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슈타이너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몬테소리와 슈타이너
- [독일 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루터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칸트와 바제도(바제도우),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헤르바르트와 루돌프슈타이너, 독일 교육사상가(교육철학자) 프뢰벨 고찰
- 독일 교육사상가 루터, 코메니우스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바제도우, 칸트 교육철학, 독일 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슈타이너, 프뢰벨 교육철학
- [독일교육]독일 종교개혁기 교육사상가 루터와 멜란히톤, 독일 근대중기 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계몽기 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 독일 근대후기 교육사상가 프뢰벨 분석
- [독일][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터,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코메니우스,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칸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헤르바르트, 독일 교육철학자(교육사상가) 루돌프 슈타이너와 프뢰벨
- 목차
-
Ⅰ. 생애와 사상의 전개
1. 성장기 : 자연과의 교감
2. 빈에서의 대학 시절 : 괴테와의 특별한 만남
3. 바이마르 시절 : 자유의 철학
4. 베를린 시절 : 신지학회의 틀 안에서
5. 인지학을 향한 도정
6. 인지학 운동의 열매 : 발도르프 학교의 설립
7. 마지막 세월
Ⅱ. 인지학적 인간 이해
1.인간 본질의 구조 : 육체, 영혼, 정신의 통일체로서의 인간
2. 인간 본질의 네 가지 지체
Ⅲ. 인지학적 발달론
1. 제 1/7년기 : '물리적 신체'의 탄생(출생-7세)
2. 제2/7년기 : '에테르체'의 탄생 (7-14세)
3. 제 3/7년기 : '아스트랄체'의 탄생 (14세-21세)
4. 비판적 고찰
Ⅳ. 인지학적 성격 이론 : 기질론
1. 인지학적 기질이해
2. 교육 실천 장면에서 수용되는 기질론
3. 비판적 고찰
Ⅴ. 교육 사상사적 의의
- 본문내용
-
Ⅰ. 생애와 사상의 전개
1. 성장기 : 자연과의 교감
슈타이너는 아버지 요한과 어머니 프란치스카 사이에서 1861년 2월 25일에 태어났다.
슈타이너는 아버지가 1863년 초에 포트샤흐의 제머링역 역장이 디면서 퓨타이너 일가는 슈바르챠 골짜기에서 살게 되었다. 유년 시절 아름다운 숲으로 둘러싸인 자연 환경 속에서 자연의 아름다움과 신비를 느낄 수 있었다고 슈타이너는 회고하고 있다.
슈타이너는 이미 7살 때 신비 체험을 하였다고 한다. 즉 그는 먼 곳에서 살던 이모의 자살을 역 대합실에서 환상을 통해 생생히 본 것이 그것이다. 이 경험으로 슈타이너는 초감각적 세계가 실재함을 의식하게 되었다. 그는 자연 속에 작용하는 영혼들을 눈으로 본 사건을 겪고 나서부터 자신에게 “영혼의 삶”이 시작되었다고 보고한다. 결국 이 사건은 나중에 슈타이너가 전개한 인지학적 구상의 시발점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슈타이너는 세계상을 발전시켜 나가는데 발판이 되었다고 하는 기하학에 슈타이너는 9살 때부터 이미 매료되었다. 소년은 기하학의 세계에서 정신적으로 확고한 기초를 발견하게 되었고 초자연적 현상들에 대한 자신의 체험을 통제할 수 있게 된다.
슈타이너는 철도회사 기술자가 되기를 바라는 아버지의 뜻에 따라 빈의 노이슈타트에 있는 실업계 고등학교로 진학하였다. 이때 슈타이너의 주된 관심을 장래 직업보다는 ‘보이지 않는 정신세계’에 쏠려 있었다. 자연은 정신과 어떤 관계 속에 있으며, 자연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슈타이너가 실업계 학교를 다니는 동안의 주된 관심사였으나 그 의문점을 해결하지 못하고 고등학교를 마쳤다.
2. 빈에서의 대학 시절 : 괴테와의 특별한 만남
슈타이너는 고교 졸업 시험에서 ‘최우수’ 학점을 받아 대학 진학 장학금을 확보하였으며 역무원 자년에게 지급되는 장학금을 받아 빈 공과대학에 진학하였다.
대학 시절 슈타이너는 독문학 교수로 있던 슈뢰어를 접하며 괴테와 특별한 인연을 맺게 된다. 그는 슈뢰어 교수의 수업을 통해 괴테 및 독일 문화 전반에 미치고 있는 괴테의 영향력에 대해 새로이 눈뜨게 되었다. 그리고 나중에 슈타이너는 괴테를 자신의 인지학 이론의 선구자로 내세운다. 슈타이너는 정신경험을 어떻게 자연인식으로써 전달하는가에 관심이 있었는데, 이러한 관심이 자연스레 괴테로 이끌었던 것이다. 한편 1883년 ‘독일 국민문학’ 대전집의 출판이라는 기념비적 사업에 괴테 희곡 작품의 편집인으로서 협력하기로 되어 있던 슈뢰어는, 발행인 큐르슈너에게 괴테의 자
자료평가
- 굿 ㅋ
- hoe***
(2006.04.25 08:46:4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아관찰일지 - 만0세 5명 1학기 관찰일지 및 발달평가
- (99점/100점) 한국어교원2급 모의수업계획서+수업지도안 (추가-실습 PPT 내용과+참고자료사이트)
- 유아관찰일지(아동관찰일지) 9월 유아관찰일지 작성표- 만 5세를 대상으로 평가인증 유아관찰일지 서식에 맞추어작성,유치원 어린이집 실습일지
- [유치원 프로젝트 접근법] 장수풍뎅이 프로젝트 계획
- 나의 인생관(생활신조)과 인생목표(삶의 목표)
- 가족과의 사회복지실천기술에 입각하여 자신과 밀접한 가족관계를 묘사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실천모델을 적용하여 변화를 위한 기술을 탐색하~
- 만 1세 4월 보육일지1주-4주 주간일지
- 누에의 한살이 - 유아교육자료
- [유아교육계획안] “누에” 프로젝트 주간계획안
- 만1세 영아관찰일지 1학기 (3월~8월) 8명 분량, 영역별 해석 및 평가 자료 - 만1세 관찰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