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교 평준화와 비평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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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교육이란?
2.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
3. 보고서 진행 방향
Ⅱ. 고교 선택제 & 고교 평준화
1. 고교 선택제의 개념 및 목적
2. 고교 평준화의 개념 및 목적
3. 고교 평준화 현황
Ⅲ. 고교 평준화의 장점
1. 고교입시 과열 완화
2. 중학교 교육과정의 정상화
3. 학교 간 교육 여건 평준화
4. 학생, 학부모의 위화감 완화
5. 교육 기회의 평등
Ⅳ. 평준화 비판에 대한 논리적 반박
1. 평준화로 인한 학력의 하향평준화 우려
2. 고교 간 지도역량에 대한 차이 유무
3. 입시 스트레스로부터의 해소 여부
4. 추가근거
Ⅴ. 결론
Ⅵ. 수업후기
Ⅶ. PPT 동영상 및 인터뷰 자료(CD)

본문내용
Ⅰ. 서론

1. 교육이란?

교육은 백년지대계라고 한다. 백년 앞을 바라보고 계획을 세워야 한다는 뜻으로 교육의 방향과 정책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일깨워 주는 말이다. 개인은 물론 사회와 국가에 미치는 파장과 그것의 영향을 인식한다면 이젠 현실적이고 구체적이고 객관적인 시점에서 우리의 교육풍토를 바라볼 때가 되었다고 생각한다. 교육이란 자신의 능력을 발견하고 그 능력을 개발하는 행위를 통하여 자신의 인생을 준비하고, 최대한으로 만족하는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와주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또, 바람직한 인간을 형성하여 개인, 가정, 사회의 일상생활에서 보다 행복하고 가치 있는 나날을 보내게 하며 더 나아가 사회발전을 이끌어가는 데 있다.

2. 대한민국 교육의 현실

남북전쟁으로 폐허가 된 이 땅을 재건하고 경제적으로 발전하며 자립해 가는 1960년대 후반부터 우리나라는 빈부의 격차가 좀 더 가시화되고, 사회적으로 문제시되기 시작하였다. 이런 빈부의 격차는 그 다음 세대에 대한 교육의 양적, 질적 차이를 발생시켰으며, 이러한 차이는 좀 더 많은 교육을 받은 자가 사회의 기득권층에 자리 잡으면서 사회적인 양극화의 모습을 그려내고 있다. 그리고 이러한 사회적 양극화는 또 다음 세대의 교육의 차이로 이어지는 악순환이 발생하고 있는 것이다. 이런 악순환 속에서 교육의 양극화 현상은 극대화 되었으며, ‘교육’에 대한 세계 보편적인 사전적 정의는 더 이상 대한민국의 ‘교육’을 제대로 설명해줄 수 없게 되었다. 대기업에 취직하기위해 명문고를 가야하고 명문고를 가기위해 명문중을 가야하고 명문중을 가기위해 초등학교 때부터 성적을 최우선시 하는 풍토가 뿌리내리게 된 것이다. 개개인이 가지고 있는 적성과 개성을 발견하고 그 가능성을 발전시키는 과정이 아닌 성적위주의 평가주의는 개개인의 특성을 획일화 시키는 결과를 초래했다. 그 결과 거의 대부분의 학생들에게는 대기업, 명문고, 명문중이 그들의 준거집단이 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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