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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E-Learning(이러닝)의 가치

Ⅲ. E-Learning(이러닝)의 성격
1. 학습자
2. 교수자
1) 적극적 상호작용성
2) 자기주도적 학습방식
3) 학습공동체 형성

Ⅳ.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개념

Ⅴ.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필요성

Ⅵ.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영역
1. 학습 환경
2. 학습 목표
3. 학습 내용
4. 학습시간
5. 학습 장소
6. 학습 형태
7. 학습 매체
8. 상호 작용

Ⅶ. 블랜디드러닝(혼합형학습)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국가적인 정보화 추진 결과에 따라 전국 어디에나 인터넷 망이 구축되어 있으므로 이를 인적자원개발을 위한 교육훈련에 적극 활용하여야 할 것이다. 대학과 군, 기업과 대학, 기업과 정부 등 각 기관 간 중장기 협력학습 프로그램에 e러닝을 적극 활용하면, 개별기관의 지식경쟁력 강화뿐만 아니라 인적자원개발 측면에서 성공적인 ‘Win - Win’모델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전경련 소속 기업과 대학 간의 인턴십 프로그램에 따라 대학 4학년생의 1년간 기업체 인턴활동 시 학점이수를 e러닝으로 하거나, 군복무 대학생의 e러닝 적극 활용 등 다양한 협력학습 프로그램 개발이 가능하다.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e러닝을 개인 및 기관간의 협력학습 모델로 적극 활용하면, 전반적인 지식수준의 향상과 함께 새로운 가치창출의 계기로도 유용할 것이다.
지금까지의 내용이 국내용이었다면 해외로 눈을 돌려, 전 세계적인 한민족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e러닝을 통해 지식 커뮤니티를 구축함과 함께 아시아 전역의 지역적·문화적 근접성을 살리고 고도화된 우리의 IT인프라를 바탕으로 동북아 지역의 지식유통 중심 국가로 발전시키는 것은 e러닝의 국제적인 대응전략이라 할 것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정규 사이버대학이 17개로 세계에서 가장 많고 세계 어느 나라에도 유례가 없는 직장인 인터넷통신 훈련을 실시하고 있다. 또한 e러닝 기술 표준화 진척도 아시아 지역에서 가장 앞선 것으로 나타나 세계적인 e러닝 중심 국가로 손색이 없다.
따라서 이러한 내부적 역량을 기반으로 글로벌 지식 커뮤니티 구축에 앞장서 명실상부한 e러닝 세계 최강국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다 같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당분간 미국이 영어권 문화를 바탕으로 세계 e러닝을 주도해 나가고 있지만 중국의 성장과 함께 동북 아시아 문화권이 서서히 부상하고 있기에, 우리나라의 앞선 e러닝 시스템을 중국·일본을 비롯한 아시아 각국에 프로모션함과 아울러 공동으로 지식유통 네트워크를 구축
참고문헌
◎ 김영선, 블렌디드 러닝 기반 문제중심학습이 이해력과 과제수행능력에 미치는 영향, 부산대 교육대학원, 2006
◎ 노호정, 대학의 온라인 수업과 블랜디드 러닝의 효과에 관한 비교연구, 숭실대교육대학원 석사논문
◎ 블랜디드 러닝(이론과 실체)
◎ 유지연, 지식기반사회에서의 e-Learning 현황 및 전망, 정보통신정책연구원, 2001
◎ e-Learning 사이트,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
◎ John Bersin, 박병호 역, 블랜디드 러닝(이론과 실제), 아카데미프레스,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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