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신교육운동과 아동중심교육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신교육 운동
1. 시대적 배경
2. 신교육 운동의 전개
II. 아동 중심 교육 사상
1. John Dewey(1859 ~ 1952)
2. Maria Montessori(1870 ~ 1952) – 이탈리아 최초의 여 의사
3. Alexander Sutherland Neill(1883 ~ 1973)
4. Rudolf Steiner(1861 ~ 1925)
본문내용
I. 신교육 운동
1. 시대적 배경
1) 19 C 산업 혁명, 시민 혁명 ? 20 C 교육의 실질적 민주화 뿌리 내림
2) 제 1 차 세계 대전(1914 ~ 1918) 이후
① 선진 자본주의 국가
식민지 진출의 지도적 인물(경제 논리 요구에 부합) 양성 및 산업 부흥 이루기 위해 중등 교육 제도 · 내용 개편
② 사회주의 국가 출현
생산 노동, 교육 결합 ? 인간의 전면적 발달 도모하는 사회주의 교육 시도
③ 경제 공황(1929) – 전체주의적 Fascism 정치 체제 성립 ? 군국주의 교육
ex) Nazis 정권(1933 ~ 1945)에 의한 군국주의 교육
3) 제 2 차 세계 대전(1939 ~ 1945) 이후 – 정치적 영향
① 자유 민주주의(미국) : 공산주의(소련)
② 민주주의 교육(인간 존엄성 존중) : 공산주의적 혁명 인재 양성 교육
2. 신교육 운동의 전개
1) 개요
① 민주적 시민 사회에 순응하는 자유스러운 자주적 인간 양성 강조
② 주입식(선진 자본주의 국가) · 권위주의적(군국주의) 교육 방법 탈피
③ 사제간 인간적 결합에 의한 정의적 순화 및 경험적 방법에 의한 학습 주장
④ 교육의 민주화 추구한다는 교육 개혁 운동으로서
· 교육 내용 개혁
참고문헌
<몬테소리 교육학과 발도르프 교육학> 이명환 · 곽노의 역, 밝은누리, 2001
<교육의 역사와 철학> 박의수 · 강승규 · 정영수 · 강선보, 동문사, 2002
<몬테소리 교육의 이론과 실제> 신화식, 양서원, 1996
<서머힐> A. S. Neill, 산수야
<니일의 인간 교육 사상> 이은산, 배영사
<슈타이너> 크리스토프 린덴베르크, 한길사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연세대학교 교육 철학 연구회, 교육 철학 연구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진보주의란 무엇인가, 개념, 배경
  • Ⅰ.진보주의란 무엇인가?1.진보주의의 개념사전적 의미: 미국에서 신교육의 의미로 쓰이는 말. 1919년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설립되어 교육개혁운동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쓰이게 됨. 20세기 초 미국을 중심으로 전개된 교육운동으로 자연주의, 실용주의 철학을바탕으로 아동중심, 경험 중심을 표방한 교육사상.아동을 성장하게 하는 교육을 통해 미국사회가 이루어 온 진보와 발전을 할 수 있다고 믿었던 교육사상.Ⅱ. 배 경1.진보주의의 성립배경19세

  • 듀이의 실용주의 교육철학
  • 철학자들은 변화를 당연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사회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방안을 계속적으로 시도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따라서 진보주의의 교육은 교과에 중심을 두고 있는 것이 아니라 학습자인 아동에 초점을 두고 활동과 경험을 강조하고, 아동의 선천적인 잠재적 가능성을 중시, 경쟁적인 개인주의 수업보다 협동적인 집단학습을 권장한다. 이 사조는 신교육운동에 의해 비롯된다. 19세기 후반에 이르러서야 공교육제도가 설립되었는데

  • [교육사상가] 몬테소리의 생애와 교육사상
  • 교육방법의 근본원리 중의 하나는 자유에 있다. 그녀에 의한 자유의 원리는 아동의 자기발전에 적합한 환경을 전제로 하여 성립된다. 그러므로 이 교육방법에서는 읽기, 쓰기, 셈하기 등에 있어 특색 있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새 교육운동의 영향몬테소리의 교육사상적 배경에는 신교육이라고 일컬어지는 새로운 교육의 동향에서 그 영향을 찾을 수 있다. 20세기에 일어난 새 교육운동은 아동을 중심으로 학교나 교육활동을 생각하려는 운동으로

  • [교육사] 진보주의교육과 20세기 민주주의교육
  • 철학적 기초로 하는 교육개혁운동2) 진보주의 교육의 개념- 사전적 의미: 미국에서 신교육의 의미로 쓰이는 말. 1919년 진보주의 교육협회가 설립 되어 교육개혁 운동이 시작되었을 때부터 쓰이게됨.(『국어대사전』이희승 저)- 진보주의(Progressivism)는 실용주의를 모태로 하여 미국에서 전개된 교육운동의 하나 이다. 이 운동의 핵심은, 과거의 전통적인 교육이 성인중심교육 내지는 교사중심 교육이었던 것을 비판하고 이를 아동중심 교육으로 전환시

  • [한국교육사]한국교육사 요점정리
  • 교육「후조운동」④ 신채호「낭가사상」․화랑도정신이 500년역사 민족의 정통성 구현한다교육의의① 사립고등교육기관 ② 최초전인교육실시③ 무술교육도 실시 ④ 씨족적 전통 강하다⑤ 도교 영향 크게 받음 ⑥ 고려「12공도」영향줌◈ 국학(통일후 교육)등장발달① 당 교육제도 영향② 31대 신문왕때 설립 (AD682)③ 33대 성덕왕때 공자상 모심④ 35대 경덕왕때「태하감」으로 개칭교육목적고급인재 양성. 과거시험 준비역할교육철학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