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프로이드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생애와 업적

2. 성격 기제
1. 이드
2. 자아
3. 초자아

3. 성격의 역동성
1. 본능
2. 생명본능과 죽음본능
3. 리비도와 성격 역동성
4. 불안과 공포
5. 자아의 방어기제

4. 리비도와 성격발달
1. 구강기
2. 항문기
3. 남근기
4. 잠복기
5. 성기기

5. 인간연구의 접근법
1. 자유연상
2. 꿈의 분석
3. 사례연구
4. 자아-분석

6.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1. 생애와 업적
1856년 5월 6일 메렌 지방의 프라이드 베르크에서 유태인 직물 상인이었던 아버지 야곱과 어머니 아말리아 사이의 장남으로 태어 났다. 1939년 9월 23일 런던에서 사망하였다.
프로이드는 4세때 빈으로 이사해서 1938년 런던으로 이주하기 까지 80년 동안 빈에서 살았다.
어렸을 때부터 총명하였으며 관심분야도 많았다. 17세에 빈 대학교 의과대학에 입학해서 8년 후에 졸업하였고 1881년 3월 31일 박사학위를 받았다. 1886년 마르타아 베르나이스와 결혼하여 일생을 해후 했으며 6명의 자녀를 두었다. 이 중 안나는 아버지를 잇는 정신분석 학자가 되었다.
프로이드는 전문의가 될 생각은 없었으나 유태인이라는 제한과 가족의 경제적 요구 때문에 개업을 하게 되었다. 1902년 이래 빈 대학에서 교수 칭호를 부여받기는 했지만 교수직을 가지지는 못하였다. 그러나 그는 학문적 열정으로 연구와 집필 활동을 계속하였으며 그의 업적은 의학자로서 확고한 평판을 갖게 되었다.
프로이드는 처음 치료기술에서 낙후되어있었던 신경학에 관심을 가졌었는데 이는 프로이드에게 신경장애를 치료하는 전문가가 되게 하는 동기가 되었고 기술적 발전을 위해 1년 동안 프랑스의 정신의학자인 쟝 샤르코에게서 수련하였다.
프로이드는 빈의 의사인 요셉 브로이어를 만나 카타르시스 방법을 알게 되고 이를 시도해본 결과 매우 효과적이라는 것을 알게 되었다. 하지만 이 두 사람은 히스테리의 성적 요인의 중요성에 대한 의견차이로 결별하였다. 여기서 프로이드는 히스테리의 주원인이 성적갈등이라 주장하였으며 자신의 생각에 신념을 갖고 1890년부터 철저한 자아분석을 통해서 정신분석 이론의 기초가 되고 있는 그의 첫 번째 <꿈의 해석>을 출판하였다.
1902년에는 아들러, 슈테켈 등이 참여한 <심리학 수요회>를 결성하였으며 1908년 <빈 정신분석학 협회>창설의 모태가 되었다.
1909년 <정신분석학 연감>을 창간하였고 같은 해에 클라크 대학의 총장이며 심리학자였던 스탠리 홀로부터 대학 창립 기념의 기조 연설에 초청되었으며 명예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010년 프로이드는 뉘른베르크에서 <국제정신분석학회>를 창립하였다.
1912년에 문화 잡지 <이마고>를 1913년에는 <정신분석학 잡지>를 창간하였다.
1923년 턱암으로 고생하여 첫 번째 수술을 받았으며 결국 이병으로 사망하게 되었다.
1924년에 전집이 첫 번으로 출판되기 시작하여 1930년 괴테상을 받았다.
1944년 프로이드의 전집이 런던에서 독일어로 출간되었으며 1952년에는 교황 비오 12세가 프로이드 <범성적인 정신 분석학>을 부인하는 입장을 발표하였다.
1969년 프로이드 기일 30주기를 맞이 프라이베르크에 프로이드의 기념상이 세워졌으며 딸 안나의 참석하에 프로이드가 살았던 빈의 베르크가세 19지는 추모지로 지정되었다.
프로이드의 잘 알려진 저서로는 <히스테리에 관한 연구>, <꿈의 해석>, <일상생활의 정신 병리학>, <성이론에 관한 세 개의 논문>, <위트와 무의식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발달심리학]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생애와 업적,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 8가지 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그리고 저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생애와 업적프로이드(Freud;1856-1939)의 신봉자였던 에릭슨(Erikson;1902-1994)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巨匠)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이 “정체성(identity)이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 Erikson의 생애발달이론과 그 시사점
  • 생애와 업적,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 8가지 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그리고 저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Ⅱ. 본론1. 생애와 업적 프로이드(Freud;1856-1939)의 신봉자였던 에릭슨(Erikson;1902-1994) 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巨匠)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이 “정체성(identity)이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

  • 반듀라의 사회학습이론
  • 나라는 사람을 모델로 생각하고 학습하고 있다는 생각을 했을 때, 나는 과연 어떤 영향을 주고 있을까? 그들에게 어떤 것을 보고 배우게 해야 할까? 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고 좀 더 나은 모습으로 삶을 살아야 하겠고 무엇보다 신앙의 본이 되는 모습으로 살아야 할 것이라는 생각을 해 보았다.들어가는 말 반두라의 생애Bandura의 주요 개념1.상호결정론 2.학습모델3.관찰 학습(모델링)4. 관찰 학습의 과정5. 자기효능감6. 성격이론의 적용 느낀점

  • [발달심리학] 에릭슨(Erickson)의 사회심리발달이론
  • 생애와 업적, 사회심리학적 발달이론의 특성, 8가지 발달단계, 에릭슨 이론에 대한 평가 그리고 저서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1. 생애와 업적프로이드(Freud;1856-1939)의 신봉자였던 에릭슨(Erikson;1902-1994)은 매우 특이한 이력을 가지고 있다. 그의 학력은 고졸에 불과하지만, 미국의 하버드 대학교 심리학과 교수로서 20세기 지성사를 빛낸 거장(巨匠)으로 인정받고 있다. 에릭슨이 정체성(identity)이라는 개념을 통해 심리학뿐만 아니라, 교육, 사회, 정치, 경

  • [교육철학]파울로 프레이리의 교육사상
  • 교육사상의 배경국가 교육에 반대하고 학습자의 자유와 자율에 대한 강조한 점은 무정부주의의 영향이라 볼 수 있다. 또한 마르크스주의의 영향도 있다. 자본주의 경제 구조의 모순으로 인간성은 억압당하고 인간소외 현상이 일어난다고 보았다. 프로이드의 영향으로 보면 권위적인 구조를 타파하기 위해 가족 구조의 변화, 자유로운 육아 방식과 교육방법을 그 해결책으로 제시한 점을 들 수 있다. 또한 프레이리는 남미의 해방신학과 프랑스 실존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