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항존주의, 재건주의, 분석철학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항존주의
1. 개관
2. 항존주의의 교육 원리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관
2. 재건주의 교육원리(브라멜드에 의한)
3. 재건주의의 문제점

분석철학과 교육
1. 개 관
2. 분석철학의 두 입장
3. 교육학에의 적용
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
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
본문내용
항존주의

1. 개관

(1) 진보주의 교육이념을 전면 부정하면서 193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
∘항존주의 - 반과학주의․탈세속주의․정신주의, “절대적 원리”를 강조
∘진보주의 - 과학주의․세속주의․물질주의, “변화의 원리”를 강조

(2) 철학적 배경 : 실재론
∘보수적․전통적 교육관을 표방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기에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변하다
∘인간의 이성적 동물이라고 주장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동조하면서 인간의 이성을 계 발하기 위해 수립된 사회적 기관이 학교라고 본다.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스콜라 학파 등의 항존철학에 기원을 갖는 교육철학
∘진리와 원리는 변하지 않는다고 믿으며, 모든 가변적인 것을 이 진리와 입각해서 해석하 려는 입장

(3) 대표적인 항존주의자
① 허친스(무종교)
“교육기관은 이성적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이다. 이상적인 교육은 특별한 교육도, 직접적인 욕구충족을 위한 교육도, 전문교육도, 직업교육도, 공리적인 교육도 아니다. 이상적인 교육은 마음(mind)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이다.”
⇒ 인간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에 맞추어 지성을 계발하는 교육이라고 보았다.
∘허친스의 교육철학에서 주요전제 - 인간의 본질은 이성적이며, 지식은 불변적․절대적․ 보편적이어야 하고 교육 또한 보편적이어야 한다.
∘이성은 인간의 최고의 능력이므로 이성을 계발하는 것이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교육과정은 영구적․불변적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 ⇒서구문명의 고전들․위대 한 책을 강조(144권의 위대한 책을 선정하여 완독시킬 독서 계획을 세움)
∘고전 외에 교과는 문법, 수사학, 논리학, 수학, 철학 등이다.
② 아들러(개신교)
“교육의 목적은 만인에게 동일한 것(언제나, 어디서나, 어떤 사회에서나, 어떤 생활방식에 있어서나)이 되어야 한다. 이 명제는 교육의 목적이 절대적․보편적이어야 한다는 주장과 그 의미에 있어서 같은 것이다.……… 절대적․보편적이라는 말은 ”만인에게 동일하다“는 말이 가지는 뜻을 말한다”
⇒ 교육의 제 1원리는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③ 마리땡(기독교)
“진리는 인간을 자유롭게 한다.”
∘마리땡이 제시한 교육의 함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교육철학의 유형
  • 교육철학의 유형I. 머리말II. 본문가. 자유주의 교육철학나. 사회적 교육철학다. 인격주의 교육철학라. 문화주의 교육철학마. 진보주의 교육철학바. 항존주의 교육철학사. 본질주의 교육철학아. 재건주의 교육철학자. 이상주의 교육철학차. 실용주의 교육철학카. 실재주의 교육철학타. 실존주의 교육철학파. 공산주의 교육철학하. 분석철학III. 맺음말I. 머리말일반적으로 사람들은 학교란 교육하는 곳이라고 생각한다. 그것은 교육이 학교

  •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 갈래,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듀이,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부데,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몬테소리,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마르틴부버, 현대 교육철학자 킬패트릭
  •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갈래,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듀이,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부데,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몬테소리,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마르틴부버,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킬패트릭 분석Ⅰ. 개요Ⅱ. 현대 교육철학(교육사상)의 갈래1. 진보주의2. 본질주의3. 항존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6. 분석철학7. 비판이론8. 생태주의9. 신자유주의Ⅲ. 현대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듀이1. 전통적 교육과 진

  • 교육과정◆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아동중심, 활동중심, 중핵, 학문중심 포함)
  •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현대 교육사조 유형에 대하여1) 진보주의2) 항존주의3) 본질주의4) 재건주의5) 실존주의6) 분석철학2. 교육과정 유형에 대하여1) 교과중심 교육과정2) 경험중심 교육과정(아동중심활동중심 포함)3) 학문중심 교육과정4) 인간중심 교육과정5) 통합교육과정과 잠재적 교육과정(1) 통합 교육과정●사회중심 중핵교육과정(2) 잠재적 교육과정Ⅲ. 결 론Ⅳ. 참고문헌Ⅰ. 서 론철학이론들은 교육을 직접적 논의의 대상으

  • [교육학] 서양교육철학
  • 교육학개론 서양교육철학- 순 서 -서양현대교육철학후기현대철학과 교육이론진보주의본질주의항존주의재건주의실존주의분석철학비판이론포스트모더니즘구성주의(1) 진보주의(progressivism)대표학자 - 킬패트릭, 파커, 카운츠 등혁신주의교육의 자유화 운동정통주의, 보수주의, 전통적 형식주의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사상+듀이의 실용주의적 경험론아동중심 교육사상전통교육 비판(20C 초, 미국)전 세계 교육개혁운동에 영향‘진보주

  • [교육] 20세기 세계의 교육사
  • 재건주의의 배경(사)+- 급변하는 현대사회 +- 진보주의(아동중심의 현실의 경험중시) -+| +- 본질주의(문화유신 전달이라는 인류학적 가치) -+ 세 가지 전통| +- 항존주의(인생의 목표제시) -++- 인문주의+- ★문명의 위기를 자각+- 목적과 수단을 동시에 중시3) 20C 유럽의 교육자유주의이상주의→ (미) 항존주의(교육방법에는 차이)★실존주의(1970∼) 獨佛→ 인간중심 교육과정 반영인본주의적 심리학에 반영(1970년대)★분석철학(1960∼)= 언어분석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