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 체육교육의 문제점 및 개선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학교체육 이론적 배경
1. 체육의 정의
2. 학교체육의 개념과 의의
3. 학교체육의 기능
4. 학교체육의 범위와 역할
5. 체육수업의 특징

Ⅲ. 체육교육의 기본방향

Ⅳ. 체육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1. 학교 체육시설의 실태 및 문제점
2. 체육교사의 실태 및 문제점
3. 체육과 교육 과정의 실태 및 문제점

Ⅴ. 체육교육의 개선방안
1. 체육교과목에 대한 인식 전환
2. 체육교사에 대한 반성과 과제
3. 효과적인 여가교육수단으로서의 활용방법 강구
4. 체육교육 시설의 합리화․현대화․고급화 지향
본문내용
체육은 움직임 욕구의 실현 및 체육문화의 계승, 발전이라는 내재적가치와 체력 및 건강의 유지•증진, 정서 순화, 사회성 함양이라는 외재적가치를 동시에 추구함으로써 인간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 데에 공헌하는 교과이다. 체육교과는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영역을 고루 포함하는 교과로 지•덕•체가 통합된 인간의 육성을 위한 전인교육을 궁극적인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잠재된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개발시켜 운동욕구를 실현하고 건강을 추구하는 신체활동의 교과이며(교육부, 1992), 인간생명의 유지와 존속을 위한 자연발생적인 신체활동을 과학적인 범위 안에서 학문적으로 연구하는 교과이다.
즉 체육 교육은 계획적인 신체활동을 통하여 학생 개개인의 움직임 욕구를 충족시키고, 운동을 수행하는 데에 필요한 운동 기능과 체력을 향상시키며 건강한 생활인으로서의 소양과 자질을 함양하여 질 높은 삶을 영위하도록 하는데 있다. 또한 체육교육은 잠재된 신체적 능력과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을 계발하고, 운동과 건강에 대한 다양한 지식을 이해하고 활용하는 방법을 익히는데 있다. 학교 교육에서의 핵심은 수업이며, 수업의 질을 높이는 것이 교육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이라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관찰기록] 학교체육의 문제점
  • 교육의실시학생복지환경개선학교성교육의내실화●학교 교육 경영관●교직원 현황교 원일반직교장교감부장교사소계행정기능회계직원경비사서소계총계남118243413-2747여--436402-2-246계111260743322993●학교 체육의 문제점1. 학교체육 시설1) 학교체육 시설의 열악한 조건학교체육 운동시설과 용기구는 운동방식이 단순한 형태에서 복잡하고 제도화됨에 따라 체육장 및 시설도 조직화, 규격화되어 가고 있는 실정이

  • 제7차 초등학교 체육과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
  • 교육과정 운영 실태와 개선 방안>1. 목적.학교체육은 학생들의 욕구와 사회의 욕구에 부응하여 그들의 심신 발달에 알맞은 신체활동과 건강생활을 계획적으로 지도하여 장차 유능한 사회인으로서의 자질과 인격을 갖춘 인간을 만드는 의도적 교육이다. 학교체육의 기본 방향은 운동학습을 중요시하면서 민주사회에 공헌할 수 있는 인격과 생활능력을 기르는 것으로서 전인적 교육, 자발적이고 창의적인 스포츠 활동의 기회, 평생 스포츠 권장 및 자

  • 초등 체육수업을 소홀히 하는 원인 분석
  • 체육과학연구원,2001; 홍성표,2002). 또한 초등학교에서는 체육수업을 하지 않거나, 교사들의 선호하는 일부의 교육과정인 피구와 축구 등만 6년 내내 해도 아무런 제재를 받지 않는 실정이라며 체육수업의 정상화를 위해 교사들의 책무성 평가라는 강력한 조처가 필요하다고 제안하고 있다 (양갑렬외, 1999; 김진희, 2002; 유정애, 2002a). 최의창(2002b)은 체육수업 개선의 저해요인으로 인식적, 의지적, 풍토적, 제도적, 물리적 요인들이 서로 복합적으로 맞물려

  • 초등 체육수업이 소홀한 원인 분석 보고서
  • 체육수업의 소홀함 등에 대하여 연구한 결과 초등 교사들의 체육수업에 대한 인식결여와 열의 부족으로 나타났으며 정상적인 교육과정 운영과 활성화를 위해서는 먼저 체육교과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이루어져야 하고 교사의 열의와 교육과정에 대한 수정과 개발, 체육전담제의 실시 및 확대가 있어야 한다고 하였다. 박명기(1998)는 초등학교 경력교사의 기계운동 지도와 관련된 문제점의 인식이라는 연구에서 열악한 체육시설과 수업환경, 안전사고

  • 체육과학습(수업,교육)성격,가치, 체육과학습(수업,교육)평가,연구, 체육과학습(수업,교육)문제점, 체육과학습(수업,교육)지도방법,개선방안 분석
  •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가치1. 외재적 가치2. 내재적 가치Ⅳ.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평가1. 기본방향2. 체육과 학습 목표 달성도 평가 절차1) 평가 목적 확인2) 평가 영역의 선정3) 목표 달성도의 분석Ⅴ.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연구1. 교사 지식 연구2. 교육과정 연구Ⅵ.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문제점Ⅶ.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지도 방법Ⅷ. 향후 체육과학습(수업, 교육)의 개선 방안1. 학교체육 인식 및 태도 전환을 위한 홍보 전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