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및평가] 독일의 교육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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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서 론
2. 본 론
교육 기본 이념

교육과정
1. 킨더가르텐
2. 그룬트슐레
3. 중등과정
1) 김나지움
2) 레알슐레
3) 하우트슐레
4) 종합학교
5) 직업교육기관
4. 대학과정

평가제도 : 아비투어(Abitur)

독일교육의 특징
1. 공교육 문제
2. 특색있는 직업교육
3. 독일 통일과 교육
4. 독일의 통일 교육

3. 결 론

본문내용
1. 서론
독일의 교육제도는 현대의 어느 나라의 교육제도보다도 복잡하고 다양하다. 교육제도가 다양하다는 의미는 그만큼 교육이 각기 다른 인간의 능력과 적성에 맞게 학생중심으로 계획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육에 대한 관점은 개인의 적성과 흥미보다는 ‘대학을 가기위한 교육’, ‘취업을 하기 위한 교육’으로 흘러가고 있는 우리나라의교육제도에 주는 시사점은 매우 클 것이다.
우선 독일교육의 과정을 살펴보면서 독일이 교육과정이 어떠한지를 알아보고 독일 교육의 특징을 통해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을 알아보려고 한다. 특히 우리와 같이 분단의 경험을 가지고 있는 독일이 어떠한 과정을 통해 교육의 통합을 이루었는지 알아보겠다.

2. 본론
ꊱ 교육 기본 이념 (Demokratie, 기본법 20조)
독일의 교육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독일 교육사상에 흐르는 중요한 구조적 요소를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그러한 요소에는 연방주의, 법치 국가 주의, 사회 국가 주의, 그리고 민주주의의 원리가 있다.
연방주의란 교육에 대한 결정권을 각 주의 의회에 위임하는 것을 말한다. 독일은 교육부가 주 정부에만 소속되어 있어서 교육에 관한 학 각 연방주가 자치권을 행사하고 있다.
법치국가 주의란 학교 제도내에서 필요한 중요한 모든 결정이 의회의 법제정권을 통하여 법률에 의하여 이루어져야 하는 것을 의미한다. 교육에 대한 주요 결정은 결국 의회에서 공개적으로 토론되어져야 하는 것이다. 학교 기본법 또는 학교법에 대하여 주 의회는 학교제도의 하부구조를 학교 단계와 학교 형태, 그리고 학부모와 학생의 행사와 학교의 기능 영역에 있어서 국가의 교육 감독 행위에 맞서 공동자용의 가능성 등을 정하고 있다.
사회 국가 중의 원리는 인간으로 하여금 자신의 기본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상태로 국가의 사회 정책의 임무를 규정함을 의미한다. 독일 교육은 평등을 강조하고 있는데 기본법에 의하면 혈통 또는 경제적 상태의 고려 없이 자신이 지닌 소질에 알맞은 교육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국가, 사회 그리고 자신을 둘러싸고 있는 공동체 내에서의 자신의 책임, 의무 및 권리의 인지를 위하여 준비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민주주의 원리는 국가에게 학교를 다양성과 관용의 분위기가 형성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을 요구한다.
이러한 4가지 교육의 기본원리 속에서 독일의 교육은 운영되고 있다. 그러면 본격적으로 독일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알아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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