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수급 요약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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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요약본 ---------------------------------------------- 1

목차 ------------------------------------------------- 3



1. 교원 수급의 개념
1) 교원 수요와 공급의 개념 --------------------------------------- 4
2)교원 수급의 결정요인과 수급격차 발생요인 ------------------------- 5

2. 교원 수급의 문제점
1)도시 집중가속화에 따른 교원 수급의 문제 -------------------------- 7
2)정년단축에 의한 교원 수급의 문제 -------------------------------- 9
3)교육과정에 의한 교원 수급의 문제 -------------------------------- 15

3. 최근 사회적으로 대두되고 있는 문제점(중초교사 편입제도)
1)주요현안 ----------------------------------------------------- 20
2)실시배경 ----------------------------------------------------- 21
3)떠오르는 문제점 ----------------------------------------------- 23
4)교육부, 교육대학생과 현직교사, 특별 편입생의 입장 ------------------ 24

4. 우리가 생각하는 우리교육의 문제와 해결책 -------------------- 29

5. 결론 --------------------------------------------------- 32


본문내용
교원수급 요약본
1.교원수급의 개념
-교원수급 : 교육활동의 원활한 수행을 위해 특정 시점에서 교직에 요구되는 교원수를 말함.
-교원공급 : 매년 교원 양성 기관을 거쳐 배출되는 교사 자격증 취득자로서 교직에 채용되고자 하는
의도를 가진 교원후보자를 말함.
2.교원수급의 문제점
1)도시 가속화에 따른 문제점
①발생원인과 현황
교원 공급상황을 고려하지 않고 학급당 학생 수를 줄이려고 함.

교대졸업자감소로 수급인원 부족
↓ → 교대특별편입생 졸업자 6개 도 지역만 배치
지역 초등교사들이 도시로 가기 위해 사표를 내거나 다시 임용을 치고 있다
교대특별편입생 졸업자 6개 도 지역만 배치
②해결책
-농어촌 지역 응시자들에게 가산점을 주고, 교사들에게 수당 주기
-농어촌교육특별법을 하루속히 제정해서 농어촌 지역에 근무하는 교사들에게 인사상 우대하고 도서벽지 수당의 대폭인상 등 재정적인 우대
-현재의 교육대학 일변도의 초등교원 양성기관을 다양화시켜 사범대까지 확대하고 한시적으로 준교사 검정시험을 부활하는 방안
-교원 임용시험을 치를 경우 각 교육대학별로 지역별 할당제를 실시하는 방안 등도 적극 검토
2)정년 단축에 의한 문제점
①교원정년단축 정책 추진과정상의 문제점
첫째, 교원정년단축은 예산절감이라는 단순 계산법의 경제적 논리에 근거를 두고 추진되었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
둘째, 교원정년단축은 교원정년단축에 대한 선행연구와 관련집단들의 여론수렴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고 불과 두 달 사이에 급속도로 추진되었다는데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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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시간이 좀 많이 흘렀네요. 최근에 굵직한 교원 수급정책관련일들이 많이 터져서.
  • 2dyd***
    (2006.12.26 01:18: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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