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습이론에 근거하여 아동이 특정 행동을 어떻게 습득하는지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7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2. 사회학습 이론에서 상호결정론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3. 사회학습 이론에서 자기효능감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학습 이론이란 명칭은 행동 또는 성격의 결정요인으로서 사회적 요소를 중요시하기 때문에 붙여졌다. 엘버트 반두라의 사회적 학습개념은 대부분의 학습이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한 결과 일어난다는 인식에서 비롯되었다. 우리의 삶은 학습과정이다. 우리는 평생 무엇인가를 배우며 살아간다. 그리고 학습에는 대체로 두 가지 방법이 있다. 그 하나는 직접 경험을 통한 학습이고, 다른 하나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배우는 것이다. 그런데 만약 인간이 행위가 직접 체험에 의해서만 영향을 받는다면, 인간의 행위 작용은 매우 능률적이지 못할 것이다. 다행스럽게도 인간은 다른 사람의 경험으로부터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위를 반복적으로 관찰하여 얻은 관찰 결과를 통해 행동하게 되는데, 이것은 사람들이 직접 경험한 것과 거의 같은 방식으로 행위에 영향을 미친다. 이와 같이 반두라는 학습이 직접적인 체험을 통하여 일어날 수 있지만, 타인의 행
.
.
Ⅱ 본론
1. 사회학습 이론에서 관찰학습에 근거한 아동의 특정 행동 습득 방법
반두라의 사회학습이론에서는 행동과 환경뿐만 아니라 인지도 발달에 있어서 중요한 요인이 된다. 사회학습이론은 사회적 환경과 아동의 인지능력이 학습과 발달에 미치는 중요성을 강조한다. 이 이론은 아동행동의 갑작스런 변화는 고전적 조건형성 또는 조작적 조건형성을 통해서가 아니라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습득되어 나타난다고 주장한다. 예를 들면, 유아는 어머니의 자녀양육행동을 관찰하고 인형놀이를 할 때 그 행동을 그대로 모방한다. 사회학습이론은 관찰학습, 즉 다른 사람의 행동을 관찰함으로써 발생하는 학습에 초점을 맞추는데 이것을 모방 또는 모델링이라고 한다. 관찰학습에서 인지는 어떻게 작용하는가? 관찰학습을 통해서 우리는 다른 사람의 행동을 인지적으로 제
참고문헌
- 정옥분, “아동발달의 이해”, 학지사, 2012
- 송석재, “반두라의 행위 중심의 도덕교육론에 관한 연구” 한국교원대대학원, 2003
- 이인정외,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나남출판, 201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아동] 사회적 능력의 발달과 지도 방법
  • 사회적 기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관련되어 직접변인으로서 역할을 담당한다. (1) 사회적 기술의 다양한 정의많은 연구자들은 환경적 관계, 대인적 관계, 의사소통적 관계 등 다양한 접근으로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내리고 있다. 이는 대상이 사람이고 사람이 갖는 관계의 복잡성 때문에 일치된 이론에 근거한 통일된 정의를 내리기 어렵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연구자들이 어떻게 사회적 기술에 대한 정의를 기술하고 있는지 살펴본다.사회적 기

  • 과제중심모델 레포트
  • 학습이론, 행동주의적 기술, 인지이론과 구조적 가족치료 등의 원칙과 기술을 받아들여 사회복지실천의 특징적인 기능과 요구를 수용하면서 발달하여 아동복지, 공공복지 서비스, 학교사회사업, 교정복지, 의료사회사업, 노인복지, 가족에 대한 서비스 및 정신건강 등의 다양한 사회복지실천의 현장에서 적용되고 있다.   8) 과제중심 모델의 한계  과제중심 모델은 다양한 문제와 클라이언트에게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지만, 아직 어떤 사례에 활

  • [2021 인간관계론][기말시험][출처표기] 1.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9.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
  • 2021년 2학기 과제물▮인간관계론 4학년 주관식▮▮과제 (9문항)1. 고프만(E. Goffman)이 제시한 개념인 역할소원(role estranging)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고 역할소원의 예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2. 부적응적인 인간관계의 유형에 대하여 상세히 기술하시오.●●●8. 사회학습이론을 토대로, 공격행동의 원인을 상세히 설명하고 공격성 완화 방안을 구체적으로 제시하시오.9. 스턴버그(R. J. Sternberg)가 제시한 사랑의 삼각형 이론 및 사랑의 유형에 대하

  • 사회복지 - 프로이드의 심리성적발달과 에릭슨의 심리사회적발달단계를 비교하고 차이점을 알아보시오
  • 행동을 과잉통제하거나 자기억제를 하면서 죄책감이 생기게 된다. 즉, 자신의 주도적 충동을 억제하게 된다.(4) 근면성 대 열등감(6~11세)학교생활을 통해 사회와 문화를 폭넓게 이해하게 되며, 기초적 인지기능과 사회적 기능, 그리고 신체기능을 습득하는 시기이다. 따라서 자아성장의 결정적 시기라고 할 수 있다. 자기수양을 통해 다양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과정에서 근면성이 발달된다. 그러나 이 시기에 각종 능력을 습득하지 못하여 학습에 실패

  • 논문번역 Mental models of attachment as a part of kindergarten student teacher
  • 아동-교사 관계에 대한 지식을 알아야 한다.선행연구들은 사전 지식, 신념, 많은 다양한 자원이 조화를 이루도록 할 수 있는 교사지원 방법을 제안했다. 예를 들어, 그들 자신의 가르침과 교육기간 동안의 돌봄 연습, 교사의 사례가 담긴 글과 비디오-아이 상호작용, 포트폴리오, 현장 교사들의 토론 그리고 교사와 문헌으로부터의 이론과 실제적 지식 등이 있다. Widden외(1998)는 가르침과 배움에 대한 반성이 필요한 이유는 비록 학생들의 사전 지식과 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