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의 조직구조와 위기대응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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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기업소개
1. 기업 연혁
2. 현황 (2011년 기준)
3. CEO

Ⅱ. 기업 내 · 외부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2. 내부 환경 분석

Ⅲ. 환경 대응 전략과 효과성

3. 조직설계
1) 효과성과 효율성을 동시에 추구하는 조직구조
2) 정보통제시스템의 통합
3) 생산기술의 혁신
4) 도전적 조직문화 형성
5) 조직간 관계
* 삼성전자의 변화 실행
4. 효과성 산출물

Ⅳ. 삼성 case가
우리 기업에 주는 시사점
1. 기업소개
2. 윤리경영의 중요성
3. SK의 기업문화와 윤리경영
4. 삼성과 SK 비교
5. 시사점

- 별첨자료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Ⅱ. 기업 내 · 외부 환경 분석
1. 외부 환경 분석


경제상황 영역
1998년 초 아시아권 국가들이 극심한 경제위기에 빠진다. 국가경제위기와 전자제품 공급과잉 등의 이유로 전자제품에 대한 아시아 시장의 수요는 큰 폭으로 감소했고 삼성은 위기에 처하게 되었다. 하지만 금융위기는 기회이기도 했다. 한국 원화의 가치가 전년도의 절반도 안 되는 1800원 수준에 머무르면서, 통화약세를 이용한 가격우위로 경쟁력을 키워볼 수도 있었다.

산업 영역
90년대 후반에 눈에 띄는 또 한 가지의 외부환경 변화는 디지털 기술의 빠른 변화였다. DRAM을 포함한 메모리칩의 수요와 가격이 폭락했고, 논메모리칩 시장이 점차 커지는 추세에 있었다. 삼성은 반도체라는 기술집약적인 제품을 미래의 주력제품으로 선정하여, 반도체 분야의 기술변화에 매우 민감한 상태였다. 1995년 기업 이윤의 90%, 매출의 50%를 메모리칩이 차지했을 정도로 메모리칩 시장에 집중되어있었기 때문에. 삼성은 안정적인 수입 창출에 위협을 받고 있는 상황이었다.
또한 당시 삼성은 품질보다는 양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었다. 때문에 백색가전 시장에서 저가의 제품을 주로 생산하였는데, 가전 시장은 점차 디자인이 뛰어난 고가의 가치 중심적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었다. 특히 휴대전화의 가정 수요가 점차 늘어나고 미국 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삼성은 변화해야하는 상황에 놓이게 된다.
참고문헌

● Samsung Electronics. Harvard Business School.(2009.02.27.)
● 삼성 구조본 ‘매직 파워’의 비밀. 시사저널.(2005.04.29.)
● 이학수 삼성 구조조정본부장 “회장 재산은 조(兆) 단위, 수백억 아껴서 화 자초했겠나?동아일보 매거진. (2004.06.01.)
● 삼성전자 홈페이지
● 삼성전자는 어떻게 소니를 눌렀나…비결은 SCM. 이데일리. (2011.08.03.)
● 국가고객만족도 조사 10주년. 서울일보. (2008.01.28.)
● 1998년 삼성전자 애뉴얼 리포트
● 2008년 삼성전자 애뉴얼 리포트 G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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