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교육론] 인터넷소설의 특징과 교육적 활용방안 탐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3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서사의 정의
2.인터넷 소설의 정의와 변천사
3.신춘문예와 인터넷등단의 비교
4.인터넷 소설(하이틴 로맨스류 소설을 중심으로)의 특징
5.교육적 활용 방안

결론
본문내용
서론
이야기를 하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존재하지만 가까운 과거까지만 해도 소설이란 것은 훌륭한 작품을 등에 업고 등단한 작가들만이 다룰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으로 부담 없이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모임들이 생기게 되고 많은 비전문적인 작가들이 등장할 수 있는 기반이 되었다. 이러한 비전문적인 작가들에 의해 쏟아져 나오는 소설들은 그 소재나 주제에 있어 사회적 규율에 얽매이지 않고 비현실적이기까지 하다. 또한 그 구성이 예측하기 어려운 굴곡을 가지고 있고, 맞춤법이나 띄어쓰기 등 문법 면에서도 자유롭다. 비록 이러한 특징들이 문학의 질적인 면에서 매우 뒤쳐진 것으로 평가될 수도 있겠으나 인터넷 소설이 주는 신선함과 대중의 선호도에 대한 검증을 거친 대중성면에서는 높게 평가될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인터넷 소설에 대한 특징을 알아보고 그 교육적 활용 방안에 대해서 고찰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1) 하이퍼미디어에 바탕을 둔 지능형 개인교사 시스템의 학습자 인터페이스
소현경, 청주대학교, 1995
2) 하이퍼미디어에 바탕을 둔 지능형 개인교사 시스템의 효과적인 학습자 모델
방현철, 부산외국어대학교, 1994
3) 학습자 통제정도 및 학업성적 수준에 따른 하이퍼미디어 코스웨어의 효과
이은숙, 동아대학교, 1996
4) 메타인자 단서 유무에 따른 하이퍼 미디어의 학습 효과
주혜정, 동아대학교, 1997
5) 인터넷, 하이퍼텍스트 그리고 책의 종말
배식한, 책세상, 2000
6) 하이퍼미디어를 활용한 국어교육의 몇 가지 방법: 고등학교 국어교과서(하) 6. 문학과 문화 (3) 토지를 중심으로
김종선, 동국대학교, 1999
7) 하이퍼 미디어 환경에서 선수 지식 수준에 따른 항해보조도구 유형이 학업 성취에 미치는 영향
전인곤, 진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2
8) 사이버 독서 토론을 통한 쓰기 능력 신장 방안
이영림, 제주교육대 교육대학원, 2003
9) 하이퍼텍스트 기반의 작문교수․학습 모형에 관한 연구
임천택, 한국교원대대학원, 2002
10) 하이퍼 텍스트를 이용한 현대 소설 교육방법 연구
이경영, 창원대 교육대학원,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과,수학과,사회과,음악과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생활외국어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진로지도,직업지도 교과재량활동 사례, 교과재량활동 발전방안
  • 특징과 활용 방법 4) 지도상 유의점5) 지도교사의 역할2. 단원별 지도 내용Ⅸ. 향후 교과재량활동의 발전 방안1. 교과재량활동 과목개설․운영방법․지도교사 배정 1) 교육정책 차원2) 교육청 차원3) 단위 학교 차원4) 교사 차원2. 선택과목학습의 선택권 확보 1) 교육부 차원2) 단위학교 차원3. 심화․보충 교과재량활동의 학습방법과 학습내용1) 교육청 차원2) 단위학교 차원3) 교사 차원참고문헌Ⅰ. 개요학교에서는 상위 수준 교육과정과 지역

  • 인터넷채팅 언어분석을 통한 비판적 사고력 향상
  • 교육학자들이 가세하면서 국어교육과의 연관성 검토가 이루어졌다.지금까지의 국어교육과 관련된 연구들을 분류하면 크게 매체와 국어교육에 대한 연구와 매체 활용 방법에 관한 연구로 나누어 볼 수 있다. 그 중에서도 인터넷과 관련된 부분을 정리해 보면 다음과 같다.매체와 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매체와 국어교육에 대한 연구는 매체교육의 필요성과 국어과에서 다루어야 하는 이유, 수용 방안에 대한 연구들이다.김대행(1998)은 매체언어가 기본

  • [교육사회학] 청소년문화
  • 인터넷과 청소년① 인터넷의 특징과 청소년문화② 인터넷이 청소년문화에 미치는 영향력2) 대중매체와 청소년① 대중매체의 특징과 청소년② 대중음악과 청소년③ 영상매체와 청소년④ 스타와 청소년⑤ 춤 그리고 패션3) 청소년의 성문화4) 청소년의 언어문화5) 청소년의 소비문화6) 청소년 문제행동① 음주② 흡연③ 가출7) 청소년의 문화공간8. 청소년의 긍정적 문화를 지속시킬 수 있는 방안9. 부정적인 것을 변화시킬 방안< 그 외 조사

  • [고전문학사] 21세기 구비문학의 전망 - 디지털 시대의 양상과 과제
  • 21세기 구비문학의 전망- 디지털 시대의 구비문학 양상과 과제 - - 차 례 -1. 들어가며2. 현대사회와 문학, 그리고 구비문학3. 디지털 시대의 구비문학 양상4. 디지털 文化環境과 구비문학의 발전모색 1) 구비문학 장르 발전의 다양화 모색2) 구비문학과 대중매체 (1) 구비문학의 문화 콘텐츠화(2) 구비문학의 매체교육적 활용3) 구비문학과 지역문화의 연계 발전 4) 구비문학의 자료정리 작업 5. 맺으며 1. 들어가며일반적으로 ‘말로 된 문학’을 구

  • [졸업][컴퓨터활용교수] 중등교육국어교사홈페이지에 관한 연구
  • 인터넷 학습을 위한 시설을 갖추는 데 드는 비용으로 인해 교육 불평등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④ 인터넷 상에서는 교육적으로 적합하지 않은 내용들이 많은데 이를 차단하는 문제가 과제로 남아있다.(권명석, 인터넷 홈페이지 활용수업을 통한 자기주도적 학습의 효과,상지대학교 교육대학원, 2001)에 대한 충분한 고찰 후 분석방안을 제시하지 못한 체 교사 개인 홈페이지를 통한 교육에만 연구를 진행하였다.Ⅱ. 이론적 배경1. 사이버 교육의 개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