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듣기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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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I. 듣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가. 듣기란?
가. 듣기 과정

Ⅱ. 듣기 교육의 목표 분석
가. 듣기 교육 목표 분석의 의의
나. 듣기 교육의 목표
다. 듣기 교육의 지향적 목표

Ⅲ. 듣기 교육 통론
가. 일반론
나. 듣기의 방법
다. 듣기 교육 내용구성
라. 듣기 교육의 교수・학습 전략
마. 듣기 교수-학습 모형
바. 듣기 지도가 가능하기 위한 요건
사. 듣기의 지도 방법
아. 듣기 지도상의 유의점
자. 듣기의 지도방법 (실제)

Ⅳ. 듣기 교육의 평가 및 송환
가. 평가의 목표
나. 평가 내용
다. 평가 방법

Ⅴ. 듣기 교육의 보완 및 확장
가. 보기와 듣기의 관련성 인식
나. 듣기 교육에 대한 발상 전환
다. 듣기 수업 개선
라. 문학으로 하는 듣기 활동
본문내용
I. 듣기 교육의 이론적 고찰
가. 듣기란?
1. 듣기의 개념
가) 청자가 화자의 말을 듣고 그 말을 자기의 머릿속에서 의미로 변환하는 과정(S. W. Lundesten:1)
나) 화자가 산출한 메시지를 분석, 종합, 비판, 감상하면서 의미를 새롭게 재구성하는 인지적 과정
다) 관점에 따라(전은주. 1999)
(1) 개념적 측면 : 음성언어를 의미로 변형하는 이해의 인지적 작용과정.
(2) 정서적 측면 : 자신의 내적 목적과 가치에 따라 이해하는 것.
(3) 활동적 측면 : 청자가 의사소통에서 음성적으로 입력되는 정보를 능동적이고 적극적으로 선택하고 재구성하는 일련의 행위.

2. 듣기의 본질
가) 발달과정에서 듣기는 말하기, 읽기, 쓰기 기능 중 가장 먼저 형성되는 언어능력이다. (듣기→말하기→읽기→쓰기. 인간의 언어 발달 순서와 상응)
나) 전체 언어생활 중 듣기가 60~70%를 차지한다.
다) 듣기는 사고발달의 기초를 이루면서 다른 영역의 언어기능 발달을 유도한다.
→ 듣기는 말하기 교육의 기초이고 모든 의사소통의 바탕이다.
※ 듣기에 관한 인식은 그 실질적 중요성에 비추어 철저하지 못하며, 그 중요성이 말하기보다 뒤지는 것으로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소통기능의 사용빈도나 발 달을 중심으로 순서를 따져 보면 당연히 듣기→말하기→읽기→쓰기의 순서가 되어야 한다.

3. 듣기의 중요성에 비해 이해와 관심이 적었던 까닭
가) 어린이가 학교에 입학하기 전에 이미 완전히 듣고 말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었다고 생각하기 때문
나) 듣기의 본질과 특성을 파악하고, 그것을 활용할 기초연구가 덜 되었기 때문에(지금까지 학교교육은 언어의 기능 중 문자언어로 이루어진 읽기가 중심이어서 듣기는 관심을 끌지 못하였다.) →최근에 시청각매체의 발달과 듣기의 중요성이 새삼 주목을 받으면서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를 균형 있게 지도하고자 하는 움직임이 있는데 이는 언어교육의 연구가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음을 의미하며 매우 뜻 있는 일이라 할 수 있다.

4. 듣기 지도의 필요성
듣기 지도의 개척자의 한 사람인 브라운(James I. Brown)은 듣기 지도의 필요성을 다음과 같이 다섯 가지로 요약하였다.
첫째, 언어생활에서 가장 자주 사용하는 것은
참고문헌
① 최현섭/ 최명완/ 노명완/ 신헌재/ 박인기/ 김창원/ 최영환 공저 (2002), 국어교육학개론, 삼지원.
② 입말 교육 연구회 옮김 (1999), 듣기교육, 나라말.
③ 전은주 (1999), 말하기 듣기 교육론, 박이정.
④ 김재봉/ 염창권/ 천경록/ 임성규 편저 (2001), 초등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교육과학사.
⑤ 초등국어과 교육론 (2001), 교육과학사.
⑥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2000),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⑦ 박영목/ 한철우/ 윤희원 공저 (1995), 국어과 교수 학습방법 탐구, 교학사.
⑧ 원훈의 (1996), 국어과 교수 연구, 국학 자료원.
⑨ 이재승 (1997), 국어교육의 원리와 방법, 박이정.
⑩ 최병해/ 마운용 공저 (2003), 임용전공 국어(국어교육학), 들풀.
⑪ 노명완 (1991), 국어과 교육론, 갑을 출판사.
⑫ 원훈의 (1999), 듣기이론, 박이정.
⑬ 윤희원 (1991), 중・고등학교의 말하기, 듣기 지도[논문집], 한국국어교육연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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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6.07.05 22:4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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