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중요성,영역, 미술교육 목표,동향, 미술교육 지향점, 미술교육 교사역할, 미술교육 문제점, 미술교육 창의성신장 방안, 미술교육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9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중요성
1. 자아 표현의 방법
2. 시지각의 중요성
3. 좌·우뇌의 균형 있는 발달
4. 자유와 질서 의식, 개성과 창의성
5. 아름다움과 즐거움
Ⅲ. 미술교육의 영역
Ⅳ. 미술교육의 목표
1. 인성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육
2. 창조성의 육성을 위한 미술 교육
3. 예술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Ⅴ. 미술교육의 동향
Ⅵ. 미술교육의 지향점
Ⅶ.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Ⅷ. 미술교육의 문제점
Ⅸ. 미술교육의 창의성신장 방안
1. 동기적 요인
2. 물질적 요인
3. 감상적 요인
Ⅹ. 미술교육의 제고 방안
1. 학급당 인원수 감소
2. 교사의 책임 수업시수 조정
3. 교육과정 편성권/평가권 교사에게 부여
4. 시설과 자료
5. 교사 재교육 연수
Ⅺ.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이 지구상에 나타난 갖가지 동식물들이 제각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진화를 거듭해서 지금의 수많은 종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환경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참으로 지대하다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의 도시문명이 만들어낸 인공 환경이 우리 사람들의 삶에 매일같이 영향을 주고 있지만, 우리의 학교에서는 이러한 환경을 정확히 읽고 건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지 못하다. 그 환경 읽기 가운데 시각적인 영역의 역할은 미술교육이 담당해야 할 몫이다. 현대 사회만큼 시각매체가 강조되고 활용된 경우는 인류 역사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 눈을 뜨면서 만나는 물건들은 모두 디자인된 것들이다. 일하거나 배울 때 집어드는 갖가지 물건들도 그렇다. 우리가 집을 나서면 좀더 커다란 건물, 거리, 상점, 자동차들을 만나는데, 이 모든 것들은 우리의 삶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주는 생활 환경의 요소가 된다. 나아가 현대 사회는 우리를 사진․영화 등 영상매체를 소비하는 수요자에 머물게 하지 않는다. 이제는 컴퓨터의 기본적인 편집기능까지 대다수 일반인에게 요구하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이렇게 미술은 소비와 생산을 넘나들어 우리의 삶 자체에 깊숙이 자리잡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각 환경의 변화를 미술교육에서는 적극적으로 인식하며 다루어 나가야 한다. 중등교육에서 미술교육의 역할은 변화하는 자연과 사회가 만들어내는 세계를 아이들에게 시각매체로 읽게 하는(관찰하고, 발견하고, 이해하는) 연습이며, 아이들의 시각표현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러한 미술교육의 목표는 미술전문가 육성이 아니라 문화적 소양을 지닌 일반 시민을 기르기 위한 것에 닿아 있어, 미술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사람들의 문화적 소양이 높아져, 한 개인이나 사회의 미술문화가 성숙되어 삶의 질을 좀더 높여갈 수 있을 것이다.
- 참고문헌
-
김정,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예경, 1997
아트랜드, 미술 교육 지도서, 서울 : 예원, 1997
이규선·김동영·류재만·전성구·최윤재·권준범 공저,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서울, 2000
이영진, 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의적인 동기유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1989
이정희, 미술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대대학원, 서울, 1997
정순모, 기능의 교육, 예술교육 편, 서울 : 배영사, 197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수업계획안(이야기나누기) -활동주제:엄마를 위해 내가 할 수 있는일’ -
- 중국어와 한국어의 단어 구조와 문장형태 비교
- 아동상담의 목표와 필요성, 아동상담의 문제영역과 요소, 아동상담의 유형(분류)
- [성적 A+] 한국어 학습자의 듣기 능력을 평가하는 듣기 평가 문항을 문항 분석 관점에서 검토하고 문제가 있는 문항을 10문항 찾아서 문제점을
- 외국어 습득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