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트코(costco) 브랜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I : 전략적 상황분석 -자사 분석,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

Part II : 브랜드 전략 – 브랜드 컨셉, 브랜드 아이덴터티 개발

Part III : 브랜드 자산의 활용 및 강화 전략

Part IV : 실패사례 비교분석과 제언

Part 5. 참조문헌 등등





본문내용
Part Ⅰ: 전략적 상황분석 -자사분석, 경쟁사 분석, 소비자 분석


국내 유일의 창고형 회원제 할인점인 코스트코는 새로운 상품과 저가격으로 지속적 성장세 유지하고 있다. 2009년 금융위기에도 19.8%의 성장세를 유지하였으며 점포당 매출은 2,225억원으로 대형마트 3사 평균인 840억의 2.7배 수준이다. 현재 코스트코는 서울의 양평점과 상봉점을 비롯하여 수도권과 전국에 7개의 매장에서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내년 3개의 매장 개점을 준비하고 있다. 미국 시장에서의 운영 방식을 고수함에도 불구하고 한국 시장에서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으며 꾸준한 지점 확장으로 코스트코의 위력을 과시하고 있다. 끊임없이 소비자가 코스트코를 찾는 이유에는 코스트코의 경영철학이 한 몫 한다. 그들의 경영 철학은 수많은 회원을 기반으로 하여 대규모의 구매력과 끊임없는 효율성을 추구하여 비용은 낮추고 그 만큼의 이익을 회원들에게 상품을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장에서는 소비자의 소비트렌드 분석과 함께 코스트코의 경쟁사 분석, 코스트코의 SWOT분석을 통한 자사 분석을 하고자한다.

소비자의 소비트렌드 분석
첫째, Stone이라는 학자는 소비자의 상점선택 행동에 따라 소비자 유형을 가격 인지적 소비자, 사교적 소비자, 도의적 소비자, 무관심적 소비자로 구별하고 있는데 삼성글로벌 마케팅연구소의 결과에 의하면 우리나라 소비자의 70%는 가격 인지적 소비자라고 나타났다. 또한 요즘은 부동산 등의 보유자산가치의 감소에 따른 가처분 소득 감소에 따라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있다. 게다가 2012년 3.6%인 경제 성장률에 육박하는 2012년 3.5%의 물가 상승률도 소비심리 위축 현상을 더욱 촉진 시키고 있다. 그렇지만 이러한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요즘은 몇 가지 중요한 물건에만 엄청난 돈을 지출하고 나머지 것에는 평균 이하의 지출만 한 다는 Rocketing소비가 심화 되고 있다. 명품백, 시계, 등산용품, 공연티켓 등 가치 중심의 실속형 소비는 증가하는 반면에 관심영역 이외의 부분 특히, 생필품에 대한 저가 상품 선호 현상이 증가하고 있다. 개인 소비 양극화에 따라서 개인 가치에 부합하는 상품에 대해서는 과도한 수준의 소비를 하며 관심이 적은 생필품에 대해서는 ‘저가격 상품’을 탐색함으로써 코스트코와 같은 창고형 할인점은 이러한 소비자의 소비트렌드와 맞아 떨어지는 상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Part 1]
1. 논문-신세계 유통산업 연구소 : 2012년 유통업전망
2. 코스트코 코리아 홈페이지
3. '창고형 매장에 열광'…코스트코코리아 사상 최초 매출 2조 돌파, 조선닷컴, 2011.11.14
4. 이마트 첫 창고형 할인점 '트레이더스' 가보니, 아시아경제, 2010.11.29
5. 11번가에서 ‘코스트코’ 쇼핑한다, 헤럴드 경제, 2012.3.7
6. 이마트 vs 코스트코, 창고형 매장 맞짱뜬다, 헤럴드 경제, 2011.5.11
7. 코스트코 `저가 고집`…코카콜라 납품가 올리자 한달간 판매중지, 한국경제, 2011.9.1
8. 쇼핑하러 마트 인터넷쇼핑몰 간다, 조선닷컴, 2012.5.29

[Part 2]
1. 코스트코 코리아 홈페이지
2. 유통관리, 두남, 2010
3. 유통의 맥 : 소매기업과 업태 트렌드, 새로운 제안, 2010
4. 고객의 점포선정 특성과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한국유통과학학술
5. 손에 잡히는 유통 마케팅, 중앙경제평론사, 2006
6. '창고형 매장에 열광'…코스트코코리아 사상 최초 매출 2조 돌파, 조선닷컴, 2011.11.14.
7. 10년새 전통시장 매출 ‘반토막’, 한겨레신문, 2011.09.20.
8. 유료회원·주차전쟁…`불편한` 코스트코 왜 잘나가지, 한국경제, 2010.11.22.
9. 코스트코, 박경철의 경제포커스 착한경제 이야기, 2010.09.16.
10. '코스트코'發 창고형 마트의 부활, 아시아경제, 2009.05.19

[Part 3]
1. 코스트코 코리아 홈페이지
2. 논문 - 경영전략 마케팅과 핵심역량 2010
3. 논문 - 코스트코의 한국 시장 진출 전략 2012
4. 코스트코 `저가 고집`…코카콜라 납품가 올리자 한달간 판매중지, 한국경제, 2011.9.1
5. '창고형 매장에 열광'…코스트코코리아 사상 최초 매출 2조 돌파, 조선닷컴, 2011.11.14

[Part 4]
1. 코스트코 코리아 홈페이지
2. 11번가에서 ‘코스트코’ 쇼핑한다, 헤럴드 경제, 2012.3.7
3. 내,외국계 불문, 유통업체 선호 기준 ‘가격이 우선’, 이코노미타임즈, 2012.05.16
4. 지식경제부 2012.05.21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
5. 휴넷 경영지식생산본부 [내부고객 만족과 함께 성장한 costco]
6. 삼성경제연구소 SERI경영노트 제88호 [저렴하면서도 멋진 상품, ‘칩 시크’의 성공비결]
7. 고객의 점포선정 특성과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전략에 대한 연구』,한국유통과학학술
8. 논문-[우리나라 대형할인점의 마케팅 믹스 전략에 관한 연구] 김일산, 동덕여대대학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COSTCO 코스트코 기업사례-환경분석 및 마케팅 전략
  • 코스트코를 선호 할 것이다.COSTCO SWOT 분석강점․ 국내 활인점보다 앞선 저가격정책․ 유일한 회원제․ 양질의 수입 브랜드 상품․ 글로벌 기업의 막대한 자금력약점․ 적은 점포수․ 창고형 마트의 이미지․ 회원제 마트의 한계성․ 부족한 각종시설과 편의성기회․ 국내 유일한 외국계 창고형 마트․ 공격적 경영전략 수립․ 점포수 확장․ 소비자 트렌드 변화(트레져 헌터)위협․ 국내 마트의 공격적 마케팅․ 점포 확보의 어려움 ․

  • 올림푸스 브랜드 마케팅
  • 분석Segmentation10대, 20대~30대초 30대후~40대, 50대이상Targeting20~30대와 50대 이상을 주요 타겟 목표화.가치와 편익에 따른 중저가 시장 공략Positioning다양한 색채, 세련된 디자인“디지털 포토 라이프”“뮤”의 STP STRATEGYSTRENGTH지속적인 시장 점유율제품 및 가격 경쟁력 성공적인 경영유통과 정품관리브랜드 인지도조작성의 간편(한글 지원) WEAKNESS상대적 열세의 브랜드A/S와 C/S의 취약기능적인 디자인풍경사진에 약함OFF-LINE 판매 부진OPPORTU

  • 코스트코 시장분석 및 전략
  • costco.com전세계 공통의 코스트코 회원카드THREAT세계적인 경제공황 (소비심리위축)경쟁사들의 지속적인 벤치마킹물가상승으로 인한 마진 위협STRENGTH양질의 브랜드 상품과 PB회원제 기반의 높은 충성도글로벌 기업의 막대한 sourcing능력높은 고객 충성도 신뢰성(이중보증제)WEAKNESS세련되지 않은 창고형 인테리어 회원제 마트의 한계편의성이 떨어지는 부대시설결제수단의 한계S.W.O.T. 분석표2한국유통 20123시장환경 분석 – 대형마트연도별

  • COSTCO 코스트코 SWOT분석 STP 소매믹스 기업전략의변화 IMC목표 다양한IMC요소
  • 코스트코 vs 이마트 트레이더스 vs 홈플러스SWOT분석 - 강점비용직거래, 직수입,직매입유통비 절약창교형 인테리어, 디스플레이운영비 절약적은 서비스 직원인건비 절약고객 충성도고품질 브랜드 상품의 제공상품 차별화비즈니스 회원이 35%안정적인 매출이중 보증제와 반품정책신뢰도 상승내부외부회원제와 결제방식의 제한현금, 삼성카드만 가능도시 외곽에 위치현지화 미흡소극적인 프로모션적은 수의 매장적은 서비스 직원계산

  • 코스트코 - 기업소개 와 분석
  • 분석4. STP 전략5. 4Ps 전략 6. 개선방향 및 제안1. COSTCO 선정 이유- 2007년 매출 전년대비 23.4% 성장 코스트코의 계속적인 매출증대국내 할인점 시장에서 외국계 대형할인점- ‘COSTCO’가 유일COSTCO만의 독특한 시스템- 창고형 매장과 회원제도도입기성장기성숙기쇠퇴기도입기2. COSTCO 소개1994년 ‘프라이스 클럽’ 이름으로 양평점 개점현재 대구점, 대전점, 양재점, 상봉점, 일산점회원제 실시 및 기타 다양한 서비스유명 브랜드 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