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서의 한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56페이지 / fileicon pptx (파워포인트 2007이상)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국가소개
문화적 한류
경제적 한류
인기의 비결
문제점 및 한계
대안 및 앞으로의 전망
본문내용
중국에서의 한국 드라마
1996년 수출 시작

계속해서 가을동화,대장금, 풀하우스를 비롯하여
여러 드라마들이 사랑을 받음

2005년에 ‘굳세어라 금순아’ 가 최초로
한국과 중국 거의 동시에 방영

최근엔 메리는 외박중, 시크릿가든에 이르기 까지
많은 드라마가 방영중

한국드라마가 인기를 끌 수 있던 이유는?
첫번째.윤리·도덕의 공명
→ 한국 드라마는 현대적 정서와 함께 보수적인 느낌도 함께!
→위계질서, 효도, 부부의 정과 자식의 도리
→중국 시청자들로 하여금 쉽게 친밀감을 느끼게 함
두번째.전통적 유교의 영향
‘탈고입현’을 거친 후, 일상생활에서 유교적 풍모가 위축
→한국 드라마 속의 전통적 윤리와 도덕적 요소는 중국 시청자들로 하여금 전통적 문화, 도덕, 생활 방식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일으킴
세번째. 따뜻한 정
의도적으로 따뜻한 정을 부각시키는 한국 드라마
→경제위기 문제 -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인물들의 언행 속에서 간접적으로 전달
→동질감을 느끼면서도 행복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유도

네번째.핵가족인 중국의 가정
→전체적으로 사소한 일상을 다룸
→마치 동네 아줌마들이 제한된 몇 개의 공간 내에서
그저 수다 떠는 것을 보는 것 같은 느낌
→일상화된 서술 속에서 3대 가족의 따뜻함을 보여줌
현재 세 식구만으로 구성된 가족이 많은 중국인들을 사로잡음



한국드라마의 영향
윤리·도덕의 공명
- 한국 드라마는 현대적 정서와 함께 보수적인 느낌을 지니고 있음. 위계질서, 효도, 부
부의 정과 자식의 도리 등 드라마 내용은 언제나 이런 주제를 둘러싸고 전개해 나가
면서 줄거리와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고 있음. 이와 같은 서술적 기초는 중국 시청자
들로 하여금 쉽게 친밀감을 느끼게 함
- 중국은 20세기 백 년에 이르는 "탈고입현(脫古入現,옛 것을 벗어나 현대로 진입)"을
목적으로 한 反문화전통을 거친 이후, 일상생활에서 유교적 풍모가 위축됨. 한국 드라
마 속의 전통적 윤리와 도덕적 요소는 중국 시청자들로 하여금 전통적 문화, 도덕, 생
활 방식에 대한 그리움을 불러일으킴. 한국 드라마가 표현하고 있는 유가의 생명력은
중국의 중, 노년층의 시청자들을 강하게 끌어들이고 있음
- 한국 드라마는 의도적으로 따뜻한 정을 부각시킴. "목욕탕 집 남자들", "보고 또 보고
"는 모두 경제위기 문제를 직접적으로 표현하지 않고 인물들의 언행 속에서 간접적으
로 전달하여 시청자들로 하여금 동질감을 느끼면서도 행복한 상상을 할 수 있도록 유
도함
- 한국 드라마는 전체적으로 사소한 일상을 다루어 마치 동네 아줌마들이 제한된 몇 개
의 공간 내에서 그저 수다 떠는 것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을 전달함. 이와 같이 "일상
화"된 서술 속에서 3대 가족의 따뜻함을 보여주고 있어, 현재 "세 식구"만으로 구성
된 가족이 많은 중국 시청자들을 사로잡아 지난 세월에 대한 추억을 되살리게 했음





참고문헌
Kocca
중앙일보
프레시안
네이버 백과사전
baidu 백과사전
cctv.com
네이버 블로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반한류 현상, 한류의 한계와 과제
  • 한류의 빛과 그림자CONTENTS 한류란 무엇인가?일본에서의 한류중국에서의 한류유럽에서의 한류반한류 현상한류의 한계와 과제Discussion Point한류란 무엇인가한류란?한국의 대중문화가 아시아를 중심으로 대한민국 이외에서 대중적 인기를 얻는 현상 한류중국에서 한국 대중문화에 대한 열풍이 일기 시작하자 2000년 2월 중국 언론에서 이러한 현상을 표현하기 위해 최초로 사용한류란 무엇인가한류의 역사1세대한류2세대한류3세대

  • 국제경영분석 - 락앤락
  • 중국 속 한류, 가요
  • Ⅰ. 들어가는 말Ⅱ. 중국 속 한국가요1. 한국가요의 중국진출 현황2. 한국가요의 성공이유 분석Ⅲ. 한국가요에 대한 중국인들의 생각1. 한국가요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① 새로운 형태의 음악 스타일② 공감할 수 있는 가사③ 비주얼(visual) 중심의 음악2. 한국가요에 대한 부정적인 시각① 기성세대와의 갈등② 혐한류의 영향③ 서구문화의 아류Ⅳ.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Ⅴ. 맺음말Ⅰ. 들어가는 말2001년 WTO 가입, 2008년 북경 올림픽의 개

  • 중국 속 한류, 가요
  • 중국 속 한국의 대중가요Contents중국 속 한국가요한국가요의 중국진출 현황성공이유 분석한국가요에 대한 중국인들의 생각한류를 이용한 마케팅결론중국 속 한국가요거대한 시장 중국의 개방한류(韓流), 합한족(哈韓族) 등장한국가요의 핵심적인 역할한류를 형성하는 핵심적 역할 수행한국가요의 중국진출 현황중국어 번역곡으로 시작한국가수의 중국진출다양한 한국가요가 번안곡으로 불려짐한국가요 라디오방송 운영한국가요의 성공

  • 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 Report( 중국의 한류영향의 배경 및 특징과 지속적인 한류열풍 방법 조사분석 )목 차1장 서론1절 들어가며2절 연구의 목적3절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2장 이론적 배경1절 문화콘텐츠와 한류2절 한류의 발전 단계3절 중국의 한류 현황4절 한류가 만들어진 이유와 제기1)중국의 대중문화 욕구의 확대와 중국 내 문화콘텐츠 부족2)한국 대중문화의 신선함과 콘텐츠의 질3)문화근접성4)한중 관계의 발전3장 한국과 중국의 문화산업 분석1절 한국의 문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