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 원격교육매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의 정의
2. 원격교육매체의 개념과 역할
3. 원격교육의 매체의 역사
(1) 1세대 원격교육
(2) 2세대 원격교육
(3) 3세대 원격교육
Ⅲ. 원격교육 매체의 종류
1. 인쇄매체
(1) 인쇄매체의 역사와 특성
(2) 인쇄매체의 장&단점
1) 장 점
2) 단 점
2. 오디오 및 비디오 매체
(1) 오디오
1) 개 념
2) 장&단점
(2) 라디오
1) 개 념
2) 장&단점
(3) 비디오
1) 개 념
2) 장&단점
(4) TV 방송매체
1) 공중파와 케이블 TV
2) 위성방송
3) TV 방송의 장&단점
(5) 양방향 오디오(음성회의)
(6) 양방향 오디오 및 비디오(화상회의 시스템)
3. 컴퓨터
Ⅳ. 행정학과와 원격교육의 접목방법
Ⅴ.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Ⅰ. 서 론
현 시대는 정보화사회를 뛰어넘어 정보사회라 일컬어지는 시대이다. 이런 시대에 우리는 사회에서 개개인의 능력을 키우기 위해 많은 학습을 하고있으며 이제는 교육이라는 개념이 초등학교에서부터 대학교까지라는 개념은 사라진지 오래이며, 모든 교육은 평생교육이라는 명목하에 진행되어지고 있다.
또한 빠르게 변하는 사회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고있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 지속적인 학습은 필수적이며,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진급이나 더 나은 직업을 위해서뿐만 아니라 현재의 직업과 직위의 유지를 위해서라도 사회가 요구하는 새로운 지식과 정보를 획득하기 위하여 새로운 학습과 훈련은 필요하였고 이러한 계속적 학습의 필요성은 현재의 직장을 떠나지 않고도 학습을 할 수 있는 기회의 필요성을 요구했으며 물리적으로 제한이 되어있는 학교나 교실에서만 일어나는 학습의 한계를 뛰어넘는 원격교육 발전에 든든한 토대가 되었으며, 최근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은 원격교육의 발달로 이어지고 있어서 다양한 형태의 원격교육이 가능해지고 있다.
여기서 알아보고자 하는 것은 평생교육으로 진행되기에는 사회는 우리에게 시간을 활용한 기회를 잘 주지못한다. 일과 학습이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기위해서는 학원이나 학교에가서 앉아서 듣는 수업은 요즘같은 경쟁사회에서는 시간이 많이 아까운 수업의 한 형태이며, 이러한 것을 보완하기 위해 우리는 매체를 얼마만큼 교육과 연결시켜 발전했는지 원격교육의 매체가 우리 실생활에서 어떻게 발전해왔으며 어떤 방법으로 지금의 교육방법에 도입이되어 활용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Ⅱ. 이론적 배경
1. 원격교육의 정의
초기에 원격교육을 정의한 Holmberg는 어떤 형태의 테크놀로지를 사용하든 간에 교수자와 학습자의 분리된 상태의 교육, 즉 강의실이나 같은 건물에서 학생들에 대한 교수자의 지속적이고 즉각적인 관리하에 일어나지 않는 모든 형태의 교육활동을 원격교육의 가장 기본적인 특성으로 규정하였으며, Moore와 Kearsley는 원격교육을 교수활동으로부터 분리된 장소에서 일어나는 계획된 학습이며, 따라서 특별한 코스 설계 기법, 특별한 교수기법, 특별한 전자 혹은 다른 형태의 기술에 의한 의사소통방법, 특별한 조직적, 행정적 장치를 필요로 한다고 정의 하였다.
또한 미국원격교육협의회는 원격교육을 테크놀로지에 의해 중재된 정보와 수업을 통한 지식과 기술의 획득으로 정의하였으며, 원격교육에 대
- 참고문헌
-
김영환&이상수&정희태&박수홍(2003) 원격교육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양영선&조은순(1998) 원격교육 이해와 적용 예지각
A. W. (토니) 베이츠 지음 한정선 옮김(1997)
테크롤로지, 개방학습 그리고 원격교육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임철일(2003) 원격교육과 사이버 교육 활용의 이해 교육과학사
정인성(1999)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 좋은정보감사합니다.
- fanc***
(2019.04.18 19:15:5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나비의 종류(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 봄프로젝트, 나방, 호랑나비
- [팔랑팔랑 나비이야기(음성녹음)]이야기나누기, 나비프로젝트, 곤충프로젝트, 봄프로젝트, 애벌레, 나비의 성장과정
- [문학] 조세희 난쏘공 우주여행 작품분석
- [한국교회사] 제 3장 선교사들의 선교활동
- 3월,4월 만3세 (5세) 관찰일지 5명 (놀이활동,일상생활 관찰일지)
- 1년치 일상생활,놀이활동 유아 행동 관찰일지 - 만3세
- 만3세 1학기 관찰일지 / 6개 영역별 관찰일지와 영역별 해석,평가 / 10page 분량 관찰일지
- 영유아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제출용-영유아 보육프로그램의 심리적 기초가 되는 각 이론(성숙주의 이론, 정신분석 이론, 행동주의 이론, 인지발달 이론, 생태학적 이론)을 근거로 보육프로그램 운영 시 시사하는 바를 설명하시오
- (A+ 레포트) 호메로스의 일리아스를 읽고 느낀 점
- 배우자선택이론에 근거하여 자신이 어떻게 배우자를 선택하게 되었는지 작성하십시오. (기혼자의 경우 지금의 배우자를 선택하게 된 이유, 비혼자의 경우 현재의 파트너 혹은 과거의 파트너를 어떠한 측면에서 사귀게 되었는지 작성하시면 됩니다. 만약 그게 어려울 경우, 부모님은 어떠한 배우자 선택이론에 근거하여 결혼을 하시게 되었는지 분석해도 좋습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