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교육사] 르네상스, 종교개혁, 실학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1. 시대적 배경
14∼16세기 초의 르네상스, 즉 문예부흥도 상공업적 자유도시가 낳은 학술과 문화입니다. 르네상스는 부호나 영주, 국왕 등을 보호자로 하는 자유도시의 학자, 문인, 예술가의 활약에 의해 만들어진 것이다. 그것은 봉건적이며 기독교적인 윤리 및 습속, 제도에 반항하고 인간의 자유를 구가하며 비기독교적인 문화를 동경하고 현세의 행복을 최고의 목표로 한다는 성격을 지니고 있었다. 결국 기독교적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 인간의 새로운 발견이었으며, 인간을 중심으로 세계를 해석하고 이해하려는 휴머니즘이었다. 따라서 르네상스의 본질적인 특징은 인간중심ㆍ개성존중ㆍ개인주의 등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과거 중세의 신본주의가 아닌 인본주의, 내세주의가 아닌 현세주의, 금욕주의가 아닌 자연주의, 권위주의가 아닌 이성주의, 억압주의가 아닌 자유주의, 교회 중심이 아닌 개인 중심의 이념이라고 할 수 있다.

2. 인문주의 교육
인문주의에 기초하는 르네상스 정신은 당연히 교육에도 반영되었는데 인문주의의 교육 이상으로는 첫째, 인간 존중에로 환원하는 순수한 자유, 개인의 조화적인 발달을 목표로 하고 있다. 둘째, 언어적 기능의 발달로 그리스어나 라틴어에 열중하여 숭고한 말과 유창한 담화로 대화하고 문장을 구성할 수 있는 언어적 지식을 습득을 위한 생활인의 양성에 있었다. 셋째, 미적 도야의 성숙을 들 수 있다. 인간이 미를 갖는다는 것은 심미적 예술의 색조가 풍만한 사람이 되는 것인데, 이는 문학과 교양에 의해 이루어진다는 것으로서 고대 그리스와 로마의 미의 부활인 것이다. 인문주의 교육의 특징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참고문헌
교육의 역사와 철학 – 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성보 – 동문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 – 최정웅, 조용태 – 교육과학사
교육의 역사와 철학 – 윤완 – 원미사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 시오노 나나미 - 김석희 옮김 - 한길사
휴머니즘과 르네상스 유럽문화 - 찰스 나우어트 - 진원숙 옮김 - 혜안사

※ 참고 사이트
http://www.bokdoo.com
http://www.naver.com (네이버 지식검색, 백과사전, 인물검색)
http;//www.yahoo.co.kr (야후코리아 백과사전, 인물검색)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입니다 감사합니다
  • jm***
    (2011.10.03 16:36:46)
회원 추천자료
  • [서양, 서양 자연관, 서양 교육사, 서양 우주론, 서양 주거역사, 서양 식사예절, 서양 럼주] 서양의 자연관, 서양의 교육사, 서양의 우주론, 서양의 주거역사, 서양의 식사예절, 서양의 럼주에 관한 심층 분석
  • 르네상스의 자연관 2) 근대의 자연관Ⅱ. 서양의 교육사1. 고대 교육1) 그리스 교육(스파르타와 아테네의 교육 비교)2) 사상가 Rome3) 사상가 Quintilianus2. 중세교육(서로마 멸망 ~ 동로마 멸망)1) 기독교 교육2) 기사도 교육3) 카알 대제의 교육4) Schola 철학(주지주의)5) 대학 교육6) 시민교육3. 인문주의 교육(15C ~ 16C)1) Renaissance(문예부흥)2) 종류4. 종교 개혁 교육1) 카톨릭 교육2) 프로테스탄트 교육3) 실학주의 교육4) 계몽주의 교육5) 신인문주의(18

  • 서양교육사 총정리
  • 교육사상3) 플라톤(Plato : 427 ~ 347 B.C.)의 교육사상4) 아리스토텔레스(Aristotle : 384 ~ 322 B.C.)의 교육사상3. 고대 로마의 교육1) 공화정 시대의 교육2) 제정 시대의 교육 3) 고대 로마의 교육사상2 서양 중세의 교육1. 서양 중세의 기독교 교육1) 기독교 교육의 특징2) 중세의 교회 학교3) 수도원 학교4) 스콜라철학과 교육2. 서양 중세의 세속 교육1) 중세의 기사 교육2) 중세의 시민학교3) 중세 대학의 성립과 발전3 르네상스와 종교개혁기의 교육1. 15

  • [흐름]계약사상의 흐름, 평화사상의 흐름, 남녀평등운동의 흐름, 여성해방론의 흐름, 교육의 흐름, 환경담론의 흐름, 인터넷광고시장의 흐름, 인터넷마케팅의 흐름, 국제금융시장의 흐름, 시민단체의 흐름 분석
  • 실학주의 교육으로 나타나게 되었다.2) 감각적 실학주의의 교육적 의의를 논의과거의 인문주의적 교육의 오류에 대한 반동으로 나타난 것이며, 현대의 시청각 교육 및 교육공학의 발전에 밑거름이 되었다.3) 코메니우스 교육사상의 현대적 의의에 대하여 토론자연에 따르는 교육 방법은 코메니우스 이래 루소, 페스탈로치 등에 계승되면서 인간주의적 교육관을 형성하게 되었다.어린이의 본성을 이해하고, 교수법에 있어서 아동의 발달 단계에 맞춘

  • [교육심리학] [서양교육사]서양교육사의 흐름
  • 것이다. 20세기에 들어와서는 과학기술 문명이 급속도로 발전하여 비인간화 현상이 사회의 커다란 문제로 대두되었으며, 이의 극복을 위한 교육적 노력이 인간주의 교육으로 전개되어 왔다.오늘날 인간주의적 교육의 추세에 비추어 볼 때, 아동의 인격적 자유를 보장하고 아동의 자율적 판단 능력을 함양하여 그들이 사회 속에서 자립할 수 있는 성숙한 인간으로 육성하려고 하였던 교육사상은 21세기에도 변함없이 유지될 것으로 여겨진다.

  • [교육철학] 17세기 실학주의
  • 1. 시대상황서양의 17세기는 르네상스에 이어서 일어난 종교개혁의 결과로 학문의 관심이 신학에서 과학으로, 초자연에서 자연으로, 교권에서 자유로 옮겨져 근세 개화의 길이 열린 시기였다.이 시기의 정치구조를 보면, 여러 국가가 절대주의적 전제 정치체제를 바탕으로 하는 중앙집권적 국민국가를 건설하여 봉건국가 체제로부터 벗어나는데 성공하였다. 절대주의 체제란 서구의 중세 봉건사회가 붕괴되기 시작한 이후부터 근대시민사회가 형성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