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마파크 경영사례 분석 - 롯데월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사례조사 대상지 선정이유
1. 성공한 테마파크
2. 도심속의 테마파크

Ⅱ. 조사를 통해서 알고 싶은 것
1. 성공 요인 및 경영 노하우
2. 해외 테마파크와의 비교
3. 테마파크 개발의 적합성

Ⅲ. 연구방법

Ⅳ. 조사의 결과
1. 성공 요인 & 경영 노하우
1) 내부 설계 및 Attractions 고찰
2) 경영 관리 고찰(수익성, 위기관리를 중심으로)
2. 국내 테마파크 개발 현황
3. 해외 테마파크와의 비교
1) 현재 운영 중인 해외 테마파크 사례(미국 디즈니랜드)
2) 개장 예정인 해외 테마파크 사례(일본 해리포터 테마파크)
3) 해외 테마파크와 롯데월드의 비교

Ⅴ. 문제점 및 향후 과제
1. 롯데월드의 문제점 및 과제
1) 어트랙션의 매력 감소
2) 캐릭터성 및 테마성 부족
2. 개선방안
1) 매력 감소의 억제 방안
2) 캐릭터성 및 테마성 부족의 극복 방안
3. 현 환경에 적합한 테마파크 개발방안
1) 무분별한 테마파크 개발의 경계
2) 해외 자본 유치 및 공공 지원 확대

본문내용

Ⅰ. 사례조사 대상지 선정이유

1. 성공한 테마파크
테마파크는 특정한 주제 아래에서 사람들로 하여금 비일상적인 체험을 선사하는 관광시설이다. 훌륭한 테마파크는 국가와 해당 지역 차원에서 중요한 관광명소의 역할을 수행하기 때문에, 우리나라와 같이 관광소재가 상대적으로 취약하고 단순한 곳에서는 그 중요성이 더욱 부각된다.
테마파크는 1차, 2차, 3차 산업이 함께 공존하는 복합적인 종합관광산업이다. 계절 및 기후에 영향을 받기 쉽다는 점은 1차 산업의 특성, 대규모 시설과 자본 투자가 필요하다는 점은 2차 산업의 특성, 고도의 서비스와 마케팅이 필요하다는 점은 3차 산업의 특성이다. 따라서 다양한 특성이 복합적으로 섞인 만큼, 테마파크 개발은 다른 관광개발 사례에 비해 고려할 점이 더욱 많다.
롯데월드는 국내 테마파크 중 성공한 사례이다. 현재 우리나라에는 많은 테마파크가 있지만 수요 부족, 수익성 악화 등으로 인해 폐장되는 테마파크도 많다. 테마파크의 막대한 초기 투자비용을 고려해보면 이는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그래서 롯데월드와 같이 성공한 사례를 조사하고 다른 테마파크와의 비교 분석을 통하여 테마파크 개발에 있어서 롯데월드가 가지는 시사점을 찾고자 이 주제를 선정하였다.
참고문헌
원주석, 「都心內 主題公園의 施設物 利用에 對한 重要度-成就度 分析 : 롯데월드(잠실)를 對象으로」, 연세대학교 공학대학원, 2009
박재호, 「캐릭터를 활용한 테마파크 성공전략 연구 = A Study on the successful strategy of theme park by utillizing characters」, 동국대학교, 2011
김병원, 「테마파크 이벤트의 혼잡도가 방문객 만족에 미치는 영향분석 - 롯데월드를 중심으로」, 한국관광연구학회, 2007
홍콩 디즈니랜드 방문객 급감, 아시아경제, 이지연 기자
월트디즈니, 세계 테마파크 시장 절반 장악, 서울경제, 연유진 기자
롯데월드 홈페이지, http://www.lotteworld.com/
국내 레저산업 현황 및 성장성 전망, 산업연구시리즈, 하나금융연구소, 2008. 4. 30, 제 11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자극적인 어트랙션 위주의 테마파크 사업 구상
  • 분석해 볼 수 있다. 서천범,『레저백서 2007』, 한국 레저산업연구소, 2007, 380p 서천범,『레저백서 2007』, 한국 레저산업연구소, 2007, 370p에서도 볼 수 있듯이 테마파크 사업에 있어서 재투자의 문제는 입장객 수의 변화와 상대적으로 밀접하다. 국내 테마파크의 경영실적의 변화도 이와 같이 추가투자의 문제로 결부되어 볼 수 있다. 서천범,『레저백서 2007』,

  • 테마파크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 분석 1) 강점(Strength) 2) 약점(Weakness) 3) 기회(Opportunity) 4) 위협(Threat) (4) 에버랜드 성공요인 3 롯데월드 (1) 롯데월드 소개 및 특징 (2) 롯데월드 4Ps mix 분석 (3) 롯데월드 SWOT 분석 (4) 롯데월드 성공요인 4 서울랜드 (1) 서울랜드 소개 및 특징 (2) 서울랜드 4Ps mix 분석 (3) 서울랜드 SWOT 분석 (4) 서울랜드 성공요인 2. 성공마케팅사례 성공요인 분석 비교 3. 테마파크의 실패사례분석1 유로 디즈니랜드 (1) 유로디즈니 소개 및 특징 (2) 유로디즈니

  • 테마파크 마케팅 성공과 실패사례
  • 경영시스템롯데월드▶4P’s Mix▶SWOT 분석▶성공요인Product(제품)Price(가격)① 타 테마파크와는 다른 옥내 놀이공원-기후의 영향을 덜 받는다는 장점②차별화된 시설 운영(민속박물관)-교육적인 기능 강화③각종 캐릭터(로티, 로리 등)의 개발과 스폰서십 제도를 통한 제품력 극대화①고객의 세분시장별로 가격을 차별화-연령 및 이용객수에 따라서 차별②다양한 입장권의 형태 보유(20여종)Place(유통)Promotion(촉진)①직접 판매방식-판매직원이

  • 테마파크의 위기관리
  • 《 목 차 》Ⅰ. 과제 선정이유 Ⅱ. 테마파크 위기의 종류1. 테마파크의 위기란 2. 테마파크 위기의 종류 Ⅲ. 국내테마파크의 위기와 대처방안1. 롯데월드의 위기와 대처방안1) SWOT 분석 2) 롯데월드의 위기 사례 3) 롯데월드의 대처방안 4) 위기관리를 위해 롯데월드가 가야할 방향 2. 에버랜드의 위기와 대처방안1) SWOT 분석 및 에버랜드의 위험 2) 에버랜드의 위기 사례 3) 에버랜드의 대처방안 4) 위기관리를 위해 에버랜드가 가야할 방향 Ⅳ. 효과

  • [마케팅] 롯데월드의 서비스마케팅 전략
  • 롯데월드는 종합관광, 유통, 여가, 스포츠, 문화의 복합단지이며, 현대인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켜주는 세계적인 명소라 할 수 있고, 생활환경을 제공하는 도시속의 또 하나의 도시로 볼 수 있다.또 롯데월드는 테마파크 외에도 백화점, 호텔, 면세점, 대형 할인점, 스포츠 센터가 한 곳에 모여 있는 대단위 복합생활공간으로 관광에서 레저, 쇼핑, 문화, 스포츠에 이르기까지 원하는 모든 것을 한곳에서 즐길 수 있는 도심 속의 또 하나의 도시 형태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