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상가] 니일의 생애와 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니일의 사상의 형성과 저서
1. 생애
2. 사상형성에 영향을 준 인물들
3. 니일의 저서

Ⅲ교육사상
1. 교육사상의 기초
2. 니일의 교육사상

Ⅳ. 교육사상사적 의의
본문내용
Ⅰ. 서론
시대적 배경 ; 19세기 말, 20세기 초의 신교육운동과 그 흐름 속에서 진행된 자유학교 운동은 교육에 있어서 학습자에게 행해지는 강압적이고 권위적인 측면을 강하게 거부하면서 전통적 교육학이 갖는 정의적이고 인지적인 부작용들을 비판함과 동시에 자유가 그 중심 미덕인 급진적 이론을 전개해 왔다. 이러한 교육사조의 흐름은 이미 15,16세기의 인문주의 교육에서 보아지는 ‘즐겁고 자유로운 활동을 통한 인간성의 조화로운 발달’이라는 정신에 근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18,19세기에 들어서 루소, 페스탈로찌, 프뢰벨 등으로 이어지는 낭만적이며 자유주의적인 근대 교육사상가들을 쉽게 접하게 되는데, 이는 서구의 근대교육사상이 자유주의를 그 저변에 깔고 발전해 왔음을 의미한다. 특히 20세기와 더불어 가속된 민주주의의 발전은 인간과 아동의 해방을 강조하면서 오랜 서구사상의 전통은 자유주의적인 새 교육 운동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즉 듀이의 실험학교, 케이의 『兒童의 世紀』, 몬테소리의 ‘아동의 집, 등은 전통교육의 권위주의에 대항하여 어린이의 해방과 본질을 옹호하는 교육내용 및 방법의 새로운 탐구와 발전이 많은 교육 사상가들에 의해서 추구된 것이다.


Ⅱ니일의 사상의 형성과 저서
1. 생애
니일은 1883년 스코틀랜드의 에딘버러시 북방 동해안 지방인 포오파에서 시골학교 교장인 아버지와 전직 교사인 어머니를 둔 독실한 청교도 가정의 8남매 중 셋째로 태어났다.
그의 소년시절은 그 당시 대부분의 또래 친구들과 같은 평범한 시절을 보냈다. 다만 소년시절 경험했던 수정 칼빈주의가 후일 니일의 종교적 태도에 영향을 주었다. 천국과 지옥은 각각 자유의지에 따른 선택의 결과로써 계율에의 철저한 복정이 구원으로의 길로, 성과 절도, 거짓말, 욕하기, 주일을 경건히 지내지 않기 등은 명백한 파멸에 이르는 길로 여겼다.
니일에게 있어 어린시절 아버지는 부정적인 이미지로 다가오는 인물이었다. 니일에 의하면 아버는 마을학교의 교사였지만 결코 아동을 좋아하지 않았으며, 놀 줄도 몰랐고, 아동의 마음을 결코 이해하지 못했다고 한다. 니일의 아버지가 높이 평가하는 아이가 있다면, 그것은 수업성취도가 좋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분석적 고찰
  • 루소의 교육사상에 대한 분석적 고찰Ⅰ. 루소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1. 루소의 생애) 연세대학교 교육철학연구회,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Ⅱ』, 교육과학사, 1998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100.php?&id=56401&adflag=1장 자크 루소는 1712년에 스위스 제네바에서 출생하였다. 가난한 시계공의 아들로 태어나, 어머니가 루소를 낳은 후 며칠 후에 산고로 죽자 아버지에 의해 양육되었다. 루소의 어린 시절은 어머니의 사랑을 받지 못하고 자란, 그러나 책을

  • 니일 ASNeill인물분석
  • 교육환경 속에서 창의성이 사라져가고, 동기유발 없는 맹목적인 교육 앞에 꿈도 희망도 생각할 기회조차 빼앗겨 버린 미국산 스테이크를 좋아하는 2mb정권의 한국 교육현실에 있어서 니일과 섬머힐은 그 대안의 교육이 될수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참고적으로 2006년 기준, 한국의 대안학교 수는 고등학교:21개중학교:7개 총 28곳이 존재합니다. )참고서적 : 위대한 교육사상가들 - 연세대 교육철학연구회교육의 철학과 역사 - 정영근 ․ 정혜영

  • [교육철학자]니일(Neill)의 인간교육 사상에 대한 분석
  • 교육을(Hearts, Not Heads in the School)」 「서머힐-자녀양육의 혁신적 접근(Summerhill:A Radical Approach to Child Rearing)」「방종이 아닌 자유를!(Freedom-Not License!)」「서머힐에 대해 말함(Talking of Summerhill)」「니일! 니일! 귤껍질(Neill! Neill! Orange Peel!)」2. 사상적 배경Neill의 교육사상은 정신분석이론과 인간주의사상이 근간을 이루고 있다.그의 사상체계 형성의 토대를 이루고 있는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인가의 행동을 기본적인 생물학적 충동과 본능을 만족시키려

  • [교육사상] 니일에 대해..
  • 교육의 문제를 느낄 수 있다. 새로운 교육정부가 바뀔 때마다 언제나 교육의 자율성 그리고 개개인의 능력신장이 늘 다뤄져 왔다. 하지만 그 지도자들이 정작 잊고 있는 것은 우선적으로 바꿔야 할 것은 제도가 아니라 인식이라는 것이다. 그전에 니일의 사상, 그리고 섬머힐 학교의 의미를 알아야만 진정한 교육개혁이 이루어지지 않을 까 하는 생각이 든다. 이런 면에서 니일은 현재 우리 교육에 꼭 필요한 사상가가 아닌가 생각해본다.-참고문헌. 서

  • [유아교육] 서구사회의 유아교육과 유아교육사상사
  • 교육의 흐름은 발달 심리학 및 인지 심리학의 실험 결과에 의해 인간 성장에 관한 새로운 가설들이 발표되면서 인간을 기능적수단적으로 다루어 인간능력을 개발하려는 움직임도 있어 왔다. 그러나 이러한 교육관은 교육의 본질을 크게 벗어난 것이다. 우리는 언제나 교육의 본질, 즉 위대한 교육사상가들이 꿈꾸었던 교육의 이상으로 돌아가려고 노력해야 한다. 이와 같은 유아교육사상가들의 이론이나 철학 등이 당대에 있어서는 신선한 충격을 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