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일 IPTV 국내외현황과 미래전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2.12.06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IPTV의 개념과 등장
1. IPTV의 개념
2. IPTV의 등장
3. IPTV의 특성
1) IPTV 개념도
2) IPTV 서비스 특징

Ⅲ. IPTV 서비스 국내외 현황
1. 해외 IPTV 서비스 현황
2. 국내 IPTV 서비스 현황

Ⅳ. IPTV의 문제점 및 개선사항
1. IPTV의 문제점
1) 기술적 한계
2) 제도적 한계
2. IPTV의 개선사항
1) 기술적 개선
2) 제도적 개선

Ⅴ. IPTV의 향후전망
1. 모바일 IPTV
2. IPTV와 광고의 결합
3. IPTV와 사교육비 절감

Ⅵ. 결 론

Ⅶ. 부 록(IPTV 관련 주요용어 정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사용자가 언제, 어디서, 어떠한 환경의 정보도 수·발신 할 수 있고, 커뮤니케이션 행위를 할 수 있으며, 동시에 어떠한 단말기와 장비로도 연결이 가능한 정보통신 환경인 유비쿼터스가 정보화 사회의 키워드가 되면서 미디어산업의 구조가 변화하고 있다. 전통적인 미디어는 그 기능에 따라 서로 분리되어서 다른 네트워크와 다른 플랫폼을 사용했지만 이제 방송 산업, 인터넷으로 대표되는 컴퓨터 산업, 전화로 대표되는 통신 산업이 상호 융합함으로써 그 경계를 무너뜨리고 방송통신 융합 서비스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 특히, 과거 아날로그 시대에는 다른 매체에 비해 뚜렷이 구별되어 존재하던 전통적인 방송은 디지털화가 가속됨에 따라 다른 매체와 대별되는 방송 자체의 경계영역이 무너지면서 방송과 통신의 구분이 점차 어려워지는 상황이다.
방송통신 융합이라는 매체 환경의 변화 형태에는 네트워크 융합, 서비스 융합, 사업자 융합 그리고 단말기 융합으로 크게 4가지가 있다. 이러한 융합 형태를 가장 잘 보여주며, 이용자들의 능동적인 매체 이용행위를 반영해 줄 수 있는 핵심적인 매체로 방송통신 융합의 이슈의 중심에 있는 것이 바로 IPTV라 할 수 있겠다. 국내의 경우, 통신사업자들이 기존의 인프라를 최대한 활용하여 범위의 경제 효과를 누리고자 IPTV 제공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통신사업자들이 방송 사업영역으로 진출하는 모습은 이미 새로운 현상이 아니다. 1990년대 중반 이후, 한국통신(현 KT)이 케이블TV, 인터넷 방송 등을 통해 방송 영역에 대한 진입을 시도한 바 있으며, 2002년에는 KT가 새로이 시작된 위성방송에 참여하기 시작하였다. 또 다른 통신사업자인 SK텔레콤도 자회사인 TU미디어를 설립하여 2005년 5월부터 위성DMB 서비스를 시작하기도 하였다.
참고문헌
김국진, 『IPTV』, 나남, 2007.
김영철, 『IPTV서비스와 국내 콘텐츠 활성화 방안 제12권』,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콘텐츠사업지원국,
김유석, 『해외 IPTV 제공 사업자의 서비스 개요』,
남상엽, 『IPTV 구성 및 응용』, 상학당, 2009.
데이코산업연구소, 『국내외 IPTV 시장동향과 전망』, 진한M&B, 2010.
박태열, 「광고매체로서의 IPTV 활용가능성에 관한 연구: 광고주들의 주관성 평가를 중심으로」, 2009.
박현식, 「IPTV도입에 따른 디지털콘텐츠의 저작권 강화와 활용에 관한 연구-방송융합 서비스 환경의 방송콘텐츠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8.
양선희, 『IPTV 서비스 기술 현황 및 단계별 발전 전망』,
양용석, 『해외 IPTV 서비스 동향』, 정책연구센터@한국소프트웨어진흥원
이경남, 「IPTV와 광고 수익 모델의 결합」, 2009.
이상화, 「최근 모바일 IPTV 동향」, 2007.
이재신, 『미디어 융합과 디지털 콘텐츠의 이해』, 이삭, 2009.
정재희, 「사교육비 절감을 위한 교육용 IPTV 실태 조사」, 2010
정창덕, 『유비쿼터스 시대 IPTV 전자상거래와 e-비즈니스 전략』, 진한M&B, 2010.
최승현, 「IPTV환경에서 콘텐츠디자인의 인터랙티브 향상에 관한 연구-GUI를 중심으로」, 중앙대학교, 2005.
Business Information Research, 『글로벌 IPTV 시장현황과 개발현황』, BIR, 2010.

<인터넷 자료>
http://www.etnews.com/news/telecom/public/2134991_2562.html
http://news.inews24.com/php/news_view.php?g_serial=349967&g_menu=020400
http://www.dt.co.kr/contents.html?article_no=2010011802011831742002
http://iptv.commres.org/archives/16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e비즈니스] [e비즈니스]인터넷포털의 경쟁상황 분석 및 ‘다음(Daum)커뮤니케이션’ 경쟁전략 분석(A+리포트)
  • IPTV) 매개로 각종 콘텐츠를 스트리밍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또는 VOD(Video On Deman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음 커머스 부문과 연계할 경우 성장 잠재성 높은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5.1.2 오픈마켓 시장의 강화와 글로벌 커머스 네트워크 구축다음 커머스는 B2C형 전문 쇼핑몰로서 이미 몇 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였고, 다음미디어에서 확보된 고객접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C2C 형태의 시장 강

  • [정보통신경제학] KT와 KTF 합병이 통신서비스 시장의 경쟁상황에 미치는 영향과 정책방향
  • 미래연구원(2007) 통신시장 M&A 현황 및 시사점 ③ 유럽 김창완이승훈 (2004). ≪주파수 재분배정책 해외사례 연구≫, 정보통신정책연구원,선우석호(2008). ≪기업합병 매수와 구조재편≫. 서울 : 율곡출판사시장감시국 지식산업경쟁과.(2009.2.25). KT-KTF 합병 조건없이 허용. 신종철 (2009). KT, KTF 합병추진 경과 및 향후 전망. ≪통신연합≫, 2009년 봄, 신종철(2009, spring). KT, KTF 합병추진 경과 및 향후 전망. ≪세상을 이어주는 통신연합≫. 안형택 외 (2007)≪

  • [경영학] [e비즈니스](주)다음커뮤니케이션 경영전략 분석 및 향후 e비즈니스전략(A+리포트)
  • IPTV) 매개로 각종 콘텐츠를 스트리밍 인터넷에서 음성이나 영상, 애니메이션 등을 실시간으로 재생하는 기법.또는 VOD(Video On Demand) 방식으로 제공하는 서비스로 다음 커머스 부문과 연계할 경우 성장 잠재성 높은 서비스로 주목받고 있다. 5.1.2 오픈마켓 시장의 강화와 글로벌 커머스 네트워크 구축다음 커머스는 B2C형 전문 쇼핑몰로서 이미 몇 만 명의 회원을 확보하였고, 다음미디어에서 확보된 고객접점의 가치를 극대화하기 위한 C2C 형태의 시장 강

  • [경영정보시스템] IPTV의 국내외 동향과 활용방안
  • IPTV서비스 현황하나로텔레콤이 2006년 7월 주문형 비디오(VOD) 서비스를 주로 하는 하나TV를 런칭한 이후, 2009년 2월 현재 KT(메가TV), SK브로드밴드(브로드앤TV), LG파워콤(myLGtv)의 사업자가 있으며, IPTV 가입자는 13만 2000명(KT 10만명, LG데이콤 2만 6000명, SK브로드밴드 6000명)에 불과하다.IPTV 가입자는 2012년 778만 명에 달하며, 디지털모바일방송(DMB)을 제외한 전체 유료방송시장의 41.7%(가입자수 기중)를 점유할 전망이다. 참고로 2008년 1분기 조사에 따르면 세계

  • [뉴미디어론] 3DTV와 시장의 전망
  • 미래에는 어떤 것을 어떻게 보여줄 수 있는가가 중요한 경쟁요소가 될 것이며, 그런 의미에서 차세대 TV 시장에서는 3D가 중요한 경쟁 요소로 부각될 것이다. 그러나 흑백 TV를 대신한 칼라 TV, 아날로그 TV를 대신한 디지털 TV의 관계처럼 3D TV가 2D TV를 완전히 대체하지는 않을 것이다. 대부분의 소비자들은 컨텐츠에 상관없이 흑백 TV보다 더 실제에 가까운 색감을 표현해 주는 칼라 TV를 선호하고, 아날로그 TV보다 더 선명한 화질을 보여주는 디지털 TV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