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의 매체와 건축에의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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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Ⅱ.이론적 배경
1.매체의 개념목적
2.매체별 교육형태의 발전사
3. 매체 각각의 특성
1)인쇄매체
2)오디오 및 비디오매체
1 - 오디오
2 - 라디오방송
3 - 비디오
4 - TV방송 및 위성방송매체
5 - 양방향 오디오
6 - 양방향 비디오 (화상회의 시스템)
3) 컴퓨터
Ⅲ.전공과목과 원격교육의 접목
 건축 분야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 참고문헌
 참고사이트
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1. 연구의 의의와 목적
원격교육에서 사용 할 수 있는 다양한 전달 매체에 대해서 알아봄으로써 그 장단점을 파악하고 그것을 통해 교수자가 어떤 매체를 사용함으로써 학습자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며 효과적으로 학습내용을 전달하고자 하는지를 목표, 학습자, 학습 환경에 따라 요구하는 조건들이 다르므로 그 다름을 파악할 수 있도록 한다. 원격 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코스설계 이며 이것은 학습자가 의도된 지식과 기능 신념과 같은 학습력을 합리적으로 학습하고,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자의 내․외적 환경을 체계적으로 조정하기 위해 몇가지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들이 있다. 그 첫째로는 가상공간에서의 의도된 지식, 기능, 신념이 포함될 수 있어야하며, 둘째로 학습자의 환경을 계획적․체계적으로 조정해야 하고, 세 번째 학습자의 환경 즉, 물리적 환경뿐만이 아닌 내부적인 조건인 학습자의 선수지식, 동기유발 등을 갖추게 하는 환경의 조성까지 요구되며, 마지막으로 학습자의 주위를 집중시킬 수 있고, 목표를 인지시키고, 선수지식을 상기시키고, 지식을 구성해 나갈 수 있도록 학습정보를 제공하고, 학습활동을 자극․촉진시키는 등 일련의 체계적인 학습환경을 유도할 수 있도록 가상공간에서의 쌍방향 상호작용과 매체선정을 확실하게 할 수 있도록 각각의 매체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며 건축과 관련된 원격교육의 활용분야와 원격교육의 매체중에서도 컴퓨터매체의 특성과 더불어 요즘 부곽되고 있는 새로운 기술에 대해서도 알아보도록 하겠다.
Ⅱ.이론적 배경
1.매체의 개념
우선 매체란 의사소통을 위한 채널을 의미한다. 라틴어로 "사이(between)"를 의미하는 것으로 정보의 전달자와 수신자 사이에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수단을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방법으로 분류가 가능하며 우선 의사소통의 방향에 따라 양방향과 한방향으로 구분되며 한방향 의사소통 도구는 인쇄매체를 비롯하여 미리 기록하였다가 수업에 사용되는 오디오, 비디오 자료, 그리고 TV나 라디오처럼 공중파 방송을 사용하여 전파되는 방송교육매체를 들 수 있다. 양방향 매체로는 음성회의, 화상회의, 채팅, 인터넷 전화, 넷미팅 등을 들 수 있다. 정보통신 기술의 발전과 정보통신인프라의 발전과 함께 최근 들어서는 보다 효과적인 양방향 매체가 원격교육에 많이 사용되고 있다.
두 번째로 테크놀로지의 수준에 따라 하이테크 매체와 로우테크 매체로 분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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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참고사이트
http://ebs.co.kr/
http://www.eksa.or.kr/
http://kimsinfo.co.kr/
http://www.samsung.net/

 참고자료
IPv6정책 방향 및 동향(2004). 콤텍정보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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