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1.1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도입
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
2. 잠재적 교육과정에 대한 논의
Ⅱ.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Ⅰ - 보수적 관점
Ⅲ. 잠재적 교육과정 논의 - 급진적 관점
Ⅳ. 잠재적 교육과정의 공헌 : 교육과정의 개념 확장

본문내용
Ⅰ. 도입

1. 교육과정과 교육평가를 보는 관점

① 전통적인 관점
▶ 교육과정: 계획되거나 의도한 내용을 가르치는 것.
▶ 교육평가: 학교에서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성취했는가를 측정하는 것.

② 1960년~70년대부터 관점에 변화가 생기기 시작.
▶ 교육과정: 의도한 학습계획만이 아니라 학생이 학교에서 가진 경험의 총체.
▶ 교육평가: 학교교육의 효과를 파악하기 위한 방안.

☞ 의도한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가를 측정하는 ꡐ목표평가ꡑ를 시행하던 데서 벗어나 교 육 활동으로 인하여 발생한 모든 결과와 산출을 평가하는 ꡐ탈 목표 평가ꡑ를 강조함.
=> 이러한 관점의 변화 속에서 잠재적 교육과정이 주목받게 되었다. 학교에서 의도하거 나 계획하지는 않았지만, 학생들이 학교교육을 받은 결과 잠재적으로 학습한 것에 대 해 개념화할 필요를 느끼게 된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 교육과정및평가2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영교육과정 타일러의 목표중심교육과정개발론 브루너의 지식의구조설명하시오0k 교육 교육과정및평가21. 교육과정의 유형 중 공식적 교육과정, 잠재적 교육과정, 영 교육과정에 대해 설명하고,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설명하시오(10점 만점).2. 타일러의 ‘목표중심 교육과정 개발론’을 설명하고, 타일러 교육과정론의 의의와 한계를 서술하시오(10점 만점).3. 브루너의 지식의 구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
  • 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 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0k유아교육과 교육과정4A잠재적 교육과정의 개념과 의미 등을 설명하고 이를 유아교육에 적용하는 방안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Ⅰ. 서 론모든 사물에는 항상 양면성이 존재하고 있다. 선악, 양음, 장단, 고저, 표면적인 것, 잠재적인 것들이 서로 조화를 이루어 세상이 만들어 가고 있다. 이를 통해서 좋은것도

  • [교육과정]잠재적교육과정과 영교육과정 비교
  • 목차 the table of contentsPART.I > 잠재적 교육과정과 영 교육과정의 비교 서론 Introduction 1 0 1 . 잠재

  • [교육과정] 잠재적교육과정
  • 잠재적 교육과정1. 잠재적 교육과정의 정의잠재적 교육과정의 의미는 교육과정 개념정의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예를들어, 교육과정을 학생들이 학교에서 갖는 모든 경험, 즉 경험의 결과로 본다면 잠재적 교육과정은 명시적 교육과정과 대응되는 하나의 개념이 될 수 있다. 즉 학생들이 학교에서 경험을 통해 얻은 것에는 학교에서 명시적으로 표현한 것과 명시하지 않았음에도 얻을 수 있었던 것, 두 가지로 나누어 볼수 있는데 후자의

  • [교육과정] 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 [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
  • 방송통신대 1학기 과제물 유아교육과 교육과정※ 학과유아교육과 4학년※ 과목교육과정※ 유형공통다음 문제 중 2문제를 선택하여 자세히 논하시오.(범위 전 범위)1. 경험주의 교육과정2. 홀리스틱 교육과정3. 잠재적 교육과정4. 다문화 교육과정5. 인성교육을 위한 교육과정다음 중 두 문항을 선택하여 그 특징을 설명하시오홀리스틱, 잠재적교육과정❚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교육과정에 대한 개념1) 교육과정의 의미2) 교육과정의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