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S교육방송 성격, EBS교육방송 기능,기회, EBS교육방송 자기학습력, EBS교육방송 활용방법, EBS교육방송 평가, EBS교육방송 제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9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EBS교육방송의 의미

Ⅲ. EBS교육방송의 성격

Ⅳ. EBS교육방송의 기능

Ⅴ. EBS교육방송의 기회
1. 다채널 다매체
2. 전략적 제휴
3. 점진적 디지털 전환

Ⅵ. EBS교육방송의 자기학습력

Ⅶ. EBS교육방송의 활용방법
1. 교수-학습 자료로 활용
2. 동기 유발 자료로 활용
3. 간접체험 자료로 활용
4. 관찰 자료로 활용
5. 피드백 자료로 활용

Ⅷ. EBS교육방송의 평가
1. 긍정적 기능
2. 부정적 기능

Ⅸ. EBS교육방송의 제고 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아직도 우리사회는 대학입시 문제로 심각한 과외 열풍에 시달리고 있다. 막연한 불안심리를 사교육에 기대하여 사교육비는 증가하고, 국가와 가정은 커다란 부담을 느끼고 있다. 심지어는 한때, 과외 망국론까지 거론되기도 하였다.
그 동안 공교육은 학생의 인성발달을 저해하고, 도시와 농어촌 벽지의 격차, 저소득 학생들의 상대적 박탈감 등의 문제가 불거지고 교육법 평등까지가 위협받기에 이르렀다. 이렇듯 사교육의 필요성은 증가하고 곧 사교육비 증가로 이어져 국가 경제와 가정에 직접적인 부담이 되었다. 교육방송은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가장 합리적인 대안으로 인식되어 교육방송이 실시되게 된 것이다. 미국을 비롯하여 영국, 캐나다, 호주, 프랑스, 일본 등은 이미 교육방송을 교육적으로 활용하여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우리나라도 1997년 8월 24일 EBS에서 위성교육방송을 실시하여 교과 학습 프로그램을 위한 방송시간을 확보하여 학교 급별 교과별 프로그램을 제작하여 송출하고 있다.
방송의 목적은 학교교육의 상호 보완적인 기능을 통해서 학교교육 정상화를 이루고 학교교육을 심화보충, 수준별 수업으로 학습효과를 극대화하고 읍, 면, 도서 벽지에 있는 학생들에게도 균등한 교육의 기회를 제공해 주는데 있다.
우선 가장 큰 명제로 교육방송이 가지는 교육적 기능을 살펴보아야 하겠다.
천병기는 ‘교육 방송의 교육적 기능’(교육방송 연구 제 4호 서울 중등 교육방송 연구회)에서 공교육의 맹점을 적나라하게 지적하면서 방송교육의 의미를 제시하고 있는데, 방송교육론을 다음과 같이 전제하고 있다.
‘TV를 교육매체로’에서 임한익(사회교육에 있어서 매체활용을 통한 교수-학습의 개선연구, 서울 유네스코 한국위원회, 1971년)은 한 걸음 더 나아가 교육 방송론을 상세하게 나누고 있다.
- 교육방송은 음향과 영상을 전달 할 수 있어 어느 교육방법보다 구체적이다.
- 가장 모범적인 수업의 전형을 보여준다.
- 시간-공간의 집약된 학습경험을 제시한다.
- 교실에서 보여줄 수 없는 학습경험을 보여준다.
- 정서적인 점에서도 특색을 지니고 있는데, 자연과 인간의 여러 현상을 생생하게 나타내
참고문헌
김혜숙, 교육방송 책나라 여행 프로그램 재구성 활용을 통한 말하기 듣기 능력 신장, 2000
김승수, EBS의 공익 철학과 물적 토대, EBS 공사 3년의 평가와 공영성 강화를 위한 토론회 발제문, 전국언론노동조합 EBS 지부, 한국교육방송공사, EBS 강당, 2003
김우룡, 교육방송의 내용 개선방안, 서울 : 한국교육개발원, 1986
교육부, EBS 인터넷 방송 우수사례, EBS 인터넷 방송 장학자료 제3호, 1994
박석규, 방송활용수업(논문 및 연구자료집), 양서원, 1998
오재균, EBS-TV영어 프로그램의 인터넷 V.O.D 활용을 통한 자기주도적 영어학습능력 신장, 교육방송활용연구발표대회 입상 논문, 한국교육 방송연구회,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과후학교 운영의 현황과 문제점 및 활성화방안0k
  • 평가 등을 총괄한다. 정규 교육과정 이외의 시간을 활용하여 탄력적으로 운영하되, 지나치게 이르거나 늦은 시간까지 운영하는 것은 엄격히 금지한다. 교육 대상은 해당 학교의 학생뿐 아니라 타교 학생과 학업을 중단한 청소년, 성인까지 확대할 수 있으며, 교육 장소는 학교와 지역사회의 다양한 시설을 활용할 수 있다.학생 보살핌, 청소년 보호 선도, 자기주도적 학습력 신장, 인성, 창의성, 특기 계발 등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이 개설되어 운영되

  • [EBS(교육방송)] EBS(교육방송)의 의의, 특성, EBS(교육방송)의 현황과 EBS(교육방송)의 문제점 및 외국의 교육방송 사례(라 쌩키엠므, BBC, NHK, PBS)
  • 기능2. TV 교육방송 프로그램의 학생에 대한 교육적 기능Ⅳ. EBS(교육방송)의 편성 현황Ⅴ. EBS(교육방송)의 문제점1. 편성의 경직성2. 교육에 대한 좁은 해석 3. 열악한 재정상태4. 인적구성의 문제Ⅵ. 세계의 교육방송 사례1. 프랑스1) 프랑스의 다공영 체제와 교육방송2) 프랑스의 교육방송 라 쌩키엠므(La Cinquieme)3) 라 쌩키엠므의 조직2. 영국1) 공영방송 BBC2) BBC Education의 조직 3) BBC 채널구조조정4) Channel 43. 일본1) NHK 채널의 편성 및 성격2) 일

  • 농산어촌 교육정책
  • 평가 (최종년도) 정례화- 교장 초빙제 활용 권장 - 농어촌에 관심과 열의를 가진 교원의 장기근무 권장 및 인사상 우대 3) 교육과정 특성화 유도 및 지원- 외국어 교육, 정보화 교육, 특기 적성 교육, 인성 교육, 영재 교육, e-러닝, 체험학습, 독서 교육 등 교육 과정 특성화- 교육 과정의 특성화는 교육 수요자의 요구와 기대, 전문가의 판단을 기초로 단계적으로 추진- 현실적으로 대학 입시 준비에 좋은 성적을 올릴 수 있는 방안 강구와 함께 인성교

  • [교육행정] 지역 간 교육격차 실태와 원인 그리고 해결방안
  • 교육격차는 심각한 수준에 있다는 보고들이 발표되고 있으며, 200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교육인적자원부도 관심을 가지고 저소득층 학비지원, 교육복지우선투자지역사업, EBS 방송 및 인터넷 수능강의, 저소득층 PC 지원 사업 등 관련 정책들을 추진하기 시작하였다. 이처럼 계층간, 지역간 교육기회의 격차를 줄이기 위한 정책이 추진되고 있기는 하지만, 이러한 지역의 생활 조건과 교육 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능력 개발을 위한 기회를 최대한

  • 중학교 진로지도 프로그램-좋아하는 직업 탐색하기
  • 성격, 태도, 가치관 및 신체적 조건 등이 발달과정에 있으므로 이에 맞는 진로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일과 직업세계를 이해하고, 자기의 소질과 적성을 발견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지도하여야 한다. 2) 중학교에서의 진로교육과 진로지도의 기본원리(1) 교육적 선택이나 자신의 특성을 탐색하는데 광범위한 기회 제공(2) 진로성숙, 흥미, 가치관, 태도에 있어서 개인차를 포괄하고 반영할 방법 요구(3) 남녀 간의 성차에서 오는 현상 이해(4) 언어적이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