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의 정의
2. 원격교육매체의 개념과 역할
3. 원격교육의 매체의 역사
(1) 1세대 원격교육
(2) 2세대 원격교육
(3) 3세대 원격교육

Ⅲ. 원격교육 매체의 종류
1. 인쇄매체
(1) 인쇄매체의 역사와 특성
(2) 인쇄매체의 장&단점
1) 장 점
2) 단 점
2. 오디오 및 비디오 매체
(1) 오디오
1) 개 념
2) 장&단점
(2) 라디오
1) 개 념
2) 장&단점
(3) 비디오
1) 개 념
2) 장&단점
(4) TV 방송매체
1) 공중파와 케이블 TV
2) 위성방송
3) TV 방송의 장&단점
(5) 양방향 오디오(음성회의)
(6) 양방향 오디오 및 비디오(화상회의 시스템)
3. 컴퓨터

Ⅳ. 행정학과와 원격교육의 접목방법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Ⅰ. 서 론

현 시대는 정보화사회를 뛰어넘어 정보사회라 일컬어지는 시대이다. 이런 시대에 우리는 사회에서 개개인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많은 학습을 하고있으며 이제는 교육이라는 개념이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교까지라는 개념은 사라진지 오래이며, 모든 교육은 평생교육이라는 명목하에 진행되어지고 있다.
또한 빠르게 변하는 사회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있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속적인 학습은 필수적이며,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진급이나 더 나은 직업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현재의 직업과 직위의 유지를 위해서라도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과 훈련은 필요하였고 이러한 계속적 학습의 필요성은 현재의 직장을 떠나지 않고도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의 필요성을 요구했으며 물리적으로 제한이 되어있는 학교나 교실에서만 일어나는 학습의 한계를 뛰어넘는 원격교육 발전에 든든한 토대가 되었으며, 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원격교육의 발달로 이어지고 있어서 다양한 형태의 원격교육이 가능해지고 있다.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평생교육으로 진행되기에는 사회는 우리에게 시간을 활용한 기회를 잘 주지못한다. 일과 학습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위해서는 학원이나 학교에가서 앉아서 듣는 수업은 요즘같은 경쟁사회에서는 시간이 많이 아까운 수업의 한 형태이며, 이러한 것을 보완하기 위해 우리는 매체를 얼마만큼 교육과 연결시켜 발전했는지 원격교육의 매체가 우리 실생활에서 어떻게 발전해왔으며 어떤 방법으로 지금의 교육방법에 도입이되어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의 정의

초기에 원격교육을 정의한 Holmberg는 어떤 형태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든 간에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된 상태의 교육, 즉 강의실이나 같은 건물에서 학생들에 대한 교수자의 지속적이고 즉각적인 관리하에 일어나지 않는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원격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으로 규정하였으며, Moore와 Kearsley는 원격교육을 교수활동으로부터 분리된 장소에서 일어나는 계획된 학습이며, 따라서 특별한 코스 설계 기법, 특별한 교수기법, 특별한 전자 혹은 다른 형태의 기술에 의한 의사소통방법, 특별한 조직적, 행정적 장치를 필요로 한다고 정의 하였다.
또한 미국원격교육협의회는 원격교육을 테크놀로지에 의해 중재된 정보와 수업을 통한 지식과 기술의 획득으로 정의하였으며, 원격교육에 대
참고문헌
김영환&이상수&정희태&박수홍(2003) 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양영선&조은순(1998) 원격교육 이해와 적용 예지각

A. W. (토니) 베이츠 지음 한정선 옮김(1997)
테크롤로지, 개방학습 그리고 원격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임철일(2003) 원격교육과 사이버 교육 활용의 이해 교육과학사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fanc***
    (2019.04.18 19:15:52)
회원 추천자료
  • 원격교육론 라디오매체
  • 원격교육론-라디오매체- ♥ 라디오 매체 역사♥▶ 1920년대 : 미국을 중심으로 교육용 라디오 방송사가 설립됨. 1920년에서 1927년의 라디오 이용은 획기적인 일이 였음. ▶1930년대 초반 : 미국의 아이오와 대학 등에서 라디오를 통한교육방송을 통해 학점을 제 공하는 코스를 개설하기도 했다. ▶1970년대 : 1969년 영국의 개방대학의 설립과 함께 원격교육의 본격적인 발전이 시작되었 는데 영국의 개방대학은 인쇄교재를 보완하는 형태로 라디오와 같

  • [원격교육, 원격교육체제] 원격교육의 개념, 원격교육의 특성, 원격교육의 구성요소, 원격교육 관련 조직과 기관, 원격교육의 장점과 단점, 원격교육체제의 구축, 원격교육 관련 제언 고찰
  • 원격교육의 개념적 기원은 통신교육에서 찾을 수 있다. 성인을 위한 계속교육과정으로서 산업혁명 초기부터 시작된 통신교육은 자기교수적인 독립형 교재 또는 학습가이드와 학생과 튜터간의 우편 통신으로 교육이 이루어졌다. 이처럼 우편을 이용한 통신교육을 원격교육의 제1세대라고 지칭하기도 한다. 그러다가 점차 인쇄된 교육자료와 우편 통신 방식과는 달리 라디오, TV 등 방송을 이용한 교육매체가 보편화되고 그 중요성이 증대하면서 통신교

  • 원격교육 E러닝 B러닝
  • 교육을 촉진시켜왔으며 1920년대에는 아리도의 발달과 더불어 종래의 활자통신 방법에서 전 파매체를 활용하는 교육형태로 혁신되었다. 제 2차 세계대전이후 수백만 군인들과 난 민들을 교육시킬 수 있는 수단으로서 통신교육매체가 널리 도입되었고 TV의 등장으로 말미암아 전 세계적으로 더욱 활용, 파급되었다. 그러나가 오늘날에 이르러서 통신교 육은 TV, 라디오뿐만 아니라 오디오 및 비디오카세트, 전화, 컴퓨터 등 다양한 매체 를 활용하는 원격

  • [평생교육개론] 원격교육
  • 평생교육개론 원(One)원격교육Ⅰ.원격교육의 개념1.원격교육의 정의원격교육(Distance Learning)은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이용 가능한 모든 교육매체와 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계획된 모든 교육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는 교육자와 학습자 사이의 공간적, 시간적 차이를 극복할 수 있는 교육방식으로, 네트워크를 매체로 활용하여 교육자와 학습자의 상호작용을 통한 양방향 학습 환경을

  • [원격교육]원격교육의 의의,성격, 원격교육의 현황,지원제도, 원격교육의 저작권,사례,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개선 과제 분석
  • 교육내용보다는 포장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Ⅳ. 원격교육의 현황Ⅴ. 원격교육의 지원제도1. 평생교육센터․지역평생교육정보센터, 평생학습관 제도분석2. 전문인력정보은행제1) 제1단계2) 제2단계3) 제3단계Ⅵ. 원격교육의 저작권Ⅶ. 원격교육의 사례Ⅷ. 원격교육과 전통교육의 비교Ⅸ. 원격교육의 개선 과제Ⅹ. 결론참고문헌Ⅰ. 서론원격교육에서는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또는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학습자는 교육매체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