LG경제연구소 - http://www.legri.com
- inews24.com - http://www.inews24.com
- 아이티룸 - http://.itroom.net
- 삼성인력개발원 - http://www.portalgw.samsumg.ne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Learning(이러닝)] e-Learning(이러닝)의 특징과 현황 및 발전 전망 분석
  • e-learning을 네트웍을 중심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 학습자와 상호작용하며 학습을 촉진시키는 일련의 과정으로, 학습자 중심의 융통성있고 상호작용적인 환경 속에서 정보와 교수내용을 전달하고 다양한 형태의 학습경험과 활동을 지원하는 인터넷기반의 교육체제 등으로 보다 구체적으로 보는 관점도 있다. 이 글에서 필자는 위의 주요 정의를 모두 포괄하는 폭 넓은 의미로 e-learning을 생각한다. 즉 e-learning은 원격학습의 일환으로 인터넷을 사용

  • [평생교육] 원격교육 -E-learning중심으로
  • 원격교육으로 탈바꿈 하였다. 1980년 이후부터는 급속하게 발전한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정보통신에 입각한 혁신적 발전이 이루어져 3세대 원격교육은 컴퓨터, 4세대 원격교육은 네트워크(인터넷)를 활용한 교육이 실현되었다. 1세대와 2세대의 원격교육이 공급자(교수자)중심의 일방향적인 교육이었다면, 3세대와 4세대의 원격교육은 수요자(학습자)중심의 양방향적인 교육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중, e-Learning은 원격교육의 발전된 형태로 4세대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원격교육으로 탈바꿈 하였다. 1980년 이후부터는 급속하게 발전한 테크놀로지의 영향으로 정보통신에 입각한 혁신적 발전이 이루어져 3세대 원격교육은 컴퓨터, 4세대 원격교육은 네트워크(인터넷)를 활용한 교육이 실현되었다. 1세대와 2세대의 원격교육이 공급자(교수자)중심의 일방향적인 교육이었다면, 3세대와 4세대의 원격교육은 수요자(학습자)중심의 양방향적인 교육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이 중, e-Learning은 원격교육의 발전된 형태로 4세대

  • [원격교육활용론] 화상온라인 영어교육 사례연구(보임영어)
  • 목 차1. 서론 사례발표의 목적과 의의 2. 본론Ⅰ. 교과내용(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의 개념 2. e-learning 3. 온라인 영어교육과 그 분류Ⅱ. 사례분석 (보임영어) 1.화상영어교육업계의 현황 2.보임영어 사례1)사례선정 기준2)회사소개3)보임영어 수업과정4)보임영어의 장점5)보임영어의 차별성3.보임영어 관리자와 인터뷰4.효과 및 개선점 1)원어민을 활용한 쌍방향 화상형 온라인 영어교육에서 기대되는 효과 2)원어민과 함께하는 온라인 교육의

  • [e러닝][e-learning][이러닝]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과 발전과정,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과 활용 기술 사례,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방향과 시장전망 분석
  •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과 발전과정,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과 활용 기술 사례,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정책방향과 시장전망 분석Ⅰ. 개요Ⅱ.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개념Ⅲ.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역사와 발전과정Ⅳ.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본질과 정체성Ⅴ. e러닝(e-learning, 이러닝)의 분야별 현황1. 기업 e러닝2. 사이버대학3. 초중등 사교육4. 어학 및 자격5. m러닝을 넘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