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개론] 생활지도와 상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 1절 생활지도의 배경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목표
3) 생활지도의 필요성
4). 생활지도의 기본 원리
5). 생활지도의 역사적 발달배경
6). 한국의 생활지도 운동

제 2절 생활지도의 영역
1. 활동별 영역
2.내용별 영역

제 3절 상담의 이해
(1)상담의 개념
(2) 상담이론
(3)상담과정

제 4절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정신분석적 방법
2. 실존적-인간적 방법
3. 내담자 중심 방법
4. 형태적 방법
5. 상호작용 분석 방법
6. 행동적 방법
7. 합리적-정서적 방법
8. 현실적 방법
9. 개인 구념적 방법
본문내용
제1절 생활지도의 배경
1). 생활지도의 개념
; 생활지도라는 용어는 영어의 guidance를 우리 말로 &긴 것이다. guidance의 동사인 guide는 안내하다, 이끌어 준다, 지도한다, 숙고한다는 뜻을 내포 하고 있다. 우리 나라 에서는 교도, 지도, 향도 등의 말로 사용되어 왔다. 그리고 흔히 문제아 지도나 도의교 육, 사건처리로서만 취급해 왔다. 보통 초&중등학교 수준에서는 ‘생활지도’라고 부르며, 대학에서는 ‘학생지도’라고 칭하고 있으나 모두 의미는 같은 것으로 통용된다. 생활지도 란 인간 개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신체적 특성과 잠재가능성을 바르게 이해하고 발단 시켜서 개인의 교육적, 직업적, 사회적, 심리적 발달을 가능성의 최고 수준까지 도달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즉 자아실현을 원조하는 봉사활동을 가리킨다. 따라서 생활지도는 이런 봉사활동에 관한 학문적 이론과 실증적 연구의 총체로서, 이 봉사활동의 과정과 절차를 모두 가리키며, 또한 그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제공하는 모든 교육적 경험 을 포함한다.
-생활지도의 특징-
① 생활지도는 인간발달의 전체 과정에서 개인이 직면하게 되는 모든 삶의 문제를 대상으로 한다.
② 생활지도의 궁극적 목적은 개인의 인지적, 정의적, 심동적 특성의 조화로운 발달과 잠재 가능성의 개발에 있다.
③ 생활지도는 봉사활동이라는 특성을 갖고 있다.
④ 생활지도는 학문의 체계이며 실천적 과정인 동시에 실천의 구체적 내용을 가리키는 뜻을 지니고 있다.
2). 생활지도의 목표
;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건전한 성장&발달을 돕기 위한 교육적인 활동으로 ‘개인을 돕는다’는 의미에는 이의가 없다고 본다. 그러므로 개인으로 하여금 주어진 여건 즉 현실환경 속에서 자기를 발견하고, 정상적인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이 현명한 선택과 문제해결과 건전한 적응을 하도록 도움으로써 자기 지도력을 함양하는 데 궁극적인 목표가 있다.
-일반적인 목표의 요약-
①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그들 자신을 정확히 이해하도록 돕는다.
② 모든 학생이 가능한 자신의 노력으로써 자기가 가지고 있는바 능력과 흥미와 기타 여러 자질을 발견하고, 그것을 최대한으로 발전시키도록 돕는다.
③ 모든 학생으로 하여금 수시로 당면하는 자신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참고자료로서 활용하는데 만족스러웠음
  • polari***
    (2010.12.23 15:16:52)
회원 추천자료
  • 중등임용고시 `2번 합격자`의 [교육학] 서브노트 자료
  • 교육학1.교육학개론2.교육철학3.서양교육사4.한국교육사5.교육사회학6.교육과정학7.교육심리학8.교육방법학9.교육공학10.교육행정학11.교육평가12.교육통계 및 교육연구13.생활지도 및 상담교육학 목차2.교육철학 : 교육의 본질(교육목적)을 철학적 수준(열린 자세)에서 철학적 방법으로 연구하는 학문. 교육을 통해 어떤 종류의 인간을 기를 것인가?5.교육사회학 :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연구하는 학문으로, 교육체제 내의 사회 현상을 사회학

  • [교육학개론, 교육학개론 정리] 교육학개론 요점정리 노트
  • 지도면① 자율적 수업분위기를 조성한다.② 교사의 수용적인 태도를 견지하도록 한다.③ 창의력을 기르는 수업을 한다.④ 탐구능력을 기르는 수업을 한다.⑤ 주입식 교육을 배제한다.3) 생활지도① 상담에서 비지시적 상담을 강조한다.② 정치활동과 추수지도를 강조한다.③ 학습지도와 생활지도를 통합한다.4) 교육평가면 절대평가를 강화한다.5) 교육행정면① 중앙집권적인 획일적 통제를 지양하고 지방에 권한을 이양한다.② 지시 위주적

  • 감상문 영화 홀랜드 오퍼스 를 보고
  • 바탕으로 그들에게 다가가려고 노력한다면 좋은 교사이자 좋은 부모가 될 것이다. 이 영화는 우리에게 홀랜드 음악교사가 진정한 교사로서 점차 변화, 발전해 가는 모습을 통해 ‘참된 교사’의 의미를 깨닫게 해준다. 또한 청각장애를 갖고 태어난 홀랜드의 아들을 통해 특수아동 교육까지 확대하여 고민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참고문헌김계현 외 공저(2000). 학교상담과 생활지도. 학지사김원경 외 공저(2008). 최신 특수교육학개론. 학지사

  • [교육학개론] 생활지도
  • 생활지도1. 생활지도의 개념1) 생활지도의 의미2) 생활지도의 원리 3) 생활지도의 영역목차1. 생활지도의 의미 생활지도의 원리 생활지도의 영역1) 생활지도의 의미생활지도의 유래: 영어의 GuidanceGuidance 맥락에서의 생활지도란? 학생들을 올바르고 바람직한 방향으로 성장, 발달하도록 이끌어주는 지도활동생활지도의 대상: 모든 학생들생활지도의 목표: 자기실현(자아실현)생활지도상담의 형태: 개인 상담, 집단 상담1. 생활지도의 의미 생활

  • [학교사회사업] 학교사회사업의 정의, 필요성, 기능과 외국의 학교사회사업 사례를 통해 본 향후 과제 분석
  • 개론』, 법문사* 김영숙(1996), 부적응학생에 관한 일 연구, 「아동문제에 관한 연구보고서」, 서울특별시립아동상담소.* 김기환(1996), 『학교사회사업의 도입과 활성화 방안』 대학사회복지연구소* 전재일(1997), 「학교사회사업」, 대구: 사회복지개발연구원.* 장인협(1991),『사회복지개론』, 서울대출판부* 지영주(1996), 『우리나라의 학교사회사업 실천방향에 대한 연구』, 한양대* 한양대학교 학생생활연구소편(1990), 「집단상담 프로그램」, 한국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