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항존주의, 재건주의, 분석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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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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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존주의
1. 개관
2. 항존주의의 교육 원리
재건주의
1. 재건주의의 개관
2. 재건주의 교육원리(브라멜드에 의한)
3. 재건주의의 문제점
분석철학과 교육
1. 개 관
2. 분석철학의 두 입장
3. 교육학에의 적용
4. 분석철학의 의의 및 한계
5. 분석철학의 교육적 의의 및 한계
- 본문내용
-
항존주의
1. 개관
(1) 진보주의 교육이념을 전면 부정하면서 1930년대부터 등장하기 시작.
∘항존주의 - 반과학주의․탈세속주의․정신주의, “절대적 원리”를 강조
∘진보주의 - 과학주의․세속주의․물질주의, “변화의 원리”를 강조
(2) 철학적 배경 : 실재론
∘보수적․전통적 교육관을 표방 -인간의 본질이 불변하기에 교육의 기본원리도 불변하다
∘인간의 이성적 동물이라고 주장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에 동조하면서 인간의 이성을 계 발하기 위해 수립된 사회적 기관이 학교라고 본다.
∘플라톤․아리스토텔레스․스콜라 학파 등의 항존철학에 기원을 갖는 교육철학
∘진리와 원리는 변하지 않는다고 믿으며, 모든 가변적인 것을 이 진리와 입각해서 해석하 려는 입장
(3) 대표적인 항존주의자
① 허친스(무종교)
“교육기관은 이성적 능력을 계발할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이다. 이상적인 교육은 특별한 교육도, 직접적인 욕구충족을 위한 교육도, 전문교육도, 직업교육도, 공리적인 교육도 아니다. 이상적인 교육은 마음(mind)을 개발하기 위한 교육이다.”
⇒ 인간능력의 조화로운 발달에 맞추어 지성을 계발하는 교육이라고 보았다.
∘허친스의 교육철학에서 주요전제 - 인간의 본질은 이성적이며, 지식은 불변적․절대적․ 보편적이어야 하고 교육 또한 보편적이어야 한다.
∘이성은 인간의 최고의 능력이므로 이성을 계발하는 것이 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이 되어야 한다고 본다.
∘교육과정은 영구적․불변적 내용으로 구성되어야 한다고 주장 ⇒서구문명의 고전들․위대 한 책을 강조(144권의 위대한 책을 선정하여 완독시킬 독서 계획을 세움)
∘고전 외에 교과는 문법, 수사학, 논리학, 수학, 철학 등이다.
② 아들러(개신교)
“교육의 목적은 만인에게 동일한 것(언제나, 어디서나, 어떤 사회에서나, 어떤 생활방식에 있어서나)이 되어야 한다. 이 명제는 교육의 목적이 절대적․보편적이어야 한다는 주장과 그 의미에 있어서 같은 것이다.……… 절대적․보편적이라는 말은 ”만인에게 동일하다“는 말이 가지는 뜻을 말한다”
⇒ 교육의 제 1원리는 절대적이고 보편적인 것이라고 보았다.
③ 마리땡(기독교)
“진리는 인간을 자유롭게 한다.”
∘마리땡이 제시한 교육의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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