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격차가설과 정보격차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33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Part I.
이론선정 동기
이론가 설명
이론배경 설명

Part II.
정보격차이론 설명
정보지식가설 설명
차이점?
3가지 관점
정보불평등 유형


Part III.
스마트폰 사례
스마트폰으로 인한 정보격차 사례

Part IV.
해소방안
정부적 노력
단체적 노력
새로운 아이디어(거버넌스)
해외 해소방안

Part V.
결론 및 의의


본문내용
정보를 수용하는 집간들 간의 차이를
조명한 최초의 이론은?

정보격차이론 = 현대사회와 밀접한 관계 !!!!

Phillip J. Tichenor(티치노)

University of Minnesota의 명예교수
저널리즘과 매스커뮤니케이션분야 권위자
Academic Jounalism 에서 30년 경력
도나휴 교수(Professor George Donohue)랑 올리엔 교수(Clarice Olien)과 함께 [공동체 구조] 과 [대중과 특정 청중을 향한 지식의 분배]에 관하여 35년간 연구
1980년 [Community Conflict and The Press] 출간

지식격차가설

티치노(Tichenor), 도나휴(Donohue), 올리엔(Olien)이
1970년 공동설립한 가설
그들의 지식격차가설 정의?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은 계층이 낮은 계층보다 정보를 더 빨리 얻는다.
두 계층 사이의 격차는 좁혀지기 보단 더 벌어진다.

발생 이유
사회경제적 지위가 높고 낮음에 따른 커뮤니케이션 기술 차이
이미 습득된 지식양의 차이
주제와 관련된 사회적 접촉의 차이
선택적 노출, 수용, 보유의 매커니즘이 작용
매스미디어의 체계가 본질적으로 사회경제적으로 높은 지위의 사람들에게 맞추어짐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보격차] 정보격차 `Digital Divide`의 현황과 해소 방안 연구
  • 목 차 Ⅰ연구의 배경과 목적1. 디지털 정보격차의 개념2. 디지털 정보격차의 연구의 중요성3. 연구의 목적과 방법Ⅱ 정보격차의 이론1. 정보격차가 축소될 것이라는 보는 확산이론 2. 정보격차가 확산될 것이라고 보는 정보격차 가설3. 정보격차에 대한 현실론Ⅲ 디지털경제1. 디지털경제 1.1 새로운 경제패러다임1.2 지식기반경제1.3 지구촌 경제1.4 신기업. 신소비자, 신정부2. 디지털 격차 문제점의 등장Ⅳ 현황과 문제점1. 디지털 격차의 현황

  • [정보사회] 뉴미디어 발전에 따라 지식격차 현상 -인터넷이용자 대상으로
  • 지식격차 가설’(knowledge gap hypothesis)이 나왔다. 그러나 지금은 디지털 매체 시대로 CATV, 위성TV 등의 매체 환경이 매우 다양해졌고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인터넷이 등장하여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대량의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리고 매스미디어의 일방향 커뮤니케이션과 달리 뉴미디어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보의 교류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이론들을 새로운 매체에

  • [여성학]여성이 인터넷 이용시간에 따른 지식격차 분석
  • 지식격차 가설(knowledge gap hypothesis)이 나왔다. 그러나 지금은 디지털 매체 시대로 CATV, 위성TV 등의 매체 환경이 매우 다양해졌고 컴퓨터를 매개로 한 인터넷이 등장하여 전에는 상상할 수 없었던 대량의 정보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리고 매스미디어의 일방향 커뮤니케이션과 달리 뉴미디어는 쌍방향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정보의 교류로 이용할 수 있는 정보의 양과 질이 크게 달라지고 있다. 이에 따라 기존의 이론들을 새로운 매체에 접

  • 인지발달이론과 인지발달놀이
  • 지식은  있지만, 아직 충분히 이해되지 않아서 한번 무서운  경험을 하면 그 다음엔 이유도 없이 겁을 낸다. 졸음, 배고픔 등 자신의 몸이 괴로운 상태  에 있으면  참지 못 하고 바로 신경질을 부리고 화를 낸다. 조금만 참으면 자신의 상태가 나아질 수 있다는 인내심을 갖지 못하는 것. 아직은 생각이 단순해서 질문을 할 때 간단히 대답해  주지 않으면 더 이상 들으려고 하지도 않고 이해도 할 수 없다. 5-6 세     제 2 질문기에 속하는 이 시기

  • [학사]우리나라 정보격차에 대한 현황 및 대응 방안
  • 정보격차 현황 153. 소득수준별 정보격차 현황 164. 연령별 정보격차 현황 165. 성별 정보격차 현황 176. 민족별 정보격차 현황 18제 3 절 미국과 우리나라의 정보격차 현황의 비교 21제 4 장 정보격차에 대한 대응 방안 23제 1 절 정보격차의 요인 231. 정보격차를 약화시키는 요인 232. 정보격차를 확대시키는 요인 24제 2 절 정보격차를 바라보는 시각 251. 정보격차가 축소될 것이라고 보는 확산이론 252. 정보격차가 확산될 것이라고 보는 정보격차 가설 2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