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교육프로그램개발] 여성인력개발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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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1. 여성 인력개발이 필요한 이유
2. 여성인력개발의 문제점
3. 2번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
4. 여성 인력개발 사업 및 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5. 4번의 문제점을 해결할 방법
6. 여성의 인력개발을 위한 정책
7. 여성 인력개발 산업프로그램
나오면서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국제연합개발기구(UNDP) 인간개발보고서(Human Development Report)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여성 능력 활용에는 상당한 문제가 있음이 지적되고 있다. GNP에 있어 132개국 중 27위인 우리나라가 여성개발지수(GDI)에서는 130개국 중 37위, 여성 세력화 지수(GEM)에서는 116개국 중 90위에 그치고 있다. 여성의 취학률은 세계 130개국 중 27위, 대학 교육에서 여성 비는 127개국 중 43위인 데 비해 여성의 경제활동참가율은 127개국 중 59위, 행정관리직에서 여성이 차지하는 비율은 116개국 중 112위 그리고 여성근로자의 평균 임금은 세계 55개국 중 51위에 머물고 있다. (자료 : ope 교육지기 http://www.ope.co.kr) 이는 한국 여성의 위상이 세계적 수준에 비하여 매우 낮을 뿐 아니라 여성 인력이 제대로 활용되지 못함을 단적으로 입증해 주는 결과들이다. 경제대국화와 세계화를 지향하면서도 아직 한국 사회에서는 남성과 여성의 실질적인 평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으며, 여성의 사회 참여와 인력 활용 또한 극히 미흡하다.
그러나 새로운 세기인 밀레니엄 시대는 여성 인구의 사회적 교육적 경제적 인간적 파워가 강화되는 여성의 세기가 될 것으로 예견되고 있다. 그리고 사실상 겉으로 표출이 되지 않았을 뿐이지 이미 여성의 파워는 사회 곳곳에서 발견되고 있다. 지난 4.15 총선을 돌이켜 보면 그 사실은 더욱 명확해 진다. 우선 한나라당의 실제적인 대표 ‘박근혜’ 그녀는 넘치는 카리스마로 약세이던 한나라당을 되살렸고 , 민주당의 선대위원장이던 ‘추미애’ 는 추다르크라 불리며 여성 특유의 끈기와 강인함을 보여 주었다. 이제 남자만의 성역이라 믿었던 정치계는 없다. 정치계에서도 이제는 남성의 강인함이 아니라 여성의 강인하지만 부드러운 카리스마를 받아들이게 된 것이다.
여성이기 때문에 능력을 개발할 수 없었던 과거는 없다. 이제는 여성의 잠재된 능력을 개발할 수 있는 기회를 열어 주는 것이 당연하다. 그러나 현재로서는 그 기회를 줄 수 있는 환경이 조성되어 있지 않기에 지금부터 내가 개발하고자 하는 산업교육 프로그램은 여성의 인력개발을 위한 것이다.

->여기서부터는 에듀퀘스트(http://www.totalhrd.co.kr)와 ope교육지기(http://www.ope.co.kr)에서 찾은 여성인력개발에 관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정리 한 것입니다.

1. 여성 인력개발이 필요한 이유

①제4차 산업과 제5차 산업의 발달
제3차 산업을 상업 ·금융 ·보험 ·수송 등에 한정하고, 제4차 산업에 정보 ·의료 ·교육 ·서비스 산업 등의 지식집약형 산업을, 제5차 산업에 취미 ·오락 ·패션 산업을 포함한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4,5차의 서비스 산업이 인간의 욕구를 직접 충족시켜야 한다는 것인데, 이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는 지금까지의 전문서비스 업무뿐만 아니라 단순 서비스 업무도 반드시 필요하고 그래서 필요인력이 매우 다양화되었다. 남성뿐만 아니라 여성이 필요한 곳도 있고, 질적 수준의 높고 낮음에 따라서도 다양화되었다는 점이다.

②산업 구조 및 산업 내 직종의 소프트화
소프트화는 가치관, 기업문화 등 경영활동의 총체적 패러다임 전환을 의미한다. 소비자는 개성화되고 다양화되어 특화된 서비스를 원하게 되고 이것을 만족시키기 위해서 제조활동에서 필요로 하는 직종보다 소프트한
참고문헌
1. 에듀퀘스트(http://www.totalhrd.co.kr)

- hrd 자료방

2. ope교육지기(http://www.ope.co.)

-교육자료실과 잡학자료실


3. 여성 성인학습자의 교육 요구 트랜드 분석과 사회교육적 합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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