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요목기부터 현 교육과정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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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해방 전 교육과정
Ⅱ. 해방 직후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
Ⅲ. 제 6차 교육과정
Ⅳ. 제 7차 교육과정
Ⅴ. 2007 개정 교육과정
Ⅵ. 2009 개정 교육과정
본문내용


<우리나라 교육과정: 교수요목기~현 교육과정>

Ⅰ. 해방 전 교육과정
삼국시대 - 우리나라에 형식적·의도적 교육 기관이 생김. 교육 내용은 중국의 내용을 모방.
갑오개혁을 전후로 하여 설립된 근대 학교로부터 교육과정이 변화. 19세기 후반, 관립학교와 기독교계 사립학교 설립. 갑오개혁을 통해 과거제 폐지, 과거의 교육 기관 전폐, 국가적 차원에서 근대 학교 법령 정비 → 근대적 학제에 따른 관립학교 설립, 교과목 법으로 규정.

Ⅱ. 해방 직후 교육과정~제5차 교육과정
|가| 해방 직후 과도기 및 교수요목기
해방 후, 미군정청 학무국의 통제를 받은 미군정기(1945~1948)의 교육과정.
과도기: 임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전후시기.
교수요목기: 1946년 9월 수정된 교과목 편제와 시간 배당표가 발표된 후 교수요목을 정하고 교과서를 편찬한 시기.
1945년 9월 ‘신조선의 조선인을 위한 교육’이라는 교육방침을 발표 → 일제 잔재의 불식, 평화와 질서의 유지, 생활의 실제에 적합한 지식 기능의 연마 강조. 1946년 9월 미군정청의 교과 편제 발표 → 미국의 아동 중심 교육 사조의 영향. 당시 교수요목은 대부분의 교과에서 가르칠 주제만을 열거. 현재와 같은 교육과정의 체계를 갖추고 있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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