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비판이론,체계이론,포스트모더니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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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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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 론
Ⅱ. 본 론
1. 비판이론(Critical Theory)
1.1 비판이론의 발생배경과 프랑크푸르트학파
1.2 하버마스와 그의 사상
⑴ 비판이론
⑵ 이상적 담화상황
1.3 비판이론의 핵심개념
1.4 비판이론이 보는 교육목적
1.5 교육내용 및 방법
1.6 비판이론이 현 교육에 주는 시사점
2. 체계이론(System Theory)
2.1 루만(Niklas Luhmann 1927-1998)과 체계이론
2.2 체계이론과 사회체계
2.3 ꡐ진화이론ꡑ으로서의 ꡐ체계이론ꡑ
2.4 체계이론의 비판
2.5 루만의 교육, 교육학에 대한 문제제기
2.6 체계이론의 의의
3. 포스트모더니즘(Postmodernism)
3.1 포스트모더니즘의 선구자적 인물 - 푸코
3.2 포스트모더니즘의 철학적 지반
3.3 포스트모더니즘의 등장배경
3.4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징
3.5 포스트모더니즘의 정의에 대한 고찰
3.6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과의 관계와 그 적용
Ⅲ. 결 론
- 본문내용
-
Ⅰ. 서 론
‘인간은 사회적 동물이다.’고 아리스토텔레스가 말했다. 이는 인간에게 있어 사회의 영향이 얼마나 지대한지를 잘 나타내 주는 말이라고 할 수 있다. 더불어, ‘나는 생각한다. 고로 존재한다.’는 데카르트의 말을 통해서는 인간의 존재는 곧 사고(思考) 과정이라고 표현해 줌으로써 인간에게 있어 사변적(思辨的) 고찰(考察)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가를 드러내 주고 있다. 이러한 이유들로 인간과 인간 사이에서 이루어지는 사고(思考)의 교환 과정인 교육이라는 파트에서는 그 시대의 사고(思考) 흐름을 반영하고 있는 철학사조에 대한 탐구와 더불어 교육과 연계시켜 철학적 고찰을 해 보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이에 우리는 다양한 철학사조 중에서 현대철학사조의 부분인 ‘비판이론과 교육’, ‘체제이론과 교육’, ‘포스트모더니즘과 교육’에 대한 고찰을 통해서 의미 있는 시간을 가져 보려고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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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박의수, 강승규, 정영수, 강선보 공저, [교육의 역사와 철학] (서울: 동문사, 2004)
* Rex Gibson, 이지헌, 김회수(역), [비판이론과 교육] (서울: 성원사, 1989)
* 강영혜 외11인, [현대사회와 교육의 이해 - 교육철학의 최근 동향]
(서울: 교육과학사, 1996)
* 이병창, [이야기로 풀어 보는 20세기 사상사] (서울: 천지, 2001)
* 최재정, [니클라스 루만의 ꡐ체계이론ꡑ과 그 교육학적 수용의 문제] - 디스켓자료
* 이진경, [포스트모더니즘과 사회이론] - 디스켓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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