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품질경영] HOQ와 KANO 모델 사례-이니스프리 마스크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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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이니스프리 마스크팩 소개
1.1 이니스프리 마스크팩
1.2 이니스프리 마스크팩을 선정한 이유


2. HOQ
2.1 QFD, HOQ 정의
2.2 HOQ 고객요구속성 및 요구속성의 가중치
2.3 HOQ 기술 특성
2.4 경쟁사선정 : 아리따움, SK2
2.5 HOQ 고객인지도 설문지
2.6 HOQ
2.7 HOQ 분석


3. KANO 모델
3.1 카노 설문지
3.2 카노 설문결과
3.3 카노 품질요소 특징


4. 참고문헌


본문내용

1.2 이니스프리 마스크팩을 선정한 이유

우리 조는 외모를 가꾸는 것에 관심이 많은 20대 한국·중국 대학생들로 이루어져있다. 모든 20대의 청춘이 그러하듯이 우리 조원들 또한 미용과 옷차림에 관심이 아주 많다. 특히 우리조의 여학생들은 피부미용을 위해서 가격이 저렴하고 구입이 편리한 로드샵의 저가 마스크팩을 많이 이용하곤 하였다.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에 앞서, 우리는 어떤 마스크팩이 좋은지에 대해서 전문가 못지않은 심도있는 토론를 하였다. 그 결과 가격대비 효과가 뛰어나다고 입소문이 자자하게 난 이니스프리 마스크팩을 선정하게 되었다.


2. HOQ

2.1 QFD, HOQ 정의

QFD(품질기능전개, Quality Function Development)란 신제품 개념정립, 설계, 부품계획, 공정계획, 생산계획과 판매까지 모든 단계를 통해 고객의 요구가 최종 제품과 서비스에 충실히 반영되도록 하여 고객의 만족도를 극대화하는데 초점을 맞추고있는 품질경영의 방법론 중 하나이다.
HOQ(품질주택, House of Quality)란 특히 신제품 개발시 각기 고유한 업무영역을 가지고 있는 관련 부서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여 제품설계 시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논의가 가능하도록 해주는 것으로 QFD의 핵심 수단으로 이용된다.
참고문헌
▶ 품질경영 강의자료
▶ ⌜글로벌 품질경영⌟, 김연성 외 저자, 박영사 출판
▶ 이니스프리 홈페이지(http://www.innisfree.co.kr)
▶ 아리따움 홈페이지(http://www.aritaum.com)
▶ SK2 홈페이지(http://www.sk2.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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