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교육 중요성,영역, 미술교육 목표,동향, 미술교육 지향점, 미술교육 교사역할, 미술교육 문제점, 미술교육 창의성신장 방안, 미술교육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9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미술교육의 중요성
1. 자아 표현의 방법
2. 시지각의 중요성
3. 좌·우뇌의 균형 있는 발달
4. 자유와 질서 의식, 개성과 창의성
5. 아름다움과 즐거움

Ⅲ. 미술교육의 영역

Ⅳ. 미술교육의 목표
1. 인성 교육으로서의 미술 교육
2. 창조성의 육성을 위한 미술 교육
3. 예술적 표현 능력을 기른다

Ⅴ. 미술교육의 동향

Ⅵ. 미술교육의 지향점

Ⅶ. 미술교육의 교사역할

Ⅷ. 미술교육의 문제점

Ⅸ. 미술교육의 창의성신장 방안
1. 동기적 요인
2. 물질적 요인
3. 감상적 요인

Ⅹ. 미술교육의 제고 방안
1. 학급당 인원수 감소
2. 교사의 책임 수업시수 조정
3. 교육과정 편성권/평가권 교사에게 부여
4. 시설과 자료
5. 교사 재교육 연수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이 지구상에 나타난 갖가지 동식물들이 제각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하여 진화를 거듭해서 지금의 수많은 종으로 살아가고 있다는 것을 인정한다면, 환경이 우리에게 미치는 영향은 참으로 지대하다 할 것이다. 이러한 관점에서 현대의 도시문명이 만들어낸 인공 환경이 우리 사람들의 삶에 매일같이 영향을 주고 있지만, 우리의 학교에서는 이러한 환경을 정확히 읽고 건강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교육하고 있지 못하다. 그 환경 읽기 가운데 시각적인 영역의 역할은 미술교육이 담당해야 할 몫이다. 현대 사회만큼 시각매체가 강조되고 활용된 경우는 인류 역사이래 처음 있는 일이다. 우리가 아침에 일어나 눈을 뜨면서 만나는 물건들은 모두 디자인된 것들이다. 일하거나 배울 때 집어드는 갖가지 물건들도 그렇다. 우리가 집을 나서면 좀더 커다란 건물, 거리, 상점, 자동차들을 만나는데, 이 모든 것들은 우리의 삶에 직․간접으로 영향을 주는 생활 환경의 요소가 된다. 나아가 현대 사회는 우리를 사진․영화 등 영상매체를 소비하는 수요자에 머물게 하지 않는다. 이제는 컴퓨터의 기본적인 편집기능까지 대다수 일반인에게 요구하는 시대로 변해가고 있다. 이렇게 미술은 소비와 생산을 넘나들어 우리의 삶 자체에 깊숙이 자리잡았다. 그러므로 이러한 시각 환경의 변화를 미술교육에서는 적극적으로 인식하며 다루어 나가야 한다. 중등교육에서 미술교육의 역할은 변화하는 자연과 사회가 만들어내는 세계를 아이들에게 시각매체로 읽게 하는(관찰하고, 발견하고, 이해하는) 연습이며, 아이들의 시각표현 능력을 기르도록 돕는 활동이다. 이러한 미술교육의 목표는 미술전문가 육성이 아니라 문화적 소양을 지닌 일반 시민을 기르기 위한 것에 닿아 있어, 미술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진다면 사람들의 문화적 소양이 높아져, 한 개인이나 사회의 미술문화가 성숙되어 삶의 질을 좀더 높여갈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김정, 미술교육의 모든 것, 서울: 예경, 1997
아트랜드, 미술 교육 지도서, 서울 : 예원, 1997
이규선·김동영·류재만·전성구·최윤재·권준범 공저, 미술교육학, 교육과학사, 서울, 2000
이영진, 미술교육에 있어서 창의적인 동기유발에 관한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서울, 1989
이정희, 미술 교육 프로그램의 운영과 개선에 관한 연구, 서울대대학원, 서울, 1997
정순모, 기능의 교육, 예술교육 편, 서울 : 배영사, 197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론] 호주의 교육
  • 점4. 교원 양성 및 임용5. 교육재정6. 호주 교육 개혁 동향1) 호주의 교육과정 개혁동향 2) 호주의 대학교육 개혁 추진 현황3) 호주의 대학구조조정을 통한 국가 국제경쟁력 제고 7. 호주 교육의 최근 이슈 1)호주의 스스로학습2) 호주정부, 어린이 만4세부터 조기교육3) 공립고교 생존전략 마련에 부심4) 호주대학 등록금 부담 가중5) 호주대학 입학은 성적순이 아니다 6) 교육의 국제화를 위한 노력7) 성차별 위헌시비에 걸린 남자 교사 우대 정책

  • [교육행정]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
  • 통합교육과정과 추진방안1. 서론 최근 통합교육과정은 교육과정의 한 분야로서 활발히 개발되고 학교 현장에 적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학문중심 교육과정에 대한 비판적 입장에서 1960년대 이후 등장하였던 잠재적 교육과정, 개방적 교육과정, 인간중심 교육과정 등의 흐름과 통합교육과정은 맥을 함께 하였다. 지식의 구조에 밀려 간과되었던 인간의 정서적 사회적 발달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전인적 인간발달과 평생교육 원리를 중시하기 시작함으

  • [유아교육] 세계 각국의 아동 보육제도
  • 교육과정을 전담하고 있는 교육기술청에 의뢰해 단순한 보모부터 시작해 보육교사, 복지사 등의 수준을 점검하고 그들의 훈련과정에 직접 개입함으로써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영국정부는 이를 통해 2010년까지 빈곤 아동 수를 반으로 줄이고, 2020년에는 0로 만들겠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워 놓고 있다. (2) 교육제도 및 기간① 의무교육 기간: G.B.: 5~16세 N.I.: 4~16세② 공립학교 등록 비율 : 93%사립학교 등록 비율 : 7% ③ 사

  • [교육]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과 효율적 방법
  • 점을 가지고 있다. 그것은 학교교육에 대한 국가의 의지를 관철하고, 통일적인 기준으로 전국의 학사를 관리하며, 학교에 대한 사회 각계의 이질적인 요구의 압력으로부터 학교를 보호하고, 출판업계나 산업계의 결정적인 침투를 막는데 매우 능률적인 장점을 가지고 있다(김재복, 1991).그러나 이러한 장점에도 불구하고 교육 관련자들은 중앙집권적 교육과정의 형태는 많은 문제점을 안고 있다. 그것은 첫째, 현장 교사들이 창의적인 전문성을 발휘할

  • [유아교육]유아사회교육
  • Ⅰ. 서 론Ⅱ. 본 론1. 유아사회교육의 개념2. 유아사회 교육의 필요성 3. 유아사회교육의 목적 4. 유아사회교육의 내용1)유아사회교육의 접근방법2)유아사회교육의 내용5. 유아사회 교수-학습 방법Ⅰ. 교수-학습활동 방법Ⅱ.유아사회 교수-학습의 활동유형6. 유아사회교육의 동향7.우리나라의 유아사회교육과정8. 유아사회교육이 갖추어야 할 조건9. 유아사회교육의 학습활동의 예10. 교사의 역할1) 교사의 영향2) 교사의 자질11. 유아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