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프뢰벨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5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3건 (구매금액의 3%지급)
- 3,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교육사상가] 프뢰벨 교육사상가 연구...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독일교육]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와 멜란히톤,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 [유아교육사상가] 유아교육사상가의 교육사상 및 교육방법
- [유아교육사상가][유아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와 로크,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루소와 바제도,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피히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프뢰벨과 듀이, 유아교육사상가 몬테소리
- 목차
-
Ⅰ. 序 論
Ⅱ. 시대적, 사상적 배경
1. 시대적 배경
2. 영향을 준 사상가들
Ⅲ. 프뢰벨의 생애
1. 튜링겐의 어린시절
2. 예나(Jena)대학 시절
3. 교육자에로의 길
4. 나폴레옹전쟁에 참전
5. 카일하우에서의 교육활동
6. 새로운 곳에서의 교육활동
7. 유아교육에로의 길
Ⅳ. 인간교육 사상
1. 교육의 원리
2. 교육목적
3. 교육방법
4. 인간발달론
5. 교육내용
Ⅴ. 프뢰벨과 유아교육
1. 유아교육론
2. 프뢰벨의 교육실천과 기독교 유아교육
Ⅵ. 프뢰벨이 현대에 끼친 영향
1. 세계의 유아교육에 끼친 영향
2. 프뢰벨 교육이론과 현대적 의의
논문과 저서
참 고 문 헌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교육자였던 프뢰벨은 유치원 교육사상가로 더욱 알려져 있다. 유치원 교육사상이나 이론을 탐구하려 할 경우 우리는 먼저 인간교육 사상가이며 유치원의 창시자인 프뢰벨의 사상에 주목하게 된다. 왜냐하면 유치원의 교육은 프뢰벨에게서 비롯되었으며, 또한 프뢰벨의 교육사상은 놀라울 정도로 보편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삼중론(三中論)으로 기초되어 있다. 첫째는, 낭만주의 세계관에 근거한 발달 순응적 교육 루소로부터 시작된 ‘소극적 교육’사상을 프뢰벨은 ‘발달 순응적 교육’이라는 개념으로 전개시켰다. ( 이규호,「교육과 사상」中에서 발췌함, 1977.
, 둘째로, 기독교신앙, 마지막으로 놀이를 중심으로 하는 유아교육의 강조이다. 프뢰벨의 교육이론은 서양교육사에 있어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현대 교육이론에 지대한 영향을 주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프뢰벨의 생애와 그의 교육이론이 어떻게 형성되었는가를 알기 위하여 프뢰벨 시대의 낭만주의 배경, 사상적 배경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또한 프뢰벨의 인간교육사상과 원리, 유아교육을 중심으로 한 놀이관, 은물과 작업이론, 노래와 게임을 통한 교육들을 알아보고 마지막으로 그가 현대교육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Ⅱ. 시대적, 사상적 배경
교육사상가의 사상을 체계적으로 논하기 위해서는 그가 살았던 시대의 사상과 그의 사상에 영향을 준 사상가들과의 관계를 규명해야 할 것이다. 왜냐하면 인간은 누구나 그 시대의 영향을 받으며, 한편으로는 역사의 주체로서 그 시대의 정신을 이끌어 가기 때문이다.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 학민사, 1992) p. 15
프뢰벨이 태어나 청년기를 보냈던 18세기는 칸트, 피히테, 쉘링등 위대한 철학자의 출현이 말하여 주듯이 ‘철학의 세기’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유럽의 전 문화가 철학적 분위기에 농후하게 휩싸인 시대라고 할 수 있다. 이 시대처럼 인간의 품성과 가치를 지극히 높이 평가하고, 또한 인문가치를 예리하게 비판하고 풍부하게 생산하며 감상하였던 세기는 아마 없었을 것이다. 이 시대의 이와같은 정신은 인간교육에서도 나타났다. 루소를 시작으로 하여, 페스탈로찌, 프뢰벨 같은 교육사상가들에 의하여 ‘철학의 세기’는 ‘교육학의 세기’로 전이되었다.
- 참고문헌
-
- 저 서 -
1. 곽노의, 「프뢰벨의 유아교육이론 연구」, (서울: 학민사, 1992)
2. 고후순, 「프뢰벨 유아교육사상」, (부산: 경성대학교 출판부, 1995)
3.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위대한 교육사상가들Ⅳ」(서울: 교육과학사, 2000)
4. 안인희,『서양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 대학교 출판부, 1997)
5. 이상욱, 「프뢰벨과 기독교 유아교육」, (서울: 양서원, 1996)
6. 주영흠, 「서양교육사상사」, (서울: 양서원, 2001)
7. 이연섭 외 , 「유아교육개론」, (서울: 정민사, 2002)
8. 박덕주,『프뢰벨의 교육사상과 킨더가르텐』, (서울: 민성사, 1993)
9. 서석남 , 『프뢰벨 생명교육』
10. 곽노의「프뢰벨 ․ 생애와 교육」, (서울: 양서원, 1996)
11. 이윤자, 「프뢰벨 은물의 이론과 실제」, (서울: 보육사, 1879)
12. 저 프뢰벨 /역 서석남,「어머니의 노래와 애무의 노래」,
(서울: 양서원,1993) 13. 정찬주외 2인, 「유아교육철학」, (서울: 양서원, 1987)
14. 저 프뢰벨/ 역 서석남, 「인간교육」 (서울: 이서원. 1995)
- 논 문 -
권소영, 「프뢰벨과 몬테소리의 종교교육에 관한 비교연구」, (장신대 기독교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0)
- 싸이트 -
http://www.sfmins.com/education/frobel/introduction.asp
http://www.froebel.co.kr
http://www.gabeschool.co.kr/pdf.hwp
http://www.youngedu.com/d_hakja7.html
http://home.cein.or.kr/~goto33/doc/ed2-404.htm
http://myhome.sn
자료평가
- 내용정리가 잘되었습니다
- hsy7***
(2008.05.15 23:35:08)
- 좋은 자료네요~
- cyh0***
(2007.04.23 23:34:23)
- 정리가 잘 되어있습니다(너무 길어요)
- min4023***
(2006.10.12 23:35:40)
회원 추천자료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코메니우스,루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멜란히톤,칸트,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루돌프슈타이너,프뢰벨
- [독일 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와 바제도(바제도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와 루돌프슈타이너,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고찰
- [교육사상가][유아교육]교육사상가(유아교육) 아리스토텔레스와 에라스무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터와 코메니우스, 교육사상가(유아교육) 루소와 페스탈로치, 교육사상가(유아교육) 피히테와 프뢰벨,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아리스토텔레스, 에라스무스, 루터,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코메니우스, 로크, 루소,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페스탈로치와 프뢰벨, 유아교육사상가(교육철학) 몬테소리와 마르틴부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문학의 낭만주의 수용 양상 한국문학에 나타나는 낭만주의의 영향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자아성장을 위한 집단상담프로그램-총10회기
- 보건교육 교육 안 우울증 노인 대상자 보건교육 교육안
- 만5세 유아 감정표현하기 수업안
- 이야기나누기 활동계획안 - 감정 느낌, 생각, 경험 말하기
- [유아교육, 방송대] 프뢰벨의 교육사상이 유아교육에 미친 영향
- 또래상담의 필요성, 상담자의 자질과 역할 및 상담사례
- 정신건강사회복지론_정신건강사회복지의 개인 대상의 실천방법에서 학생이 가장 관심 있거나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실천방법을 선택하고, 이를 선정한 실천방법의 이유와 주요내용, 사회복지적인 유용성에 대해 설명하세요
- [아동행동] 연령에 따른 아동화 발달단계 분석 -그림 그리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